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이집트 원전 2차측 건설공사 본계약 체결 ㅣ LS일렉트릭, 태국 철도 신호시스템 사업 수주

[경과]

한수원, 3조 규모 이집트 엘다바 원전 기자재 공급 및 ·터빈 시공분야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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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산에너빌리티, 

1조6천억 규모 이집트 원전 2차측 건설공사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약 1조6천억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자력발전소 2차측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2차측은 2차 계통이라고도 하며, 터빈과 발전기에 관련된 기기로 전기를 생산하는 설비이다. 두산에너빌리티가 원자로, 증기발생기 등 주기기 공급 외에 해외 원전 건설공사를 수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산에너빌리티, 이집트 원전 2차측 건설공사 본계약 체결
이집트 엘다바 원전 2차측 건설공사 image koreajoongangdaily.joins.com edited by k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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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원자력청(NPPA)이 발주한 엘다바 원전 사업은 러시아 국영 원전기업 로사톰의 자회사인 ASE JSC가 2017년 수주했으며, 1천200㎿급 원전 4기를 카이로 북서쪽 300km 지역에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8월 한수원은 러시아 ASE JSC와 엘다바 원전 2차측 건설사업 계약을 체결했으며, 1호기 터빈건물 공사를 내년 8월에 착수할 예정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29년까지 원자력발전소 내 터빈건물, 수처리, 냉방시설 등 총 82개의 구조물을 건설하고, 터빈과 발전기를 설치한다.

 

또한, 이집트 정부가 요구하는 현지화율을 충족하기 위해 시공 및 기자재 분야 현지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박인원 두산에너빌리티 플랜트 EPC BG장은 "이번 계약은 첫 해외 원전 건설 공사 수주로서 두산에너빌리티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원전 건설공사 실적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정부와 한수원의 해외 원전 추가 수주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준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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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S일렉트릭, 

200억 규모 태국 철도 신호시스템 사업 

 

   LS일렉트릭이 지난달 대만 도시철도에 이어 200억 원 상당의 태국 철도 복선화 사업의 신호시스템 프로젝트도 수주하며 아시아 철도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LS일렉트릭은 최근 태국철도청이 추진 중인 태국 북부 덴차이(Den Chai)-치앙라이(Chiang Rai)-치앙콩(Chiang Khong) 구간 322km 연장 건설 사업 중 1구간인 덴차이-응아오(Ngao) 구간의 신호시스템 사업(사업비 196억 원)을 수주했다고 10일 밝혔다.

 

LS일렉트릭, 태국 철도 신호시스템 사업 수주
Den Chai-Chiang Rai railway gzconsultants.com edited by k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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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업은 총 729억 바트(한화 환산 약 2.7조 원) 규모의 태국 북부 철도 복선화 건설사업으로, LS일렉트릭은 현지 철도건설 분야 1위 기업인 ITD와 함께 컨소시엄으로 참여, 1구간 신호시스템 사업자로서 신호통신시스템 설계, 제작, 설치 등을 총괄하게 된다.

 

1구간은 사업은 태국 철도 복선화 건설 사업으로 북부 지역 철도망 개발, 화물, 여객 운송 능력 확대를 위해 덴차이(Den Chai)-응아오(Ngao) 구간 총 연장 103km 철도를 복선화로 신규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LS일렉트릭은 2001년 태국 첫 철도 신호 현대화(ST1) 및 철도관제센터 구축 사업을 수주하며 국내 기업 최초로 현지 철도신호 시장에 진출한 이후 주요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을 잇달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사업 수주로 철도 복선화 사업 신호시스템 분야 1위를 수성하는 동시에 현지 사업 누적 수주액은 1,500억 원을 넘어섰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지난 10여 년 간 태국 철도 사업의 주요 파트너인 ITD와 함께 추진한, 다양한 철도 신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얻은 신뢰가 이번 수주의 가장 큰 동력이었다”며 “최근 아시아 지역의 위드 코로나 전환과 인프라 사업 투자 확대에 따라 철도 분야에서 축적한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철도 사업 중점 국가인 태국, 대만, 방글라데시를 중심으로 국철, 도시철도 E&M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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