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성인 8명 중 1명, 과음으로 사망 ㅣ "근무 시간 길수록 술도 많이 마셔"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미국 성인 8명 중 1명, 과음으로 사망

 

주류세 높여 술 소비 줄여야

 

   통계청이 발표한 ‘사망 원인 통계’를 보면, 2020년 알코올 관련 질환 사망자 수는 5155명으로,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 10.0명에 달한다. 건강 의료 매체 ‘메드페이지투데이’가 최근 소개한 자료를 보면 미국 상황도 그다지 다르지 않다. 미국 인구 조사에 따르면 20~64세 사이의 미국인 8명 중 1명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사망했다.

 

미국 성인 8명 중 1명, 과음으로 사망
Alcohol Rehab Guide edited by kcontents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머리사 에서(Marissa Esser) 박사와 연구원들은, 2015년부터 2019년 사이에 사망한 20~64세 성인 중 12.9%가 과음으로 인해 사망했다고 밝혔다. 208만 92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사망자의 연령대를 20~49세로 제한해서 보면, 알코올로 인한 사망률이 전체의 20.3%에 달한다. 연구원들은 “알코올로 인한 사망한 사람들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았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은 “코로나19가 유행한 첫해인 2020년은 2019년과 비교해 과음이 원인인 사망률이 증가했다”고 했다. 한국도 이 기간에 과음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졌다. 한국중독정신의학회는 알코올 사용 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입원 치료 서비스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감소한 데서 그 이유를 찾기도 했다. 머리사 에서 박사는 이런 배경을 미루어 볼 때 “전체 사망자 중 과음으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이 연구에서 보고된 것보다 높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64세까지 성인들 사이에서 알코올성 간 질환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과음은 조기 사망의 원인이지만 예방할 수 있다”면서  “주류세 인상 등 알코올 관련 정책을 개선하면 조기 사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세진 기자 joyer@kormedi.com 코메디닷컴

 

 

벨기에 연구팀 

“근무 시간 길수록 알코올 섭취량도 늘어나는 경향”

 

퇴근 후 간절한 든든한 한 끼, 술과 함께 하면 세상이 모두 내 것 같다. 치킨에 맥주를 먹을까 곱창에 소주? 파전에 막걸리도 당긴다. 직장인들에게 저녁 술은 삶의 원동력과 같다. 과음은 다음 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비만과 성인병을 유발하는 등 건강을 해치므로 경계해야 한다.

 

"근무 시간 길수록 술도 많이 마셔"
벨기에 루뱅카톨릭대 분석 결과, 근무 시간이 긴 사람일수록 알코올 섭취량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미지 medicalnewstoday.com edited by kcontents

 

 

 

 

적정 음주량은 얼마나 될까? 충남대병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이 만든 ‘한국인 음주 가이드라인’은 성인의 경우 ▲남성은 주당 8잔 ▲여성은 4잔 이하다. 1회 최대 음주량은 ▲남성 3잔 ▲여성 2잔 이하다. 가이드라인의 표준 한 잔은 미국국립보건원 발표를 따라 순수 알코올 14g으로 설정했다. 맥주 1캔, 작은 병맥주 1병, 와인 1잔(약 150mL), 양주 1잔(약 45mL), 20도 소주 1/4병(90mL), 막걸리 1사발(300mL) 정도다. 평소 술자리를 생각해보면 대부분 직장인이 적정량보다 훨씬 ‘많이’ 또 자주 술을 마시고 있다.

 

과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벨기에 루뱅카톨릭대의 연구에 따르면 근무 시간이 긴 사람은 알코올 섭취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루뱅카톨릭대 연구팀은 기존 연구 데이터를 활용해 10만 5000여 명을 분석했다. 그 결과 근무 시간 시간이 긴 사람일수록 알코올 섭취량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주일에 41~48시간 일한 사람들은 35~40시간 일한 사람에 비해 평균 10.4g의 알코올을 더 섭취했다. 특히 일주일에 49~54시간 일한 사람들은 17.7g의 알코올을 더 섭취해 근무 시간이 길수록 알코올 섭취량이 크게 증가했다.

 

이 알코올 양을 실제 마시는 술로 바꿔보면 10.4g은 ▲맥주 240ml ▲작은 잔으로 와인 한 잔이고, 17.7g은 ▲맥주 약 475ml  ▲큰 잔으로 와인 한 잔이다.

 

연구팀를 주도한 로드 가데리스 교수는 “장시간 근무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다”며 “술을 마시면 긴장도 풀리고, 길고 힘든 일주일을 보낸 후 자신이 대접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껴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음을 피하려면 여러 종류의 술을 섞어 마시지 말고 술자리 시간보다 양을 정해두고 마시는 게 좋다. 흔히 ‘10시까지만 마시자’라고 한다면 그 시간이 되기 전에 많이 마셔야 한다는 생각이 들고, 음주 속도가 빨라져 과음으로 이어진다. 알코올 섭취량을 정해두고 마시면 천천히 마시면서 ‘맛’을 느낄 기회가 늘어난다.

 

안주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채울 수 있는 두부나 샐러드, 과일 등이 좋고 갈증 나게 만드는 맵고 짠 국물이나 기름진 튀김을 피하자. 다음날 숙취를 예방하기 위해선 술 한 잔을 마실 때마다 같은 양의 물을 마시고 음주 전 두유나 이온 음료 등을 섭취해 속쓰림을 방지하자.

김혜원 기자

hentamin@kormedi.com 코메디닷컴

 

(Source: 

pubmed.ncbi.nlm.nih.gov/33189992/2)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