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좋아지는 것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4(Fri) 2022 CONPAPER
"바람처럼 다가오는 시간을
선물처럼 받아들이면서
가끔 힘들면 한숨 한 번 쉬고"
“나이가 들면 눈이 침침하고 귀가 잘 안 들리는 것은 필요한 큰 것, 좋은 말만 보고 들으라는 것이고, 이가 시리고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운 것은 연한 음식만 먹고 소화 불량 없게 하라함이고, 머리가 하얗게 되고 정신이 깜빡거리는 것은 나이든 사람인 것을 알아보게 하려는 조물주의 배려이고 살아온 세월을 기억하지 말라는 것이니, 바람처럼 다가오는 시간을 선물처럼 받아들이면서 가끔 힘들면 한숨 한 번 쉬고 하늘을 볼 것이라, 멈추면 보이는 것이 참 많습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쓴 목민심서 중 ‘늙음의 미학’에 나오는 구절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이 점점 쇠약해져 불편하고 고통이 따르기도 하지만 생각하기에 따라서 늙어간다는 것이 축복이 될 수도 있다.
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열심히 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활동적인 삶을 살며 건강하게 장수를 누릴 확률이 커진다. 늙음을 ‘벌’로 여기는 사람들은 인생의 말년을 힘겹게 보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연구에 의해 밝혀진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좋은 일’에 대해 알아봤다.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이 쌓인다
중, 장년기를 황금기라 부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우선 그동안 배운 것을 잘 활용한다. 결정성 지능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결정성 지능은 자신이 경험한 지식과 문제 해결 방법이다. 결정성 지능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향상된다.
마음이 넓어진다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더 행복하고 화를 덜 내는 경향이 있다. 성질도 느긋해진다. 과학자들은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알아내지 못했지만, 몇 가지 이론을 갖고 있다. 과학자들은 세월과 함께 감정을 조절하는데 능숙해지고 삶의 중요한 측면에 집중하게 되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린다
나이가 들수록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롯해 동료들과 더 잘 지내는데 도움이 된다.
아침형 인간이 된다
60 대에는 아침형 인간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수면 패턴은 나이가 들면서 바뀔 수 있는데 나이가 들면 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65 세 이상의 사람들은 밤에 잠에서 깨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규칙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두통이 사라진다
70 대에는 편두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70 세 이상 여성의 10%, 남성의 5%만이 편두통을 겪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더 좋은 소식은 편두통이 있던 사람이라도 나이가 들면 두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편두통은 통증 없이 시각 또는 감각 장애 증상만 나타난다.
즐기면서 일할 수 있다
은퇴시기를 지난 뒤에도 일을 할 수 있다면 건강을 위해서도 계속 하는 게 좋다. 연구에 따르면 나이 들어서도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가장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어서 일을 할 때는 월급에 연연하지 않고 좋은 동료, 친구와 함께 즐기듯 일하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한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미국 심리학협회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와 노인들은 젊은 세대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그렇다고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건강과 돈 문제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인 10 명 중 9 명은 이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성적 만족도가 향상된다
나이든 여성들은 젊었을 때보다 성관계를 덜 자주하게 되지만 분명한 것은 이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40 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이가 들수록 성적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80 세 이상의 여성들은 55~79 세 사이의 여성들보다 성관계 중에 만족한다고 말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정치 영향력이 커진다
60 세 이상의 나이 든 사람들은 다른 어떤 연령대보다 투표에 더 많이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나이가 들수록 중요한 주제인 노인의료보험, 사회보장, 그리고 건강관리 등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4(Fri) 2022 CONPAPER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