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놀라운 홍삼... 호흡기 질환 예방에 "근육 감소 막고 기억력 개선"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

 

홍삼이 독감과 폐렴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7일 고려인삼학회에 따르면 이동권 성균관대 약학대학 교수 연구팀은 최근 이 같은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폐렴구균에 감염된 실험쥐에게 홍삼과 생리식염수를 각각 매일 100㎎/㎏ 투여한 뒤 15일간 관찰하는 실험을 했다. 생리식염수를 먹인 쥐 그룹은 50%만 생존한 반면 홍삼을 먹인 쥐 그룹은 100%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홍삼군은 대조군에 비해 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와 폐렴구균 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알수록 놀라운 홍삼... 호흡기 질환 예방에 "근육 감소 막고 기억력 개선"
매경헬스 edited by kcontents
 
 
강상무 미국 조지아주립대 의과대학 교수팀은 실험쥐에 신종플루 바이러스를 감염시켜 생존율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백신과 홍삼 투여를 병행한 경우 생존율이 100%였으나 백신만 접종한 경우 60%, 일반 쥐는 40% 생존하는 등 백신 접종과 홍삼 섭취를 병용할 때 그 효과가 증대되는 것으로 입증됐다.

 

조재열 성균관대 융합생명공학과 교수는 “인플루엔자, 에이즈 등 질환 10여 종에 대한 홍삼의 항바이러스 연구 결과는 이미 나왔다”며 “홍삼은 선천면역세포 등 인체 면역세포의 활성을 조절해 항바이러스 및 폐렴구균에 효과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암, 알츠하이머, 당뇨 등에 대한 홍삼의 효능 연구 활동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한국경제

 


 

"근육 감소 막고 기억력 개선"

 

국제인삼심포지엄서 연구 결과 발표 "뼈 손실 예방,

혈압 떨어뜨리는 효과도"

 

고려인삼학회 제13회 국제인삼심포지엄이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홍삼과 인삼이 기억력을 개선하는 등 정신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 근육 감소를 억제하고 뼈 손실을 예방하는 등 신체 건강에도 좋다는 학계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알수록 놀라운 홍삼... 호흡기 질환 예방에 "근육 감소 막고 기억력 개선"
이화여대 의대 오세관 교수가 고려인삼학회 제13회 국제인삼심포지엄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고려인삼학회 제공

 

 

홍삼,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감소 개선

홍삼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나 노화 등으로 떨어진 학습효과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화여대 의대 오세관 교수팀은 심포지엄에서 동물실험으로 PTSD 등으로 스트레스받았을 때 뇌 기능 저하를 홍삼이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준 후 2주 동안 매일 홍삼 추출물(20·50·100㎎/㎏)을 투여했다. 이후 길을 잘 찾는지 확인하는 모리스 수미로 시험으로 공간인지 능력을,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불쾌한 자극을 주는 수동적 회피 테스트로 학습 능력을 확인했다. 그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후 홍삼 추출물을 먹지 않은 쥐는 길을 잘 찾지 못했지만, 홍삼 추출물을 먹은 쥐들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은 쥐만큼 빠르게 출구를 찾아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양한 염증 수치가 증가하는데, 홍삼 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은 섭취하지 않은 쥐들보다 염증 유발 물질인 인터루킨-6, 인터루킨-8 수치도 모두 감소했다. 염증을 억제하는 인터루킨-12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지표에서 홍삼 추출물을 많이 먹을수록 효과가 좋았다. 오세관 교수팀은 노화로 인한 기억력 장애에도 홍삼이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2015년 다른 연구에서 확인한 바 있다. 오세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홍삼은 노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 효과 개선 및 기억력 감퇴를 예방할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말했다.

 

