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자율주행차의 마음을 보행자에게 어떻게 알릴까 VIDEO: Making Driverless Cars More Expressive

 

과도한 정지 동작은 

보행자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마음을 읽는 데 도움을 준다

 

  자주 다니는 도로를 건너는 것이 안전한지 판단하는 것은 보행자와 운전자 사이의 복잡한 사회적 신호 교환을 수반한다. 

 

하지만 운전대가 없다면?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면서 인간 도로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주행차 회사인 모터셔널은 자동차를 더욱 표현력 있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통안전] 자율주행차의 마음을 보행자에게 어떻게 알릴까 VIDEO: Making Driverless Cars More Expressive

 

모셔널의 수석 엔지니어인 폴 슈미트는 횡단보도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 마주 오는 운전자가 어디를 보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를 인지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빠르고 거의 무의식적인 평가인 이른바 "눈치" 싸움이 시작된다

 

"자동화 차량으로 인해, 그러한 상호작용의 절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러면 보행자가 차량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떤 신호를 사용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의 팀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CRLX를 고용하여 다양한 신호 체계에 대한 보행자 반응을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된 매우 사실적인 가상 현실(VR) 경험을 만들다. IEEE 로보틱스와 오토메이션 레터에 결과를 보고하면서, 그들은 자동차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 일찍 브레이크를 밟거나 보행자보다 훨씬 짧게 멈추는 것 - 의향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회사는 현재 가장 유망한 표현 행동을 모션 플래닝 시스템에 통합하는 과정에 있으며, 다른 그룹이 실험할 수 있도록 VR 환경을 오픈 소스화하기도 했다. 슈미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술을 처음 접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작용을 올바르게 하는 것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 필수적일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는 첫 번째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하고 있는 많은 작업에 동기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사람들이 이 새로운 기술에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고 싶다."

 

[교통안전] 자율주행차의 마음을 보행자에게 어떻게 알릴까 VIDEO: Making Driverless Cars More Expressive
ResearchGate


Motional에 의해 수행된 연구는 53명의 참가자들이 도시 지역의 사거리 모퉁이까지 그들을 운송하는 VR 헤드셋을 착용하는 것을 보았다. 각 참가자는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이 33차례의 시련을 겪었는데, 차량은 다양한 행동과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들이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동안, 그들은 움직일 수 없었고, 대신 휴대용 조종기의 버튼을 눌러 횡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때를 표시해야 했다.

세 가지 기본 시나리오는 사람이 정지 신호에서 정지하는 방식을 모방했지만, 한 가지 시나리오는 운전자를 뒤에 태우고, 다른 하나는 운전자와 눈에 띄는 센서가 차량 주위에 산재해 있지 않으며, 세 번째 시나리오는 차량이 양보할 때를 나타내는 대형 LED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없는 자동차 제조사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접근 방식이다.

 

 


그리고 나서 차가 정차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적으로 보행자에게 신호하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표현 행동을 설계했다. 기준치보다 일찍, 강하게 브레이크를 밟고, 차 한 대 길이에서 차를 멈추게 하고, 과장된 제동과 저회전 소리를 더하고, 마지막으로 이 소리들을 마치 급제동을 하듯 과장되게 차 앞부분을 찍어내는 소리들과 결합하는 것 등이 그것이었다.

참가자들에게 솔직함을 유지하기 위해 차가 멈추지 않는 통제 시나리오도 포함시켰으며 이들의 반응은 시뮬레이션의 현실성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슈미트는 말했다. "저는 말 그대로 이 사무실 건물 3층에 있는 VR 실험실에 있는 사람들이 단지 그들을 잘라버리는 가상 자동차를 향해 가운데 손가락을 치켜세우도록 했다"라고 그는 말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spectrum.ieee.org/self-driving-car-safety-features)

 

Applications for interaction between autonomous vehicle and pedestrians

자율 주행 차량과 보행자 상호 작용 응용 프로그램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