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 개념 확 바꾼 현대중공업...‘래싱프리 컨테이너선’ 세계 최초개발 Hyundai Heavy Industries Develops Lashing-free Container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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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4(Fri) 2022 CONPAPER
컨테이너 래싱이란
컨테이너가 선박 위에 적재될 때, 그것은 밧줄, 턴버클, 트위스트 잠금 등을 통해 배의 구조와 그 아래에 놓인 컨테이너에 고정된다. 이것은 거친 날씨나 강한 바람이 부는 동안 컨테이너가 제 위치에서 이동하거나 바다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현대중공업, 컨테이너선 개념 확 바꿨다
컨테이너 래싱(고정작업) 필요 없는
‘래싱프리 컨테이너선’ 개발
현대중공업이 컨테이너의 고정작업이 필요 없는 신개념 컨테이너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1일(화) 울산 본사에서 미국선급협회(ABS)와 라이베리아기국(Liberian Flag Administration)으로부터 ‘래싱프리(Lashing Free) 컨테이너선’에 대한 설계승인(Design Approval)을 획득했습니다.
‘포터블벤치’ 장치 적용해 컨테이너 적재…설계승인 획득
컨테이너 하역 편의성‧효율 향상 및 유실‧안전사고 방지 가능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를 최대한 싣기 위해 화물창 내부에 컨테이너를 실은 후 화물창 덮개인 해치커버(Hatch Cover)를 닫고, 다시 그 위에 컨테이너를 적재한다. 이때 해치커버 위에 적재한 컨테이너를 선박 운항 중 움직이지 않도록 지지대 역할을 하는 래싱브리지(Lashing Bridge)라는 철재 구조물에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래싱’이라고 합니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래싱프리 컨테이너선은 갑판 상부에 적재하는 컨테이너의 하중을 받아 선체에 전달해주는 ‘포터블벤치(상표명: SkyBenchV2)’라는 신개념 장치를 사용해 래싱브리지와 해치커버를 없애고 대신 화물창 내부의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정렬해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 셀가이드(Cell Guide)를 갑판 위로 확장했습니다.
갑판 윗부분에 적재된 컨테이너가 확장된 셀가이드에 의해 고정되면서 래싱이 필요 없는 형태입니다.
포터블벤치를 적용하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래싱을 생략할 수 있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갑판 상부의 컨테이너가 셀가이드에 갇히는 구조로 기존 래싱브리지 구조보다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어 거친 해상에서 컨테이너가 쓰러지거나 유실되는 사고를 방지하고, 래싱 작업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래싱프리 컨테이너선과 포터블벤치에 대한 국내‧외 특허출원을 완료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원호 기술본부장은 “래싱프리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선 업계의 큰 과제인 래싱 관련 작업 및 이로 인한 화물 손실을 원천적으로 없앨 수 있는 신개념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경쟁사와 차별화된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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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대런 레스코스키(Darren Leskoski) 극동아시아대표는 “래싱프리 컨테이너 기술은 컨테이너선 운영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 획기적인 기술이며, ABS는 현대중공업 및 라이베리아기국과의 협력을 통해 컨테이너 선적 기술 발전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베리아기국 토마스 클래넘(Thomas Klenum) 부사장은 “래싱이 없는 컨테이너선은 선박 운영의 안전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하역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신기술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향상된 안전성과 경쟁 우위를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홍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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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4(Fri) 2022 CON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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