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은 좋은데...단 음식이 위험한 이유 ㅣ 왜 십대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할까? Why is healthy eating important for teens?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단 음식 먹으면 왜 공복감이 생길까

 

다이어트 방해하는 ‘단 맛’

혈당 상승으로 더 먹게 만들어

 

    단 음식은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쉬운 지름길이다. 단 음식을 먹고 나면 또 다시 단 것을 찾게되면서 당류 과다 섭취나 폭식이 나타날 수도 있다. 하루 제한 칼로리에 맞춰 단 음식을 먹었다 해도 체중감량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단 음식은 체지방 증가와 체내 염증을 일으켜 다시 살이 쉽게 찌도록 돕기 때문이다.

 

단 음식 갈망ㆍ가짜 배고픔 느껴

염증 수치도 올려 체중증가로 악순환

식사후 양치질ㆍ물 마시기 도움

 

맛은 좋은데...단 음식이 위험한 이유
putnamridge.com edited by kcontents

 

단 음식→혈당 상승→인슐린 촉진→단 것 더 찾기

초콜릿이나 빵, 케이크, 단 음료 등을 먹었을 때 ‘더 많은 탄수화물을 먹고 싶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혈당 상승의 작용에 있다.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과도하게 나오는데, 이로 인해 혈당은 정상으로 유지되지만 대신 공복감과 단 것을 더 먹고 싶다는 충동이 생긴다”고 말했다. 즉 많이 먹어서 이제는 그만 먹어야 하는데도 단 것을 더 찾게되는 ‘악순환’ 고리에 빠지는 것이다.

 

 

 

단 음식을 자주 먹으면 ‘인슐린 저항성’의 문제도 우려된다. 이는 인슐린 민감도가 떨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업무과다로 피로가 쌓이면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듯이 인슐린 호르몬 시스템도 비슷하다. 과도한 분비가 반복되면 고장이 나서 제대로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지 못한다.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 고지혈증 같은 대사성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문제는 또 이어진다. 강재헌 교수는 “설탕처럼 식이섬유가 제거되고 가루가 된 정제 탄수화물은 우리가 먹었을 때 굉장히 빠르게 소화흡수되며, 이는 혈당을 빠르게 올려 체지방으로 갈 확률이 높다. 이렇게 쌓인 체지방은 혈액 내에 다양한 물질들을 분비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으며, 분비 물질로 인해 체내 염증도 생긴다”고 말했다. 실제로 의학학술지 아카이브즈 오브 사이언스 저널(Archives of Medical Science Journal)에 실린 해외 연구에서는 만성적인 체내 염증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 염증은 체중 증가 뿐 아니라 고혈압, 심혈관질환, 알츠하이머병 등 각종 질환 발병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왜 십대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할까?


   청소년기는 10세에서 19세 사이의 기간으로 정의된다. 초기 청소년기는 10-14세 사이에 발생하며, 후기 청소년기는 15-19세 사이에 발생한다.


청소년기 동안 신체는 성적,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 구성상의 변화 등 급격한 성장을 겪는다.

 

왜 십대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할까? Why is healthy eating important for teens?


키, 체중, 근육량, 골밀도가 크게 증가하며 심장, 뇌, 간과 같은 장기의 크기가 커진다. 실제로 성인 체중의 50%는 청소년기에 증가한다(1신뢰할 수 있는 출처).

 

 



청소년기는 상당한 성장과 발달을 수반하는 긴 기간이기 때문에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선택하고 매일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함으로써 신체에 최적의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십대들은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배워야 하고, 다음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로 적절히 연료를 공급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만약 십대들이 적절한 칼로리와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성장 장애, 사춘기 지연, 생리 불순, 그리고 다른 조건들과 같은 건강상의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다.


부적절한 식단은 기분, 에너지 수준, 운동 및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에 확립된 식습관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이는 건강과 질병 위험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십대들은 빠른 성장의 단계에 있는데, 이것은 십대들이 매일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이다. 부적절한 식단은 기분, 에너지 수준, 학업 성취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healthy-eating-for-teens#why-it-matter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