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수열에너지 활용 친환경 데이터센터' 건립 본격 시동 [강원도]

 

‘대신건설컨소시엄’ 친환경 데이터센터 건립 민간투자

강원도·춘천시·대신건설·대신이엔디·한국투자증권·코람코·SK리츠,

 

  강원도(지사 최문순)는 11월 30일 오전(11:00) 강원도청에서 춘천시(시장 이재수)와 대신건설컨소시엄(대신건설(주) 대표 문종석, 대신이엔디(주) 대표 문길주, 한국투자증권 대표 정일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 정준호, SK리츠운용 대표 신도철)과 함께  ‘친환경 데이터센터 건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179억원 투입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사업위치 : 춘천시 동면 지내리 907번지 일원

사업규모 : 785천㎡ (238천평)

사업기간 : 2020년~2027년 (공사기간 : 2022 ~ 2025)

사 업 비 : 총 3,179억원 (국비 304, 지방비 197, 민자 2,678)

근거법률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공동추진 : 강원도 + 춘천시 + 한국수자원공사   ※ 시행자 : 市 + K-water

 

이번 업무협약은 현 정부 그린뉴딜정책의 대표사업인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에 대신건설 외 4개 회사가 컨소시엄을 맺고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지역의 데이터산업 육성을 함께 협력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춘천시 동면 일대에 조성하는 사업으로

연간 수온이 6~13℃인 소양강댐 심층수 24만 톤(일)을 활용하여 수열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설비 규모는 1만 6,500냉동톤(RT, Refrigeration Ton)으로 국내 최대규모인 롯데월드타워의 5배가 넘는 규모로, 전기에너지를 많이 쓰는 데이터센터와 같은 에너지 다소비 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에너지로 주목을 받는다.

 

이곳에는 이 같은 수열에너지 수요층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데이터산업 융합밸리, 물-에너지 산업육성 접적단지, 스마트 농업단지, 친환경주거단지를 조성한다. 지난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금년 3월에는 국토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받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대신건설(주)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건설전문 기업으로, 함께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신이엔디(주), 한국투자증권, 코람코자산신탁, SK리츠운용과 협력하여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데이터센터 건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강원도 춘천의 데이터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많은 지원과 관심을 강원도와 춘천시에 바란다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데이터산업 육성은 강원도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첨단산업을 통해 강원도 발전의 기회”로 삼을 것과 투자기업들과 지역이 함께 성장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밝히고 “관련기업들과 협력하여 강원도의 미래를 선도할 친환경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을 반드시 성공 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클러스터가 조성되는 춘천시 이재수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하여  “춘천의 풍부한 친환경 자원인 수자원을 활용한 타 지역과 차별화된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미래산업의 기반을 만들고 지속가능도시 춘천으로의 도약에 앞장서겠다” 라고 말하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에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강원도

 

Recent Article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