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TKG휴켐스 화학공장 신설공사 수주 ㅣ 제일건설, 대규모 공장 신축공사 2건 수주 외 1건

 

TKG휴켐스 희질산, 모노니트로벤젠 생산 공장 신설 

1600억 원 규모

 

   대우건설이 TKG휴켐스가 발주한 희질산, 모노니트로벤젠 생산 공장 신설 공사를 수주했다.

 

대우건설은 최근 TKG휴켐스와 공장 건설 본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7월까지 1단계 사업 준공에 나설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대우건설, TKG휴켐스 화학공장 신설공사 수주
여수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TKG휴켐스 공장 전경. [사진 제공 =대우건설]

 

이번 공사는 여수산업단지 내 TKG휴켐스 공장 부지에 희질산 연 40만t과 모노니트로벤젠 30만t을 생산하는 각각의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내용이다.

 

희질산은 화장품과 염료에 주로 쓰이는 화학물질이며 모노니트로벤젠은 자동차 외장재와 매트릭스를 만드는 중간 단계 물질이다.

대우건설은 2개 공장의 설계, 구매, 시공을 모두 단독으로 수행하는 EPC계약으로 공사를 수주했다. 계약 금액은 총 1624억원이다.

 

 

 

발주처인 TKG휴켐스 관계자는 "안전, 시공 관리 등을 포함한 사업 전반의 수행 능력을 평가의 우선순위에 뒀다. 대우건설이 국내 외 플랜트 분야에서 쌓은 실적과 사업 수행능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TKG휴켐스는 전남 여수 14개 생산 공장에서 연간 230만 t 이상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소재 전문기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제리와 모로코, 나이지리아 등에서 유사한 사업을 해 낸 경험을 바탕으로 완벽한 공사로 준공까지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2월 조직개편을 통해 플랜트사업본부를 재편했다. 과거 영업, 견적, 입찰 등 기능별로 구성되어 있던 조직을 공종별로 재편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대우건설 플랜트사업본부는 기존에 강점을 가진 LNG, 원전 분야에서 보폭을 넓혀 바이오매스, 수소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 사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홍장원 기자] 매일경제 

 

구글뉴스

 

제일건설, 330억원 대규모 공장 신축공사 2건 수주

  

    전북도내 대표적 향토 주택건설사 ㈜제일건설(대표 윤여웅)이 대규모 공장신축공사 수주를 잇달아 따냈다.

 

지난 1일 ㈜제일건설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에서 발주한 200억원 규모의 경기도 포천시 소재 직물제조공장과 130억원 규모의 도드람양돈농협 ㈜디에스피드 이천배합사료공장 등 총 330억원 규모의 공장신축공사 2건을 수주했다.

 

제일건설, 대규모 공장 신축공사 2건 수주 외 1건
서울아산병원에서 발주한 경기도 포천시 소재 직물제조공장 신축공사 조감도

 

최근 물가상승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공사비가 날로 치솟고 있고,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최저 공사금액 입찰 진행이 유독 성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잇단 공사 수주가 결코 쉽지 않았지만 35년 건설노하우 발휘를 통해 수주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제일건설의 이번 연이은 공장신축공사 수주는 최저 공사금액 입찰에 따라 타사 대비 원가절감을 위한 부분을 심도있게 고려해 입찰에 참가했고, 발주처에서도 만족하는 공사금액을 제출해 수주하는 쾌거를 일궈낼 수 있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발주한 직물제조공장 신축공사는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681번지에 대규모 의료직물제조 및 세탁시설을 건립하는 것으로 오는 10월 준공 예정이다.

 

또한, 도드람양돈농협 ㈜디에스피드 이천배합사료공장 신축공사는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장천리 935번지에 들어서는 배합사료 생산시설로, 오는 2023년 8월 준공할 계획이다.

 

㈜제일건설 윤여웅 대표는 “창립 35주년을 맞이해 최근에 거둔 잇단 수주 쾌거는 항상 응원을 아끼지 않는 도민들의 성원과 관심 덕분으로 생각된다”면서, “향토 주택건설업체로서의 명예를 걸고 보다 튼튼하고 편리한 건축물을 위해 공사에 만전을 기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전북도민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