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산업과학 Construction,Science/건설동향 Building Trends2022. 3. 8. 10:22
현대건설의 최첨단 공법 적용
착공 후 7년만에 완공
최근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를 연결하는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됐습니다. 서해 바다로 단절됐던 국도 77호가 연결된 것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6,927m로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며,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길다.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https://blog.kakaocdn.net/dn/bepWaz/btrvnUQRTIj/rMhdBfTghAnYHmqvkAJkaK/img.jpg)
현대건설은 화약을 폭파해 굴을 뚫으면서 나아가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나틈) 공법’과 해수 유입을 막기 위한 ‘차수 그라우팅 공법’을 통해 무려 착공 11년 만에 보령 해저터널을 완성했다.
약 4,000일 동안 바닷물과 싸워가며 보령 해저터널을 만든 현대건설의 두 가지 첨단 공법과 터널 개통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현대건설 홍보실
[전문]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https://blog.kakaocdn.net/dn/EWHlB/btrvrgFpGMH/gG9zUjZf3OK8Sq12jVqoEk/img.jpg)
보령해저터널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