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가 친환경 아냐?..."오염 물질 배출 주범...주민들 건설 반대"ㅣLNG 열병합발전이 친환경 논란? 대안은 있는가”


'LNG의 배신'... 친환경 발전이라고 전환했는데 '님비' 낭패


"LNG 발전도 오염 물질 배출"…건립 예정지 곳곳에 주민 반대 ‘몸살’


    정부가 탈(脫)원전·석탄화력발전 축소를 위해 장려하는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가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로부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공격받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는 LNG 발전소 건립 반대 시위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탁상공론’이나 다름 없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SK가스는 지난 2014년부터 3년간 충남 당진에 석탄 화력발전소 2기를 짓기 위해 4000억원 정도를 투자했다. 발전소 건설 허가를 받아 법인을 설립하고 플랜트 설계,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데에도 3년이 걸렸다.


LNG 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는 충북 음성 인근 주민들이 지난 2018년 음성군청 앞에서 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며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연합뉴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착공하지 않은 석탄발전소를 LNG 발전소로 전환하겠다며 SK가스의 당진 발전소 건설 사업을 전환 대상으로 선정, SK가스는 그동안 투자한 금액을 고스란히 비용으로 떠안게 됐다.




이후 SK가스는 화력발전소를 짓기로 한 부지는 태양광 발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건설하기로 하고, 충북 음성에 새로운 법인을 세워 동서발전과 함께 LNG 발전소를 짓기로 했다. SK가스는 지난해 해당 발전소에 대한 지분을 모두 정리했고 동서발전이 해당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이 LNG 발전소 사업도 난항을 겪고 있다. 음성복합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LNG 발전 과정에서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이 다량 배출돼 주민 건강을 위협한다"며 발전소 건립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발전소건설반대위원회는 이 발전소 건설 허가를 취소해달라며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하기도 했다. 법원은 지난해 12월 주민들이 낸 행정심판에 대해 각하 결정을 내렸고, 동서발전은 발전소 건설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정부의 전력 수급 계획에 따라 2024년 12월 발전소를 준공해야 한다"며 "더 사업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탈원전·석탄발전 축소 정책에 따라 LNG 발전소 건설이 다수 추진되고 있지만, 이를 둘러싼 지역 갈등과 환경단체 반발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정부가 원전이나 화력발전을 줄이는 대신 상대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인 LNG 발전을 늘리겠다고 했지만, LNG 발전소가 내뿜는 오염 물질이 만만치 않은 데다 발전소가 들어설 때 기대되는 경제 효과가 미미해 ‘님비(NIMBY·지역이기주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SK하이닉스가 청주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LNG 발전소도 주민들 반대로 몸살을 앓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설립 예정인 반도체 공장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공장 인근에 LNG 발전소를 세우려고 했지만 주민과 환경단체의 극심한 반대에 맞닥뜨렸다. SK E&S가 여주에서 추진 중인 LNG 발전소 건설도 주민 반대에 부딪혀 사업 진행에 애로를 겪고 있다.


앞서 대전에서는 한국서부발전이 추진한 LNG 발전소 건설이 주민 반발로 백지화되기도 했다.


문제는 LNG 발전이 정부가 홍보하는 것처럼 친환경이 아니라는 점이다. 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나오는 발전은 물론 화력발전소지만 LNG 발전 역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다량 방출되고, 미세 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은 화력발전보다 높다.


LNG 발전소 건립에 따른 경제 효과가 크지 않은 것도 건립 예정지 인근 주민으로서는 반갑지 않다. LNG 발전은 설비 구조가 단순해 인력 수요가 기존 화력발전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발전소 가동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가 크지 않아 주민 설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연선옥 기자 조선비즈 


LNG 열병합발전이 친환경 논란? 대안은 있는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임용훈 박사 인터뷰


경제성 확보안된 재생에너지와 친환경성 비교는 무의미

벤젠ㆍ톨루엔 주요 생성원에 LNG 연소반응 포함 안돼

침체된 집단에너지사업, 냉방ㆍ친환경사업으로 전환해야


    건설 추진 중인 전국 곳곳의 LNG 열병합발전 사업이 지역민원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있다. LNG 연료의 유해물질 배출을 우려한 지역주민들의 항의가 계속되며 건설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


발전소 연돌(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를 근거리에 두고 생활해야 하는 주민들의 반발은 당연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사업자와의 대화 자체를 거부할 정도로 LNG 연료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다.


반면 사업자들은 인체 무해하다는 연구결과 및 배출저감 설비를 확보했고, 이미 정부의 건설승인을 받았기에 더 이상 사업을 미룬다면 적기 에너지공급도 우려된다고 말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임용훈 박사




그렇다면 LNG 열병합발전소가 정말 건강에 영향을 줄 정도의 오염물질을 배출할까. 혹은 일부 주장대로 LNG는 친환경 연료라 칭하기 부적절한 것일까.


