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방사능 오염 검사 로봇 '라이라(Lyra)' VIDEO: A robot called Lyra is helping transform nuclear infrastructure inspection
영국 레거시 원전 시설의 폐로에 실증 적용
라이라(Lyra)라고 불리는 이 로봇은 원전 인프라 검사를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Lyra라는 이름의 로봇은 Dounreay의 중복된 핵 실험실의 환기 덕트를 검사하고 방사성 물질을 지도화하는 데 사용되었다. Lyra는 단일 진입 지점에서 140m의 덕트를 횡단하여 운영자에게 상세한 방사선 특성 정보를 제공했으며, 이는 이제 실험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폐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전에는 이러한 양의 세부 정보를 얻는 것이 복잡했으며, 가능한 경우라도 운영 직원이 오염 지역에 추가 항공사 슈트 항목을 작성하여 비용을 증가시키고 위험을 높여야 했다. 현재 도관의 크기와 방사선 위험 때문에 이 구역에 대한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하다.
이 배치는 모바일 로봇을 사용하여 영국의 레거시 원전 시설의 폐로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인간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폐로 중에 발생하는 추가 저준위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라이라의 설계
라일라는 5개의 방사선 검출기, 위치 결정용 레이저 스캐너, 2개의 카메라, 조명, 그리고 도관의 벽이나 바닥에서 방사능 오염의 면봉 샘플을 채취하는 데 사용되는 조작기 암을 특징으로 하는 저가 로봇으로 설계되었다. 라이라는 맨체스터 대학교의 연구원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원자핵을 위한 로봇공학 및 인공지능(RAIN) 허브에서 일하고 있으며, 던레이 사이트 복구 유한회사(DSRL)의 기술 및 운영 직원의 상당한 지도 하에 개발되었다.
라이라에는 선로가 설치되었고 덕트에 쌓인 상당한 양의 잔해를 치울 수 있도록 비교적 높은 지상 공간이 주어졌다. 방사선 감지 패키지는 베타, 감마선, X선 및 중성자 방사선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현장 실험실에서 추가 방사선 분석을 위해 면봉을 수집할 수 있도록 5 DOF 조작기가 부착되었다.
카메라는 라라의 전면과 조작기 끝에 부착됐다. 조작기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조사 중에 확인된 관심 영역에 대한 자세한 검사가 가능했다. 라이라는 주행에 사용되는 조이패드와 로봇 팔로 움직임을 복사하는 호환 조작기 암을 통해 제어된다.
LIDAR 레이더와 결합된 방사선 감지 패키지는 3D 타임 스탬프 비디오를 개발하여 관심 지점 또는 높은 방사선 측정이 덕트 내의 선택된 위치를 가리킬 수 있도록 비디오에 측정 방사선 판독값을 오버레이할 수 있게 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RAIN Hub - Lyra deployment- inspection in ventilation duct at Dounre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