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국내 기업 최초 미국 원전해체 사업 진출 ㅣ DL이앤씨, 국내 건설업계 최초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 성공

 

현대건설, 국내 기업 최초 미국 원전해체 사업 진출

 

미국 내 홀텍사가 진행 중인 인디안포인트 원전해체 사업에 직접 참여

원전해체 및 방사성 폐기물 관리 사업 선점을 위한 선진 원전해체 기술 확보

 

    현대건설이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원전해체 사업에 진출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뉴욕 주에 위치한 홀텍사 소유의 인디안포인트 원전해체 사업에 PM(Project Management) 계약을 포함한 원전해체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건설, 국내 기업 최초 미국 원전해체 사업 진출
(왼쪽부터)홀텍 크리스 싱 CEO,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사장이 사업 협력 계약 서명을 하고 있다/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PM계약을 통해 공정 및 공사계획, 대형기기 부피감용, 화학 제염, 원자로 압력용기 및 내장품 절단 등 원전해체의 전반적인 사업 분야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이는 작년 11월 소형모듈원전(SMR-160 모델) 글로벌 독점계약에 이어 약 4개월 만에 이뤄진 성과로, 현지 뉴저지 주에 위치한 홀텍사에서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사장, 홀텍사 Dr. Kris Singh(크리스 싱/CEO & President)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력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양사는 글로벌 시장에 대한 사업 협력 계약을 통해 ▲ 홀텍 소유 美 원전해체 사업 직접 참여 ▲ 글로벌 원자력 해체 시장 공동 진출 ▲ 마케팅 및 입찰 공동 추진 등 사업 전반에 합의했다.

 

미국 홀텍사는 미국 내 소유 중인 인디안포인트 원전, 오이스터크릭 원전, 필그림 원전 등 원전해체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 현대건설은 첫 번째로 인디안포인트 원전에 PM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인디안포인트 원전은 총 3개호기(2317MW용량)의 가압경수로 타입으로 1962년 10월 1호기 상업운전을 시작으로 2021년 4월 3호기가 영구정지 되었으며, 해당 원자력 발전소는 2021년 5월에 홀텍사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현대건설은 이번 원전해체 협력계약을 통해 초기단계부터 원전해체 사업에 참여해 선진 원전해체 기술을 축적할 수 있게 되어,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국내 원전해체 사업에 있어서도 선두자리를 확보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은 “SMR과 원전해체 및 방사성 폐기물 관리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홀텍사와 전략적 협업으로 사업 다각화 및 신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향후에도 현대건설은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한 기업경영으로서 세계 시장에서 요구되는 선진 기술과 당사가 보유한 역량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며, 진행 중인 SMR 등 에너지 전환 신사업 또한 미래 핵심 경쟁력으로서 선도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범열 기자 ㅣ ryu4813@chosun.com  조선일보

 

 

"국내 첫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

DL이앤씨, 호주 뉴라이저·드라이브트레인과 업무협약체결

 

   DL이앤씨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DL이앤씨는 지난 30일 호주의 친환경 비료 제조 기업인 뉴라이저(NeuRizer)와 탄소 포집·활용 및 저장 시설(CCUS)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본계약은 다음달 체결할 예정이다.

 

DL이앤씨, 국내 건설업계 최초 글로벌 탄소시장 진출 성공
(왼쪽부터) 필 스테이블리 뉴라이저 사장과 마창민 대표이사가 탄소 포집·활용 및 저장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DL이앤씨]

 

앞서 DL이앤씨는 작년 5월 뉴라이저가 발주한 암모니아·요소 생산공장 건설사업의 기본설계 사업을 수주한 후 발주처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사업에서 독점권을 보유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5MW 용량의 소형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연간 5만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활용 및 저장하는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현장은 남부 호주의 주도인 애들레이드에서 북쪽으로 550km 떨어진 리 크릭 광산 지역에 위치해 있다.

 

DL이앤씨는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 완료 후 발주가 예정돼 있는 약 1000억원 규모의 설계·기자재 조달·시공(EPC) 사업 수주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설계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뉴라이저의 암모니아·요소 생산공장에 연간 100만t 규모의 탄소 압축 저장 설비를 추가하는 방안도 발주처와 협의하고 있다.

 

아울러 DL이앤씨는 이날 드라이브트레인(Drivetrain)과 호주 내 CCUS 영업활동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드라이브트레인은 독일 지멘스의 가스 엔진과 가스 터빈을 호주에서 판매하고 관련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는 "탄소중립과 ESG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해답을 제공할 수 있는 당사의 존재감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면서 "글로벌 CCUS 사업의 첫 발걸음인 호주를 시작으로 앞으로 중동, 북미, 유럽 등에서 글로벌 탄소비즈니스를 보다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