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하는 건설사는 어디?

 

 

'청사 내 사무공간 환경개선' 계약 체결

자본금 1억5000만원의 작은 건설사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쯤 용산 대통령실 청사 2층 주(主) 집무실에 입주한다. 기존 국방부 청사 내 대통령실 청사 리모델링 공사가 이때쯤 완료돼서다. 

 

대통령 집무실 공사를 담당한 회사는 다누림건설이다. 8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따르면 다누림건설은 지난 7일 대통령비서실과 수의계약으로 '청사 내 사무공간 환경개선'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6억8208만원. 

 

궁금!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하는 건설사는 어디?
edited by kcontents

 

다누림건설은 지난해 11월 12일 디얼씨디자인이라는 이름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에 자본금 1억5000만원으로 설립된 회사다. 설립일과 같은 달 30일 경기도 포천의 한 공구상가로 본사를 옮겼으며, 이사 하루 뒤 사명도 지금의 다누림건설로 변경했다. 

 

 

 

다누림건설 규모를 보면 대통령 집무실 공사를 맡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대한전문건설협회에 따르면 다누림건설은 지난해 시공능력이 3억7314만원이었지만, 공사실적이 제로(0)였다. 건축 기술자격을 가진 임직원도 두 명뿐이며, 이마저도 한 명은 초급 기술자였다. 

 

다만, 다누림건설은 지난 2월부터 5월 초까지 경기도 의정부 교육청 천보중학교, 포천 한탄강사업소,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등이 발주한 총 3건, 8400만원 규모의 공공 공사를 수주해 진행한 실적이 있다. 

 

대통령실은 다누림건설의 대통령 집무실 공사에 대해 "해당 업체가 청사 3~8층 각 사무실을 연결하는 간유리(불투명유리) 설치 작업을 맡았다"며 "공사기간이 짧아 굉장히 급하니까 일하는 과정에서 주변에 급히 수소문해서 이 업체(다누림건설)와 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궁금!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하는 건설사는 어디?
대통령 집무실로 리모델링 중인 국방부 청사 이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한편, 다누림건설의 김승예 대표는 2011년 5월 설립된 전기공사·건물리모델링 업체 한솔건축하우징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한솔건축하우징 본사 주소를 포천 소흘읍에 있는 자신의 자택 주소와 같은 곳으로 등기했다. 자신의 집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셈이다. 

 

 

한솔건축하우징도 지난 2019년 4월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이 발주한 1495만원 규모의 당직실 및 휴게 공간 환경개선 공공 공사를 수행했다.

 

궁금!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하는 건설사는 어디?
대한전문건설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김 대표는 지난해 11월 다누림건설을 설립한 지 13일 후 한솔건축하우징 명의로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아파트 인근 OSB저축은행 지점에서 1억2000만원을 대출받은 바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유희석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