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개통 [국토교통부] ㅣ 울릉도 일주도로 남양터널(2차선) 개통
3월 31일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개통
대구산업선·대구권광역철도 연계 교통 허브로 발돋음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3월 31일부터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이하 서대구역)이 개통되어 고속철도가 정식운영된다고 밝혔다.
이에 하루 앞선 3월 30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 권영진 대구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등 내·외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구역 개통식 행사가 개최된다.
사업내용 : 서대구역 신설(대구시 건의) 국가철도공단 건설
* 서대구역사는 고속철도역사와 광역철도역사를 통합하여 일괄 설치
사업기간 : 2015 ~ 2022
사 업 비 : 1,081억원
서대구역은 고속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이미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2015년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서대구역 건설공사는 2019년 3월 착공하여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선상역사로 건설되었으며, 건설에 필요한 총사업비는 1,081억원이다.
서대구역사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는 선상역사 형태로 건설되었기 때문에, 열차가 운행하는 낮 시간에는 공사가 불가하여 열차운행이 없는 야간시간대 하루 3~4시간만 공사를 할 수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큰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무사히 완료하게 되었다.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되었으며, 서대구역에는 주말기준으로 KTX열차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SRT열차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할 예정이다.
* KTX : 주중(월∽목) 26회(상행 13회, 하행 13회), 주말(금∽일)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 SRT : 매일 10회 운행(상행 5회, 하행 5회)
한국철도공사와 SRT는 서대구역 개통에 앞서 KTX·SRT 고속철도시설물 검증 및 영업시운전을 안전하게 완료하는 등 고속철도 안전운행 준비에 만전을 기하였다.
또한, 대구광역시에서는 서대구역 개통에 대비하여 「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을 수립하였는데, 시내버스 노선 증설, 시외버스 서대구역 경유, 서대구역 주변 신호체계 조정, 도로·교통시설물 정비 등 교통체계를 정비하여 시민들이 서대구역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향후 대구산업선(기본계획 확정, ‘27년 개통예정), 서대구~광주 간 달빛내륙선(사전타당성 조사중) 등 주요 철도가 서대구역과 연결하여 추진될 예정이며, 특히, ‘24년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구미, 왜관, 경산 등 경상북도 주요도시를 광역철도로 이동할 수 있는 허브역사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대구역 1일 이용수요는 6,162명으로 예상하고,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시에는 1일 이용수요가 10,621명으로 예상된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한다면서,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된 산업단지의 발전과 향후 서대구역세권 개발 등을 통하여 대구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044-201-3961
울릉도 일주도로 남양터널(2차선) 개통
한 방향에서 양방향으로 운행
울릉도 섬 일주도로 중 진입 신호를 받고 통과 했던 서면 통구미~ 남양리 남통터널 구간을 자유롭게 통과,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울릉도 여행을 할 수 있게 됐다,
울릉도 섬 일주도로 2단계 공사 서면 통구미~남양구간 중 태풍이 내습하면 무너지고 파괴 되던 1차선 남통터널(1~2 터널)구간을 새로운 남양터널(길이 459m 2차선)로 개설, 개통됐다.
울릉군은 28일 서면 남양리 남양터널에서 이철우경북도지사, 김병수 울릉군수, 남진복 경북도의원, 최경환 울릉군의회장 및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터널 개통식을 가졌다,
이 구간 터널은 모두 1차선으로 울릉도에서 유일하게 신호를 받고 진입해야하는 구간이다. 뿐만아니라 1터널과 2터널 사이는 지반이 약해 태풍이 내습하면 도로가 떠내려가 교통이 통제되는 구간이다.
하지만 울릉도 섬 일주도로 2단계 확·포장공사를 하면서 이 구간도 이번에 2차선 터널을 완공했다. 울릉도를 한 바퀴 순환하는 울릉일주도로는 2019년 3월, 55년 만에 완전 개통됐다.
완전 개통되기 전에는 울릉읍 저동리에서 북면 천부(섬목)까지 약 4km를 남겨두고 40여km를 되돌아와야 했다. 하지만 유보구간이 개통됨에 따라 울릉도 섬 일주도로가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애초 울릉읍 저동리에서 북면 천부리까지 1시간 30분이던 걸리던 소요시간이 15~20분으로 단축, 주민 정주환경 개선은 물론 섬 관광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기존 섬 일주도로는 개설한지 오래돼 도로 폭이 협소하고 대형차량 운행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해마다 반복되는 낙석과 산사태, 너울성파도 등 자연재해로 인해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다.
이에 따라 2015년 12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총사업비 1천771억 원을 투입, 기존 도로 21.1km에 터널 5개소(1천729m, 확장2 신설3), 피암 터널 4개소(360m)를 건설에 나섰다
김두한 기자 경북일보
경북도, 울릉도일주도로 2단계 공사 준공...위험구간 개선 완료 디지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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