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

 

 

서울도심 UAM 이착륙장 건설 MOU

 

    현대건설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지난 15일 현대자동차, 이지스자산운용과 함께 서울시 종로구 계동에 위치한 현대건설 본사 사옥에서 UAM(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의 성공적 실현과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현대건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의 어반 에어포트(UAP)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버티포트 구상도 edited by kcontents

 

현대건설은 대한민국 UAM 기체개발 및 상용화의 주축으로 중심 역할을 수행 중인 현대자동차, 국내 대표 부동산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의 부동산개발 역량을 활용해 UAM 버티포트 개발 사업지 선정 및 사업모델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UAM 버티포트는 도심 내 위치한 UAM 이착륙 공간을 뜻하며, 도심 주요 교통요충지에 위치하는 신규 인프라 공간이다. 앞으로는 신규 교통 인프라 시설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주택·업무·상업시설과 연계해 다양한 개발 확장성이 예상되며, 2040년 글로벌 UAM 시장규모 1700조 가운데 인프라 시설이 740조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이번 MOU에는 ▲UAM 버티포트 사업지 선정을 위한 공동 협력 ▲UAM 버티포트 사업화를 위한 공동 노력 수행 ▲UAM 버티포트 사업모델 개발을 위한 협력 ▲기타 UAM 관련 적극적인 상호교류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현대건설은 이지스자산운용과 공동개발 중인 밀레니엄 힐튼호텔 부지(서울 중구에 위치) 개발 사업에 버티포트 설치 및 운영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현대자동차에서 개발 중인 UAM의 상용화 시기에 맞춰 해당 자산을 신(新)교통 거점지 중 하나로 개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현대건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
UAM 버티포트 MOU 체결식/현대건설

 

밀레니엄 힐튼호텔 부지 개발 사업은 기존 자산을 매입해 복합건물을 개발하고 시공 및 운영하는 사업이다. 광역교통(KTX 서울역, 공항철도, GTX)과 인접해 있어 도심교통 주요 요충지에 위치해 있다. 3개사는 밀레니엄 힐튼호텔 부지 외에도 국내 설치 예상 사업지들 또한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은 2020년 ‘K-UAM의 성공적 실현 및 시험비행실증을 위한 업무협약’ 및 2021년 ‘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 실현 및 생태계 구축협력’ MOU 체결을 통해 유수의 선도사들과 함께 UAM 생태계 발전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연지연 기자 조선일보

 


 

한화 선점 잠실 마이스, 한국형 미래 UAM 둥지 된다

 

  서울 잠실이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 허브의 중심지로 거듭난다. 역대 최대 민간 복합시설 개발사업인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프로젝트를 계기로 잠실이 국내 UAM 기술이 총집합하는 선도도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 선점 잠실 마이스, 한국형 미래 UAM 둥지 된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잠실 마이스 프로젝트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잠실 마이스 복합공간사업에 UAM 스마트 콤플렉스를 구현할 방침이다. UAM은 활주로 없이도 비행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방식의 기체다.

 

[전문]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21216192782702

 

UAM의 이착륙설비, 버티포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