10년 이상 열병합발전시스템 개발과 집단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해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네트워크연구실 임용훈 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LNG 발전의 환경문제를 우려한 지역민원이 계속되고 있다. 일례로 마곡열병합발전소 반대시민대책위는 LNG 열병합발전소가 석탄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더 많다고 주장하며 건설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주장들에 대해서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주장들의 특징은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과학적 근거 자료, 혹은 수치가 없다는 것이다. 


만약 석탄 발전소가 LNG 열병합발전소보다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를 덜 배출한다고 하면 LNG 발전소 대신 석탄 열병합발전소를 지으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전 세계 어디에서도 LNG 발전소를 석탄 발전소로 대체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실제 석탄과 LNG의 이산화탄소 배출 계수를 살펴보면 LNG의 경우 0.637 Ton C/TOE 인데 반해 석탄의 경우 1.1 Ton C/TOE(무연탄), 1.059 Ton C/TOE(유연탄),로 약 1.7배에 해당된다.


일부에서는 LNG를 친환경, 청정에너지라고 표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상대적인 개념이다. 재생에너지 등 진정한 친환경 발전 방식과 비교할 때는 LNG 발전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만큼 친환경⦁청정에너지라고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하지만 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현실적 대안은 결국 LNG이다. 석탄이나 SRF 등 연료와 비교한다면 LNG는 당연히 청정한 연료임에 분명하다.


LNG 발전 기술 및 사업이 석탄 발전소 대비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의 영향이 덜한 대안 기술로서 이해가 돼야 한다. 


아주 이상적인, 경제성 확보가 아직 여의치 않은 재생에너지원과의 비교를 통해 화석에너지 사용에 따른 불가피한 환경오염 배출의 영향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접근 방식이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화석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큰 그림에는 전적으로 동의하며, 국가 에너지정책 또한 최근 체계적인 로드맵에 기반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막대한 투자비와 추가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보급에 다른 경제성 확보가 전제가 돼야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에너지 부문의 기술개발, 사업화 및 정책 수립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 중에 하나로 에너지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값싸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국내의 에너지소비 문화로 꼽고 싶다. 


지금이라도 다소 값이 비싸더라도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 전력(혹은 열)을 사용하는데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새로운 에너지 소비문화가 정착된다면 즉, 전력수급 안정성 확보 미비로 인한 블랙아웃과 같은 재난 발생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고, 매월 높아진 전기료 고지서를 기꺼이 수용할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화석에너지 사회로부터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은 좀 더 빨리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논란이 된 LNG 발전소 발암물질 배출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가.


-LNG 발전소와 관련해 최근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민원이 발암물질 배출이다. 과거 언론에서도 목동열병합발전소에서 발암물질인 벤젠과 톨루엔이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물론 이후 서울시에서 전문기관 검증을 통해 해명했으나 이는 일반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분위기이다.


동양일보



edited by kcontents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특히 최근 워낙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함이 가중되고, 중⦁장기적인 건강에 대한 영향이 명확하게 규명된 바 없어 시민들의 걱정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것 같다. 


당시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한번 크게 이슈화 된 적이 있고, 이후로도 논란이 완전히 잠재워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반적으로는 벤젠, 톨루엔 등 유기성 화합물의 주요 생성원에 LNG 연소 반응은 포함돼 있지 않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 LNG의 연소 반응에 사용되는 공기를 대기 중 공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이 과정에서 유입될 수 있는 유기성 화합물이 복합적으로 반응해 LNG 발전소의 배기가스에서 검출 될 개연성은 전혀 배재할 수 는 없을 것 같다. 


이와 관련해 한가지 개인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러한 논란과 관련한 문제의 핵심이 LNG 발전소에서 벤젠, 톨루엔 등 유기성 화합물이 검출 되느냐 아니냐 하는 이분법적인 판단으로 변질돼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우리 생활 속에서 벤젠, 톨루엔 등 인체에 유해한 유기성 화합물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생성되고 있다. 예를 들어 원거리에 위치한 정유공장 설비, 도심 내 소각장, 자동차의 배기가스, 심지어 서민들이 좋아하는 삼겹살을 구울 때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LNG 발전소에서 해당 발암 물질이 검출되는지 여부에 따른 마녀사냥식의 이분법적 논쟁보다는 해당 주장을 통해 제기하려는 사용자(소비자)측의 환경 문제에 대한 염려와 걱정 부분을 사업자 측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필요하다면 개선 및 보다 실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한 해법 마련을 통해 사용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이다.


LNG 발전소에 대한 이미지가 갈수록 안 좋아지고 있다. 특히 언론의 LNG 때리기 계속되며 ‘서울에서 가동되는 LNG 발전소가 경유차 25만대와 맞먹는다’라는 표현이 나오기도 했는데.


