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과 그 주변에 발생하는 염증의 종류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입술이 트고 입 주변에 물집이나 뾰루지가 생기는 사람이 많다. 대개 피로 때문이라 생각해 입술 전용 보습제를 바르곤 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자주 재발한다면 질환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

 

입술과 그 주변에 발생하는 염증의 종류
m.blog.naver.com/tobe_loved_/221661859179  edited by kcontents

 

구석 입술염

구석입술염은 입술 양쪽 또는 한쪽 모서리에 습진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입술 양쪽 끝이 갈라져 입을 벌릴 때마다 통증이 느낄 수 있으며, 진물이 나오다가 딱지가 생기기도 한다. 성인은 물리적 자극이나 칸디다균, 황색포도상구균으로 인한 감염이 원인이 된다. 소아는 영양 및 면역 결핍, 아토피 피부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노인이라면 틀니도 원인이다. 치료는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곰팡이 감염이 있다면 항진균제나 항생연고를 이용해 증상을 완화한다. 영양결핍이 있다면 철분과 비타민B 보충제 등을 복용하고, 틀니를 사용하고 있다면 정기적인 점검 및 소독이 필요하다.

 

 

접촉 입술염

입술에 자극 물질이 접촉해 염증반응이 생기기도 한다. 이를 접촉입술염이라고 한다. 입술이 화끈거리고 가려우면서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진물이 나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립스틱, 립밤과 같은 립 제품이 문제인 경우가 많으나 이외에도 구강청결제, 치약, 비누 등 입술과 접촉하는 다양한 제품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때는 첩포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는 물질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결과가 나오면 원인 물질의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이후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한 치료를 진행한다.

 

탈락 입술염

탙락입술염은 아랫입술에서 퍼져나가 입술 전체에 지속적으로 각질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따갑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지속된다. 주로 입술 각질세포를 뜯는 등의 외상이 있는 상태에서 침 속 세균, 칸디다균에 의해 2차 감염이 발생하면서 생긴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비타민B 결핍, 자외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입술 각질을 뜯어내거나 입술을 빨아내는 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이후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국소 면역제제를 사용해 치료한다. 세균·곰팡이에 의한 염증이 있으면 항생제도 쓴다.

 

구내단순 헤르페스감염

단순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입술 주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 시 대개 입술에 작은 물집이 무리 지어 생기며 통증과 가려움, 작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입술의 상처, 과로, 스트레스, 자외선, 월경 등의 호르몬 변화와 같은 다양한 환경적·생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처음 감염될 수도 있고, 잠복해 있다가 재활성화되기도 한다.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고 병변부와 구강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할 경우, 자연 호전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진행되기도 한다. 전염성이 있으므로 수건이나 칫솔 등을 따로 사용하고, 성 접촉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명지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0/2019041001451.html

 

 

아무도 모르게 오는 이 동맥혈관 질환...방치 땐 사망까지ㅣ건강한 혈관 지키는 법

장골동맥폐색증과 하지동맥폐색증 뱃속의 시한폭탄’이라고 부르는 복부동맥류 동맥 혈관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돼 있다.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을 제외한 동맥에서도 다양한 질병이 발생한다.

conpaper.tistory.com

 

체중 증가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ㅣ 탄수화물 건강하게 먹는 법

체중 증가 원인 가장 높은 3가지 요인 맛있는 것은 모두 당 성분이 많아 "입맛 좋은 음식" 더 많이 먹게끔 고안 세계적으로 비만율은 1975년 이후 거의 3배가 되었다. 2017년과 2022년 사이에 비만은 4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