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세계 최초 '꿈의 전지 '9-1-2-2 배터리' 시대 열어 SK on started the manufacturing of the world’s first ‘Dream Battery’, starting the era of ‘9-1/2-1/2 batteries’

 

성능 좋고 가격 저렴

 

   SK는 다음달부터 세계 최초로 중대형 리튬이온 배터리 최고의 사양으로 꼽히는 '9-1-2-1/2 배터리'(또는 '나인 하프')를 양산한다고 10일 밝혔다. 9-1/2/2 배터리는 성능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SK에 음극재 공급사인 에코프로BM은 올 3분기 9-1/2-2용 3중계(NCM) 음극재 양산을 시작해 이달부터 SK에 공급하고 있다. SK는 상용 배터리 양산을 위한 최종 점검에 들어갔다. 

 

<SK Chairman Tae-won Chey (left) had a meeting with Georgia State Senator Jon Ossoff at the SK Seorin office building in Jongno-gu, Seoul on the evening of the 9th.>

 

다음 달부터 미국 1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포드 전기차 모델인 'F-150 라이트닝'에 전량 장착된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된다면, 포드는 전기 자동차 중에서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를 갖게 될 것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니켈 함량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고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충전당 주행거리도 개선되고, 9-1/2/2배터리는 코발트 함량을 줄여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장점도 있다. 

 

코발트 원료가격은 올해 1월 t당 3만3000달러에서 이달 들어 t당 70% 오른 5만624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안전을 보장하기가 어려웠다.

 

9-1/2-2 배터리 개발 경쟁도 치열하다.

세계 1위인 중국 CATL도 하이니켈 제품을 개발 중이지만 양산 제품은 8:1:1의 3원칙 비율을 보이고 있다.

 

An SK Innovation official holds up pouch-type cells. (SK Innovation) The Korea Herald

 

LG에너지솔루션은 고니켈 실현을 위해 NCM에서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로 코발트 비중을 줄인 차세대 제품을 개발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 NCMA 배터리는 니켈 비율이 최고 90%, 코발트 비율이 5% 이하다. 이 회사는 현재 제너럴 모터스(GM), 테슬라 등과 공급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는 올 하반기부터 니켈 비율이 최대 88%, 코발트 비율이 5% 이하인 5세대(5·5세대)를 BMW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6세대' 개발로 니켈 비중을 90% 이상 끌어올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english.etnews.com/20211111200001)

 

Recent Articl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