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 이렇게 챙기세요!

 

한랭질환 건강 이렇게 챙기세요

 

  질병관리청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백경란 질병청장은 "올겨울은 기온 변화가 크고,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기상청이 전망하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한 한랭질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겨울철 건강 이렇게 챙기세요!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겨울철 호흡기 건강 관리 필요

평상시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관리가 중요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 환자가 증가하는 ‘트윈데믹’이 본격화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1월 20일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600만 명, 누적 사망자는 3만 명을 넘고 확진자 중 사망자 비율인 치명률은 0.11%이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3년 만에 독감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1월 6일부터 12일까지 독감으로 추정된 외래 환자 수는 1000명 당 13.2명으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 환자 수인 11.2명보다 18%가량 증가했다. 2022~2023년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인 1000명 당 4.9명의 2.7배 수준이다.

 

겨울철 건강 이렇게 챙기세요!
하이닥 edited by kcontents

 

 

의학 전문가들은 “바이러스성 질환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면역력을 떨어뜨려 다양한 질병으로 발전시킬 위험이 높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일상에선 손 소독과 씻기 습관화가 필요하다.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 비말 차단뿐 아니라 차고 건조한 공기에 직접 호흡기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실내가 건조하면 기관지 바이러스 침투력이 높아지니 40~60%의 적정 습도와 온도 18~20도를 유지하자.

 

균형 잡힌 영양 섭취로 몸의 면역세포 활동성을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제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홍삼 등 면역력을 증진하는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게 현명하다.

 

면역력은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해 적절한 방어를 하는 방어 시스템으로 유해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면역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은 홍삼과 인삼, 상황버섯 추출물 등 대략 20여 종이다. 홍삼은 폐렴구균과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SV), 인플루엔자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관련 효과 연구 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홍삼의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

성균관대 약대 이동권 교수팀은 폐렴구균에 감염된 실험 쥐를 대상으로 홍삼과 생리식염수를 각각 매일 100㎎/㎏ 투여하고 15일간 관찰했다. 그 결과, 생리식염수만 투여한 쥐 그룹은 50%만 생존한 반면 홍삼을 투여한 쥐 그룹은 100% 생존했다. 또, 홍삼이 대조군에 비해 TNF-α, IL-1β 등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nitric oxide(NO) 수치, 폐렴구균 수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미국 조지아주립대 의대 강상무 연구팀은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SV) 감염 시 홍삼이 세포 생존율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 복제를 제한하며 폐로 전이되는 다수의 면역세포와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조절해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를 나타낸다는 점도 밝혔다.

 

백신과 홍삼을 같이 섭취하면 효과↑

이 교수팀은 후속 연구로 실험 쥐에 홍삼(100 mg/kg)을 15일간 섭취하게 하면서 폐렴백신(Δpep27)을 접종하고 7일 후 Streptococcus pneumoniae(폐렴구균) 균주에 감염시켰다. 그 결과, 폐렴 백신만 접종했을 때에 비해 홍삼 투여 후 백신을 접종했을 때 항체 생성률이 약 25%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또, 백신만 접종한 경우 30%가 생존한 반면, 홍삼과 백신을 모두 투여한 경우 생존율은 80%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홍삼이 폐렴구균에 의해 생성된 활성산소(ROS)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사멸을 억제하고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폐렴구균 백신의 효능을 강화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교수는 “연구 결과 홍삼은 폐렴구균에 의한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억제해 결국 패혈증으로 인한 폐렴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면서 “폐렴 백신과 홍삼을 병행 섭취했을 때 백신의 효능이 강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코메디닷컴 hentamin@kormedi.com 김혜원 기자

 


  1. 척추·관절질환 진단 연령 자꾸 낮아진다 ㅣ 원인별 입원 환자 비중
  2. 심혈관에 좋은 커피?ㅣ 나이 먹을수록 '소식'해야
  3. 밤에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ㅣ과용 금지 영양 보충제 Supplements You Shouldn't Overuse
  4.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5(Fri) 2022 CONPAPER

케이콘텐츠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5(Fri)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5(Fri) 2022 CONPAPER 베트남 최초 한국형 산업단지 첫 삽 베트남 최초 한국형 산업단지 첫 삽 흥옌성 클린산업단지 사업개요 위치:베트남 하노이 남동측36km 흥옌성 리트

conpa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