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용산기지 16만 5000㎡·의정부 기지 등 반환 합의

 

용산기지 일부·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반환된다

환경정보 공유·사고대응체계 개선 등 SOFA 환경문서 반영

 

    정부는 25일 미국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간 협의를 통해 서울 용산기지 일부와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미군기지 반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미는 이날 용산기지 일부 부지(16만 5000㎡)와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83만㎡), 의정부 캠프 스탠리 취수장(1000㎡) 등 총 99만 6000㎡ 규모의 주한미군 기지 반환 등을 담은 SOFA 합동위원회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 용산기지 16만 5000㎡·의정부 기지 등 반환 합의
정부가 25일 미국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간 협의를 통해 서울 용산기지 일부와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미군기지 반환에 합의했다. 사진은 용산기지.(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부는 “용산기지는 사용 중인 대규모 기지로 기지 내 구역별로 상황과 여건이 달라 전체를 한꺼번에 받는 것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단계적으로 반환받는 것으로 미측과 협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날 16만 5000㎡ 반환에 이어 올해 상반기 중 관련 절차를 거쳐 상당한 규모를 추가로 반환받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최초 국가공원이 될 용산공원 조성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미국이 반환하는 캠프 레드클라우드는 의정부 도심에 위치해 있다. 의정부시는 해당 부지에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의정부 캠프 스탠리 취수장 반환을 통해 의정부 부용천의 수해 예방을 위한 하천 정비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양국은 깨끗하고 안전한 미군기지 유지·관리를 위해 한미 환경실무협의체 등을 가동, 환경분야 협의도 진행했다. 

 

그 결과 ▲미군기지의 평시 환경정보 공유 ▲사고 발생시 한미대응체계 개선 ▲미군기지 접근 절차 구체화 등에 합의해 이를 SOFA 환경 문서에 반영했다.

 

또 이와 관련해 미군기지 관련 공동환경조사 실시와 환경관리 기준 마련 등을 지속 협의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협의를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외교부·국방부·환경부·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 협업체계를 가동해왔다.

 

문의: 국무조정실 주한미군기지지원단 044-200-2581/2584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한미는 25일 용산기지 일부 부지와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83만㎡), 의정부 캠프스탠리 취수장(1천㎡) 등 총 99만6천㎡(30만1천290평) 규모의 주한미군 기지 반환 등을 담은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 용산기지 16만 5000㎡·의정부 기지 등 반환 합의

 

미국 측이 이번에 반환한 용산기지는 메인포스트 2개 구역과 사우스포스트 1개 구역 등 총 16만5천㎡ 규모다.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