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해저공간 창출·활용 기술개발 사업’ 참여 ㅣ‘WE-플로깅 캠페인이란

 

‘수중 기지’ 유지관리 체계 개발 나선다

5년 간 370여 억원 투입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해양수산부가 발주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해저공간 창출·활용 기술개발 사업’에 시설물 유지관리 분야 대표 공공기관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비 311억 원을 포함하여 5년 간 총 37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수심 30m에서 3인이 30일 동안 거주할 수 있는 모듈형 수중 기지를 설치하고 운영하여 개발한 기술을 실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안전관리원, ‘해저공간 창출·활용 기술개발 사업’ 참여

 

수중 기지 건설 및 운영은 극한 환경에서 의 건설기술 축적, 해양사고 대응 능력 제고, 지진해일 조기 경보 등 안전관제 기술 향상, 관광 자원 확대 등의 효과가 기대되는 분야로 평가된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진작부터 제기되었지만 도전적 성격이 강하고 초기 투입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이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하지만 미래 기술개발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 해양수산부가 기획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주관한 가운데 설계부터 유지관리를 아우르는 민·관·학·연 공동 프로젝트로 사업 착수가 결정되었다.

 

 

 

수중 기지는 해저 연구공간, 거주공간, 수중 데이터 센터 및 이들을 연결하는 공간등이 포함된다. 구조물 안전 모니터링 기술, 체류자 안전을 위한 기술, 수중 에너지 공급 및 수중 통신기술도 함께 개발되어 적용될 예정이다.

 

관리원은 이 사업 참여를 통해 수중 시설물에 대한 건전성 평가 절차, 유지관리 방안 및 매뉴얼 등을 개발하게 된다. 개발 결과를 모듈형 수중 구조물에 시범 적용하여 해저공간에 건설되는 시설물의 유지관리와 보수․보강 절차, 안전성 모니터링 및 비상상황 대응전략 등도 체계화할 계획이다.

 

김일환 원장은 “이번 연구사업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인 ‘국토 공간의 효율적 성장전략 지원’에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안전한 해양 공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

국토안전관리원 관리자

 


 

운동하며 환경보호하고 지반침하 징후도 살핀다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주민 안전 확보, 건강 증진 및 환경보호 등을 위한 ‘WE-플로깅 캠페인’을 7월 초까지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WE-플로깅 캠페인이란

 

‘플로깅’(plogging)은 달리기를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말한다. ‘WE-플로깅’은 기존의 플로깅에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반침하 징후를 관찰하는 활동을 추가함으로써 관리원의 업무 특성을 반영한 안전문화 캠페인이다.

 

 

 

관리원 지하안전기획단은 주민들이 지반침하 관련 징후를 살필 수 있도록 리플렛과 사진을 배포했다. 이번 캠페인은 진주시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사장 백은숙)의 조합원 100명이 관리원과 함께 진행한다. (끝)

국토안전관리원 관리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