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 관리점검 보고서 검토 사례집’ l 대전시,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 발간
평가 완료 보고서 1007건 분석 및 우수사례 소개
부실점검 방지 도움 기대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건축물 관리점검 보고서 작성과 검토의 수준을 높이고 부실점검을 방지하기 위해 ‘건축물 관리점검 보고서 검토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사례집은 관리원 누리집(www.kalis.or.kr)과 건축물 생애이력 관리시스템(www.blcm.go.kr)에 파일로 게시되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는 책자로 배포됐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관리원이 수행한 건축물 관리점검 결과에 대한 평가 현황을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발췌‧공유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관리원은 사례집이 허가권자와 관계 전문가들의 검토 수준 향상과 실질적으로 건축물 관리점검을 실시하는 건축물 관리점검기관의 기술 수준을 높여 부실점검 방지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일환 원장은 “현장조사 등을 강화하는 등 부실점검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
국토안전관리원
대전시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
대전시는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가이드북은 건설사업의 계획에서부터 설계, 시공, 준공과 사후관리까지 모든 단계별 시행 절차 등이 담겼으며 공공건설공사의 시행절차와 관련 규정 등도 수록됐다.
각종 설계적용기준, 건설공사 관련 법률 및 지침, 안전관리제도, 건설산업 생산체계 개편내용,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 등이 포함됐다. 시는 실무 가이드북을 해당 부서와 자치구 및 산하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시 홈페이지에도 게시해 건설관련 실무자들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금강일보
- 국토안전관리원, 중·소규모 건설공사⋯
- 지구 온난화의 현실에 적응한 기후 회복⋯
- 집에서도 조종하는 건설·기계차 자동·⋯
- 가와사키 로봇 아이벡스는 과연 길들여⋯
- 탐험 역사상 가장 짜릿한 에피소드에 대⋯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