근육·뼈·혈압 건강도 개선해

홍삼은 근육과 뼈 등 신체 건강에도 매우 좋은 것으로 보고됐다. 심포지엄에서 미국 미시간대 나라얀 교수팀은 홍삼이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춰, 뼈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에 2주 동안 항생제를 투여해 장내 미생물 다양성을 떨어뜨렸다. 이후 4주 동안 매일 한 그룹에는 물을 다른 그룹에는 홍삼 추출물 500㎎/㎏을 투여했다. 그 결과, 물만 먹은 그룹은 장내 미생물 다양성이 크게 떨어진 것은 물론, 대퇴골(넓적다리뼈)과 척추에서 상당한 뼈 손실이 발생했다. 그러나 홍삼 투여군은 장내 미생물 다양성 감소와 장벽 손상이 유의하게 억제됐고, 골 손실도 방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순천향대 권혁영 교수팀은 인삼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d(Ginsenoside Rd)가 근육 세포 크기를 키우고, 세포 당 핵의 수를 증가시켜 근감소증 예방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효과는 동물 세포뿐만 아니라 사람 유래 일차 근육 세포를 이용한 세포 시험에서도 동일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외에도 홍삼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벅산 교수팀은 제2형 당뇨병과 고혈압을 동시에 앓고 있는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임상시험을 진행했더니, 한국 홍삼과 미국 인삼을 병용 투여한 그룹에서 12주 뒤 혈관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 없이 중심 수축기 혈압이 약 3.98±2㎜Hg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홍삼 먹을 때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면역력을 증진 건강식품의 베스트셀러는 단연 ‘홍삼’이 꼽힌다. 홍삼의 효능은 공식적으로 면역력 증가, 피로해소,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력 억제를 통한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등 5가지로 정하고 있는데, 이 기능을 발휘하는 성분이 바로 진세노사이드 Rg1 + Rb1이다.

 

홍삼은 열이 많은 사람들은 잘 맞지 않는다고 알려졌는데, 잘 맞는 사람이라도 제품을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한다. 홍삼 제품을 먹을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알수록 놀라운 홍삼... 호흡기 질환 예방에 "근육 감소 막고 기억력 개선"

 

1. 홍삼 제품 or 건강기능식품?

홍삼 제품은 순수하게 홍삼으로만 만들어진 제품이 가장 효능이 좋다. 건강기능식품은 홍삼과 다른 성분을 섞은 것으로 순수 홍삼 제품보다는 못하며, 홍삼엑기스는 제품 유형이 홍삼음료인 경우도 있다. 액상차나 캔디류 제품은 효능이 거의 없다.

 

 

2. 사포닌 함량은 얼마인지?

사포닌 함량은 ‘진세노사이드 Rg1 + Rb1의 합’으로 표기한다. ‘진세노사이드 Rg1 + Rb1 OOmg’에서 OO 숫자가 높을수록 사포닌 함량이 많다. 식약처가 권장하는 진세노사이드 하루 섭취량은 3~80mg이다.

 

3. 고형분 함량은 얼마인지?

홍삼의 고형분 함량은 홍삼농축액 중 ‘진짜 홍삼가루의 비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고형분 함량이 높을수록 홍삼 본연의 유효성분 함량이 높다. 만약 홍삼농축액 중 고형분 60%은 40%는 수분이라는 뜻이다. 즉 홍삼농축액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고형분 함량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4. 홍삼근과 홍미삼 비율은?

홍삼은 몸통과 뿌리의 성분과 효능이 다른데, 몸통은 비사포닌 활성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뿌리는 조사포닌을 많이 함유한다.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몸통과 뿌리를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실제 홍삼의 가장 좋은 비율은 홍삼근 70%, 홍미삼 30%이다. 또한 홍삼은 ‘6년근’이 각종 성분이 가장 풍부한 시기라 제품의 원료명에 ‘6년근’이 표기되어 있다면 더욱 좋다.

 

5. 합성착향료 등의 첨가물은 없는지?

홍삼에 들어가 있는 식품첨가물은 ‘캐러멜 색소’, ‘구아검’, 합성착향료’, ‘산탄검’, 젤란검’, 펙틴’, ‘구연산’, ‘자몽종자추출물’, ‘타우린’ 등이 있다. 유화제인 산탄검, 구아검, 젤라검이나 대표적 유해물질인 합성착향료, 발암물질로 의심되는 캐러멜색소 등은 피해야 한다.

 

 

참고=아이 몸에 독이 쌓이고 있다. 임종한 저

자료="하이닥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체중 증가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ㅣ 탄수화물 건강하게 먹는 법

체중 증가 원인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맛있는 것은 모두 당 성분이 많아 "입맛 좋은 음식" 더 많이 먹게끔 고안 세계적으로 비만율은 1975년 이후 거의 3배가 되었다. 2017년과 2022년 사이에 비만은 4

conpaper.tistory.com

 

입술과 그 주변에 발생하는 염증의 종류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입술이 트고 입 주변에 물집이나 뾰루지가 생기는 사람이 많다. 대개 피로 때문이라 생각해 입술 전용 보습제를 바르곤 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자주 재발한다면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