-기후변화의 시대를 맞아 대기오염 등 환경 이슈들이 주요한 사안으로 부각되면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거주 환경에 대한 사회적 니즈가 급격히 증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재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 등 친환경 에너지 공급 시스템이 현재의 화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공급 체계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나 연간 2억3000만 TOE(2017년 기준, 국가통계포털)에 달하는 막대한 국가 전력 및 열 에너지 수요를 재생에너지원을 중심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수준, 경제성 여부 등의 상황이 종합적으로 고려가 돼야 된다.


단순히 통계적 수치와 단순 비교를 통해 특정 기술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것은 전체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건전한 비판은 최종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장돼야 하지만 대안 없는 비판은 결코 문제를 해결에 도움이 안된다. 경유차 25만대에 맞먹는 LNG 발전소를 서울에 건설하는 것이 문제라는 논리라면 반대로 경유차 25만대를 줄이는 방안 또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역으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LNG 복합발전, LNG 열병합발전 설비는 국가적 차원의 전력수급 안정성과 전력계통 운영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제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대안으로 도입된 사업이다. 


최근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전력수급 및 이에 따른 가격 안정화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의 경영난,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근본적인 해결책, 정책 대안이 있다면?


-제가 생각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과감하고 획기적인 사업의 변화이다. 기후변화 및 이에 따른 국가적 차원의 환경⦁에너지 정책의 급격한 변화에 기존 집단에너지 사업의 대응은 너무나도 보수적이고, 변화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듯 하다. 


물론 기존에 잘하고 있는 사업 영역을 버리라는 뜻이 아니다. 외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후가 사막화가 돼 물이 부족하면 물 장사를 해야지, 외투 장사를 해 왔다고 해서 사막에서 계속 외투를 팔려고 하면 외투가 팔리겠는가. 개인적으로 향후 집단에너지 사업의 큰 변화의 방향은 냉방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난방 부하의 급락과 냉방부하의 증대에 따른 적절한 사업 모델의 수립 및 사업화 추진이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향후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의 경영난은 더 악화될 개연성이 높다. 




집단에너지업계도 결국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야 된다는 의미인가.


-기술적 관점에서 기존 건물 단위의 시스템 에어컨 기술과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열 구동 방식의 냉방 공급 모델 보다는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이용한 재생냉방 방식의 적용을 통해 전력수급 안정성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별 에어컨 사업과의 경쟁 명분을 함께 마련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후변화의 시대를 맞이해 열병합발전 중심의 집단에너지 사업의 가장 큰 장점으로 인식돼 왔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편익에 대한 평가가 기대했던 것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향후 환경부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유상할당을 적용한 온실가스 감축 규제 방안이 본격적으로 적용될 경우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의 전력생산 단가에 온실가스 배출 비용이 포함될 수 밖에 없어, 전력 및 열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은 더욱 요원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존 주거용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난방 공급 사업에서, 대규모 상업용 건물을 중심으로 한 지역냉방 공급 사업의 확충을 통한 신규 시장 확보,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비한 온실가스 자원화 이용 기술 및 사업화, 기존 중앙집중형 열 공급 사업망 중심에서 분산형 열 공급 사업망 단위의 신규 열(냉난방) 수요처 발굴 등의 다각적인 집단에너지 신 사업화 기반 성장 동력의 창출만이 정체돼 있는 국내 집단에너지 사업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LNG 발전소/포스코에너지



edited by kcontents


또한 현행 국내 사업에만 국한된 집단에너지 시장에서 탈피해 친환경적 에너지 공급 사업에 기반한 해외 시장 개척 등의 활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해외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집단에너지 사업의 주요 원동기 방식인 터빈 기반 복합발전 시스템보다는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기반의 열병합발전 방식의 적용을 적극 고려해볼 만하다.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기본계획 발표를 앞두고 있다. 에너지전환 시대와 맞물리게 되는 이번 계획에 대한 평가를 해본다면.


얼마 전 기사를 통해 알려진 제 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앞서 언급한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과감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방향보다는 지역 지정제 강화 및 최대 열부하, 열사용량 기준의 완화 등 기존 집단에너지 보급 활성화 정책의 연장선상에 마련된 듯 해 큰 아쉬움을 갖게 된다. 


한동안 잠잠했던 도시가스 사업자의 반발이 다시 표면화 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집단에너지 사업의 정체와 부진의 원인과 문제에 대한 진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느낌이다. 


좀 더 세부적인 공급계획안이 발표되면 면밀하게 검토해보아야 하겠으나 매 5년마다 새로 수립되는 정책 수단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다소 사업자들의 현안 중심으로 근시안적인 문제 해결 방안에 집중된 것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의 에너지 부문은 전통적인 효율 개선, 설비 중심에서 환경 및 사람 중심으로의 대대적인 프레임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언급한 여러 논란들 또한 좀 더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이러한 환경 및 사람 중심으로의 프레임 전환 측면을 살짝 엿 볼 수 사례라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정보의 공유를 통해 갈수록 스마트해지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눈높이를 반영하기에는 이번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은 소비자의 선택권보다는 사업자의 사업 환경 개선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송승온 기자 지앤이타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