일본에서 전개되고 있는 '건설DX' 란 ㅣ 일 건설사, 건설 DX BIM 활용 본격 시동 建設DXとは何か? ㅣ VIDEO: ライフデザイン・カバヤ、建設DXに向けBIM活用プロジェクトを本格始動

 

건설 DX(Digital Transformation)란 무엇인가? 

 

건설업의 업무 방식과 비즈니스 자체의 변혁

 

너무 뿌리 깊은 건설업 "4가지 과제" 해결, 

사례와 툴도 자세히 해설

 

    건설업은 사회 자본 정비의 담당자이며 재해 시에는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러나 건설업의 취업자는 감소와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이런 문제를 포함한 건설업의 과제 해법으로 건설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그래서 여기에서는 건설 DX가 무엇인지에 대해 건설업의 과제나 건설 DX의 사례 등을 섞어 설명한다.

 


 

건설 DX란

건설 DX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던 건설업의 업무 방식과 비즈니스 자체를 변혁하는 것이다.현재 대형 건설기업에서 건설 DX의 노력이 시작되고 있으며 중소 건설기업에서도 DX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사례도 있다.

 

국토교통백서에 의하면 건설업에 있어서의 2020년의 평균 취업자수는 492만명으로 피크시(1997년 평균)부터 약 28%나 감소하고 있다고 하는 조사 결과가 나와, 많은 사람으로 이루어지는 건설업은 담당자 부족이 큰 과제가 되고 있다.이러한 과제에 대응하려고, 건설 DX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진행되고 있어, 지금, 건설업계는 DX로 크게 바뀌려고 하고 있다.

 

 

 

또한 ICT의 활용 등으로 모든 건설생산 프로세스에서 근본적인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i-Construction'의 추진이나 노후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 인프라의 적절한 유지 관리와 수명화를 위해 센서나 IT 등을 활용한 '인프라 모니터링'의 활용 확대, 컴퓨터상에서 작성한 건물의 3차원 모델을 활용하는 'BIM/CIM'의 도입 촉진 등 국가에 의한 적극적인 대처도 건설 DX를 뒷받침하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sbbit.jp/article/cont1/87481)

 

建設DX 2030

 


 

[건설 DX 적용 사례]

라이프 디자인, 카바야, 건설 DX 위한 
BIM 활용 프로젝트 본격 시동
 
   라이프디자인 카바야에서는 2021년도부터 건설 DX를 위한 BIM 도입·활용 프로젝트에 본격 시동을 걸고 있다.현재 실안건으로 시행하고 있던 BIM에 의한 모델링이 완료되어 다음 단계인 본공사를 향한 대처로 방향을 틀었다.BIM 도입·활용을 통해서, 건설 생산 효율의 향상에 의한 일하는 방식 개혁을 추진한다.
 
동사는, 2024년도 3월기까지, 「BIM의 도입」에 머무르지 않고 「BIM의 활용」을 목적으로 해, CLT조를 필두로, 목조, 철근 콘크리트조, 철골조에 의한 비주택 안건 전부를 BIM으로 완결할 수 있는 체제의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우선 오리지널 CLT 공법 LC-core(엘씨코어) 구법으로 BIM 도입에 착수해 이 회사 체제 기반을 구축했다.이후 다른 구조의 비주택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또, 동사가 운영하는, CLT를 이용한 프랜차이즈 네트워크 본부 「일본 CLT 기술 연구소」로서 CLT 건축에 있어서의 차세대형 건설 프로세스를 구축해, 가맹점에 전개하는 역할을 완수하는 동시에, 전국을 향해서 새로운 CLT 건축의 보급을 촉진한다.
 
2021년 4월에는 전 직원이 BIM에 대한 개론 강습을 수강했고 2021년 8월 31일에는 동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페이퍼레스 스튜디오 재팬과의 조인식을 가졌다.
 
현재 일본 CLT기술연구소 가맹점인 곤도건설 협력 하에 실안건 점포를 활용해 BIM 도입을 진행하고 있다.이 안건은 BIM에 의한 의장 및 구조를 포함한 건물 설계가 완료됐고, 계속해서 BIM을 활용해 시공을 위한 상세 설계로 이행하고 있다.
 
BIM 활용을 통해 3D 시뮬레이션으로 인한 시공 오류와 손실을 사전에 발견해 비용 절감과 공기 단축을 실현하는 것이 BIM의 큰 특징이다.일반 단독주택에서도 도입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