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선진 17개국의 답변...한국은? What Makes Life Meaningful? Views From 17 Advanced Economies
가족은 일, 물질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
웰빙과 건강 또한 중요한 역할
사람들은 인생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사람들의 삶에서 만족감을 주는 것 중 얼마나 많은 것이 기본적이고 문화 전반에 걸쳐 공유되며, 얼마나 많은 것이 주어진 사회에 고유한가?
선진국 대부분 "가족은 삶의 가장 중요한 원천"
한국은 돈이 최우선
이것들과 다른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해, 퓨 리서치 센터는 17개 선진국의 거의 19,000명의 성인들에게 삶의 의미에 대한 무한한 질문을 제기했다.
어떻게 조사 했나
사람들의 대답을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의미에 대한 한 가지 원천이 우세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조사 대상 17개 선진국 중 14개 선진국에서는 가족을 삶의 의미원으로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다. 부모, 형제, 자녀, 손자와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사람들은 친척들과 보내는 좋은 시간, 친척들의 성취로부터 얻는 자부심, 심지어 자식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남겨주는 삶을 살고자 하는 열망까지 자주 언급한다.
호주, 뉴질랜드, 그리스, 미국 등에서는 절반 이상이 자신의 가족을 만족시키는 존재라고 답했다.
조사된 대부분의 대중에서 가족은 삶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일자리는 조사된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상위 3개의 원천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을 강조하는 것은 이탈리아에서는 43%의 높은 수치부터 한국에서는 6%의 낮은 수치까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가족을 의미원으로 꼽는 것만큼 직업을 꼽지만 미국과 같은 곳에서는 직업을 꼽는 사람이 1/3 정도에 불과하다. 어떤 이들은 구체적으로 자신의 직업과 그에 대한 의미(예: 자신의 공헌을 실제로 보는 것을 즐기는 사이버 보안 직원 또는 역사에 대해 아이들에게 알리는 것을 즐기는 교사)를 설명하지만, 다른 이들은 그들의 직장이나 동료들을 즐기거나 지적 장애를 느끼는 것에 대해 더 관대하게 언급한다.
많은 사람들은 또한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기본적인 재정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 혹은 심지어 어느 정도의 사치를 가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조사 대상 17개 나라 중 9개 나라에서 물질적 후생은 사람들이 꼽은 3대 요소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장소에서 5명 중 1명 이상이 이를 언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심지어 최고의 의미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답자들은 "밥상 위의 음식"과 "내 머리 위의 지붕"에서부터 "가족을 부양할 상당한 수입" 그리고 "빚이 없는 것"까지 오토바이나 여행과 같은 다른 활동들을 즐길 수 있는 "충분한 돈"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Recent Article
- 계룡건설, 새만금지구 간척종합개발사업⋯
- 현대차의 신개념 자율주행 콘셉트 차 공⋯
- 어릴 때 가슴 아픈 기억이 만든 의족 로⋯
- 아름다운 파리 하늘 아래 VIDEO: Jardin⋯
- 광주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