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문 정부 사장 퇴진 후 대대적 개혁 나선다

 

LH, 명퇴 실시·지방공사 기능 이관까지

‘몸집 줄이기’ 박차

[단독] 

 

“사옥 이어 사택 40개·유휴부지 6곳·차량 78대 매각”

이달 15일까지 명퇴 접수… 두 차례 걸쳐 퇴직 진행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명예퇴직을 진행하는 등 몸집 줄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벌어진 이른바 ‘LH사태’ 이후 자체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는 LH는 최근 ‘혁신계획 2.0′를 재차 수립했다.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혁신방안에 따라 주거급여조사, 전세임대 등의 기능을 지방공사로 이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공공기관 돈은 눈먼 돈

목표감 없어...근무 태만 기강 해이

모두 싸고 돌아

(편집자주)

 

LH, 문 정부 사장 퇴진 후 대대적 개혁 나선다
데일리한국 edited by kcontents

 

23일 LH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LH는 이달 15일까지 명예퇴직 희망자를 접수했다. 20년 근속자 중 정년까지 잔여 기간이 1년 이상 남은 사람이 대상자다. LH는 인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퇴직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LH는 ‘LH사태’가 발생했던 지난해에도 특별 명예퇴직을 진행한 바 있다. LH 관계자는 “명예퇴직 접수는 다 했고 대상자를 확정하는 절차가 진행 중”이라면서 “퇴직은 두 차례 걸쳐서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혁신방안에 따른 조직 슬림화도 진행되고 있다. 국토부는 LH 사업 중 지방자치단체나 지방공사에서 수행하는 것이 적절한 폐지·이관 후보사업 15가지를 추려 LH에 전달한 바 있다.

 

LH는 스타트업인큐베이팅, e-커머스 물류단지, 스마트챌린지, 항만 재개발 사업을 폐지하는 데는 의견을 같이 했다. 재협의 사항으로 분류됐던 주거급여조사, 전세임대에 대해서는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인데 지방공사로 이관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주거급여조사와 전세임대 담당 인원 수는 각각 785명, 408명이다. LH는 기능 이관이 끝나고 나면 지역본부를 통합하고 광역화를 추진하는 조직 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세임대와 관련)지역을 잘 아는 지자체나 지방공기업의 수행비율을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에서는 추가 사업물량 수행 등에 의지가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LH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공기관 자체 혁신안 마련 조치에 따라 혁신 2.0 추진계획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해 발표한 자체혁신안과 국토부에서 지난 9월 발표한 산하기관 혁신방안 중 중복된 부분을 정리하고 미이행과제 해결방안을 마련하면서 새로운 과제도 몇개 발굴했다.

 

 

 

경기지역본부 사옥을 우선 매각하기로 한 데 이어 소유사택 40개소와 유휴부지 6곳, 업무차량 78대 등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매각하기로 했다. 지역에 소유한 사옥에 대해서는 여유공간을 확보해 외부 임대를 주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내달 중에는 윤리경영체계와 함께 보안을 위한 무선유출행위를 막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공사 업무를 보는 변호사와 감정평가사, 법무사에 대한 수의계약을 축소하고 공모·경쟁을 강화하기로 했다.

 

내년 중에는 LH의 전 사업정보를 즉각적으로 공개해 부동산 보유·매수를 신고하는 임직원들이 이해충돌여부를 자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내 대학에서는 객원 교수제를 폐지하고 개방형 임용체계로 전환했다. 이는 사내대학 과정 중 교육에서 이탈해 골프를 치다 적발된 사례에 따른 후속 조치다.

조은임 기자 조선일보


  1. 건설노조는 건설업계 상대로 돈 뜯어내는 악성 채권자?
  2. "건설하도급분쟁이 끊이지 않는 이유"
  3. 총체적 늪에 빠진 한전...도대체 자체 자격증이 뭐길래 논란인가
  4.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항 피더부두( 서‘컨’북측) 안벽 케이슨 거치 착수 ㅣ 순환골재 재활용 사례 발표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2(Tue)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2(Tue)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22(Tue) 2022 CONPAPER 국토부, 모듈러주택 확산 본격 시동...선진국은 이미 상당한 기술 수준 VIDEO: The World's Tallest Modular Hotel 국토부, 모듈러주택 확산 본격 시동...선진국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