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증가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ㅣ 탄수화물 건강하게 먹는 법

 

체중 증가 원인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맛있는 것은 모두 당 성분이 많아

"입맛 좋은 음식" 더 많이 먹게끔 고안

 

세계적으로 비만율은 1975년 이후 거의 3배가 되었다. 2017년과 2022년 사이에 비만은 41.9명에게 영향을 미쳤다미국 인구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다.

 

신뢰할 수 있는 비만의 주요 원인은 장기적인 에너지 불균형이다 - 몸이 탈 기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 요법에 대한 연구는 비만을 치료하는 데 핵심적이다.

 

다양한 식단 섭취 및 천천히 먹는 것 중요

가급적 가공되지 않은 음식 섭취해야

 
Healthline edited by kcontents
 
 
연구들은 빠르게 그리고 더 높은 에너지 밀도의 음식을 먹는 것, 즉 그램 당 더 많은 칼로리를 가진 음식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과 더 많은 음식 섭취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데이터 Trusted Source는 입맛에 잘 맞는 음식이 인위적으로 소비에 보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편, 더 높은 단백질 섭취는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에너지 섭취를 줄이는 것과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과 관련이 있다. 주요 식이 특성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는 것은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식단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연구원들은 네 가지 다른 식단 패턴에서 식사 특성이 칼로리 섭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그들은 식사 에너지 밀도, 식사를 얼마나 빨리 먹는지, 그리고 식욕이 왕성한 음식의 섭취가 칼로리 섭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는 그 결과에 놀라지 않습니다. 이것이 제가 예상했던 것입니다."라고 교수는 말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의 알베르토 아셰리오 역학 및 영양학 교수는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 말했다.

 

"입맛이 좋은 음식"은 더 많이 먹게끔 고안되었다는 것이다. 식품업계는 레시피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 시식회를 여는 등 이러한 식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음식을 좋아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척도는 더 많이 먹게 하는 것이다."

 

– 알베르토 아시리오 교수

 

 

칼로리 섭취량 증가

"에너지 밀도는 특정한 양의 음식에 얼마나 많은 칼로리가 들어 있는지를 의미합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에너지 밀도가 높을수록 더 높은 칼로리 섭취를 위해 더 적게 섭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테이블스푼의 땅콩버터는 대략 100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는 반면, 익은 귀리 한 테이블스푼은 15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다

 

시사점

Hunnes 박사는 "영양에 관한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의미는 육수와 샐러드에서 낮은 밀도의 음식과 견과류와 같은 높은 밀도의 음식과 같은 광범위한 칼로리 밀도의 음식을 얻기 위해 광범위하게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발견의 또 다른 의미는 천천히 먹는 것이 가능한 가장 덜 가공되거나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는 측면에서 이롭다는 것이다."

 

"우리가 가공되지 않은/최소 가공 식품을 먹을 때, 우리는 '채소 맛 크래커'보다 식품으로부터 훨씬 더 많은 물을 섭취하게 됩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그래서, 우리가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먹을 때, 우리는 더 적은 칼로리를 먹고, 그것들은 덜 칼로리 밀도가 높다. 이 모든 것들은 먹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medicalnewstoday.com/articles/macular-degeneration-vs-retinitis-pigmentosa-2#Implications)

 

 

 


 

탄수화물 건강하게 먹는 법

 

면, 밥, 빵 등의 당 성분 때문

 

매일 먹는 탄수화물도 당질에 주의하며 섭취하면 최대한 건강을 챙기면서 먹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체중 감량을 위해 가장 먼저 줄이는 것이 바로 3대 탄수화물 음식 면, 밥, 빵이다. 탄수화물은 살을 찌우고 체지방 증가가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면, 밥, 빵을 줄이고 나면, 도대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당황스럽다. 그만큼 탄수화물 음식은 한국인에게 중요한 주식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매일 먹는 탄수화물, 최대한 건강을 챙기면서 먹는 방법을 알아본다.

 

농심 edited by kcontents

 

탄수화물 자체보다 당질에 주의!

탄수화물을 나쁘게 보는 시각에는 당질이 자리 잡고 있다. 탄수화물과 당질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지만, 구분하는 게 바람직하다. 탄수화물 음식에는 당질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 등 다른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빵이나 떡처럼 당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다. 이 때 우리 몸은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고, 체지방을 간이나 근육 등에 저장한다. 식사 후 걷기 등으로 몸을 움직이면 급격히 올라간 혈당을 줄여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 약한 암 환자, ‘면’ 먹어도 될까?

항암 치료에 지친 암 환자 중 ‘면이 먹고 싶다’고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 있다. 이럴 때 몸에 나쁘다고 외면해야 할까?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한번에 과하게 먹지 말고 적정량 섭취하라고 했다. 소화기능이 회복된 암 환자가 면 음식을 원할 경우, 일주일에 1-2번 정도 먹어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 지방과 당분이 많은 음식도 마찬가지다.

 

몸이 쇠약해진 환자에게 탄수화물 음식이 요긴할 때가 있다. 탄수화물은 간경변 등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 필요하므로 모자라지 않게 먹는 게 좋다. 식사량이 적을 경우 사탕, 꿀, 과일, 과일주스 등 탄수화물이 농축된 식품으로 보충할 수도 있다.

 

좋은 탄수화물 선택이 가장 중요!

우리 몸이 활동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이 체내에 흡수되어 만들어진 포도당이 필요하다. 근육 뿐 아니라 뇌, 신경 등 주요 장기를 위한 에너지원이다. 탄수화물 음식을 무조건 피하면 건강했던 몸에 탈이 날 수밖에 없다. 두뇌 활동력도 떨어져 기억력이 감퇴할 수 있다.

 

탄수화물 자체보다 당질 섭취를 줄이는 게 현명하다. 일부 빵이나 떡에는 100g당 최대 절반이 당질로 채워진 것이 있다. 당질은 과일인 망고에도 17g(100g 당), 사과에 15g 정도 들어 있다. 당뇨병 환자가 단 과일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다. 반면에 양배추는 2.3g, 방울토마토는 2.9g, 단호박은 6.6g, 삶은 달걀은 3.3g 정도, 당질 함량이 매우 적다.

 

 

밥도 쌀밥보다 잡곡밥을 선택하면 좋은 탄수화물 뿐 아니라 비타민도 보강할 수 있다. 현미 등 통곡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등 좋은 탄수화물을 자주 먹는 게 좋다. 소화 기능이 나쁘면 잡곡밥보다 쌀밥을 적정량 먹는 게 좋다. 좋은 탄수화물을 적정량 먹되 당질, 밀가루 등 정제 곡물은 절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일본 온천에서 한국인 3명 사망 원인 ...‘히트쇼크’란 무엇인가 日本の温泉旅行に出かけた韓

*열 충격 반응 Heat shock response = 히트 쇼크 열 충격 반응은 온도 상승, 산화 스트레스 및 중금속과 같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한 단백질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분자 샤페론의 수

conpaper.tistory.com

 

아무도 모르게 오는 이 동맥혈관 질환...방치 땐 사망까지ㅣ건강한 혈관 지키는 법

장골동맥폐색증과 하지동맥폐색증 뱃속의 시한폭탄’이라고 부르는 복부동맥류 동맥 혈관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돼 있다.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을 제외한 동맥에서도 다양한 질병이 발생한다.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