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거대한 댐들...그 속에 숨어있는 무서운 비밀 With massive dams, China finds a weapon in water

 

세계 최다 댐 보유

세계 최대 수력댐 1,2위 보유 

 

CPC는 최고를 좋아해!

 

BY 브라흐마 첼라니

 

   중국 공산당(CPC)이 7월 1일 창당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애국적인 호화 행사를 가졌다. 기념할 업적 중에는 티베트 고원의 남동쪽 끝 진사강에 위치한 바이허탄 댐이 있다. 댐은 같은 날 가동될 것이다.

 

CPC는 최고를 좋아한다. 이 나라는 세계 최대의 제조업체이자 수출국이며, 세계 최대의 외환 보유고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철도와 가장 높고 긴 다리를 자랑한다. 이 나라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댐이 많은 나라이며 다른 나라들을 합친 것보다 더 큰 댐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수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China’s giant dams, such as the Three Gorges Dam, have hurt ecosystems, caused deltas to retreat and often emit more greenhouse gases than fossil-fuel power plants. REUTERS REUTERS (삼협댐과 같은 중국의 거대 댐은 생태계를 해치고, 델타파를 후퇴시키며, 화석연료 발전소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로이터 )

 

https://www.japantimes.co.jp/opinion/2021/06/22/commentary/world-commentary/cpc-one-hundred-years-environmental-devastation/

 

Related Article

중국 세계 최대 아치 댐 올 7월 완공....후버 댐 16배 전기량 생산 

VIDEO:How China built the world’s largest arch dam in just four years

https://conpaper.tistory.com/94048

edited by kcontents

 

댐들 자체는 종종 최상급이다. 삼협댐은 설치 용량 면에서 세계 최대의 발전소이며, 바이헤탄댐은 세계 최대의 아치댐이자 세계 최초의 1기가와트급 수소 터빈 발전기 사용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다. 이 발전기 16대로 바이헤탄은 삼협댐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수력 발전 댐이다.

 

 

이 모든 것이 당의 합법성에 필수적인 CPC 기반 민족주의의 훌륭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중국은 군사력과 경제력을 강조하기 위해, 사상 가장 야심찬 강 간 물 수송의 실행을 포함한 수력 공학 능력을 자주 과시한다. (확실히, 중국은 세계 최대의 강제 수용소 네트워크를 시작으로 다가오는 100주년에도 과시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댐은 단순히 중국의 위대함의 상징이 아니다. 또한 CPC가 주장하는 것처럼 단순히 중국의 물 안보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도 아니다. 중국이 하류 국가들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지렛대의 원천이기도 하다.

 

 International Water Power & Dam Construction(세계 2위 수력 바이헤탄댐)

 

 

1951년 CPC가 아시아의 10대 강 체계의 시작점인 풍부한 티베트 고원을 합병하면서 중국은 아시아의 수도 지도에 엄청난 힘을 갖게 되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그 나라는 이 같은 이주민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했다. 예를 들어, 중국이 메콩강에 11개의 거대한 댐을 건설함으로써, 그 강이 동남아시아로 넘어가기 직전, 중국은 이 지역의 수도꼭지를 잠글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

 

그러나 CPC는 주변 국가들과의 정치적 마찰을 훨씬 넘어서는 높은 전략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 당의 만족할 줄 모르는 댐 건설은 중국 본토의 이중 생명선인 황하와 양쯔강을 포함한 아시아의 주요 강 체계에 환경 파괴를 일으키고 있다.

 

거대한 댐은 생태계를 파괴하고, 담수종을 멸종시키고, 델타파를 후퇴시키고, 화석연료 발전소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최근 수십 년간 중국에서 350개 이상의 호수가 사라졌고, 자유 흐름의 강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가운데 강 분절과 고갈은 풍토병이 되었다.

 

사회적 비용도 그에 못지 않게 심각하다. 

 

 

우선 공산주의 통치의 첫 30년 동안의 부실 공사로 볼 때 1981년까지 약 3,200개의 댐이 붕괴되었고 1975년 방키아오 댐 붕괴로 23만 명이 사망했다. 물론, 중국은 그 이후 댐 건설 능력을 극적으로 끌어올렸고, 바이허탄은 불과 4년 만에 완성되었다. 그러나 초기 댐이 노화되고 날씨가 점점 극단화됨에 따라, 재앙적인 실패는 여전히 심각한 위험으로 남아 있습니다.

 

Bloomberg.com

 

게다가 댐 건설은 엄청난 수의 중국인들을 대체했다. 2007년 중국의 거대 댐 건설 운동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처럼 당시 원자바오 총리는 CPC가 집권한 이후, 물 프로젝트를 위해 2,290만 명의 인구를 이주시켰다고 밝혔다. 이는 100개국 전체 인구보다 많은 수치이다. 삼협댐만 해도 140만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것으로도 CPC를 별로 괴롭히지 않는 것 같다. 바이헤탄의 인구밀도가 희박한 고지의 범람으로 인해 대부분 상대적으로 가난한 이씨 국적의 지역 주민들은 더 높은 고도에서 더 많은 한계 지대를 경작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이 중심부의 댐으로 채워진 강에서 소수민족인 CPC가 합병한 중국의 강으로 촛점을 옮겨가면서 경제적,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 사회가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 CPC는 이제 세계 최초의 슈퍼댐을 티베트의 중무장된 인도 국경 근처에 있는 야룽장보 강에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중국 에너지 맵...모두 한국의 서부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의 환경단체들은 모두 도대체 어디갔나

원전 사고에도 찍소리 한마디 못해

 

 

Related Article

유력 핵과학자 하얼빈 공대 부총장의 갑작스런 추락사...타이산 원전 사고와 무슨 연관일까 As Chinese Nuclear Incident Unfolds, Expert Falls Off Building & Dies

https://conpaper.tistory.com/95789?category=724323

 

유력 핵과학자 하얼빈 공대 부총장의 갑작스런 추락사...타이산 원전 사고와 무슨 연관일까 As Chi

끌다끌다 다섯 개의 연료봉 손상 인정 세계 최대의 원자력 발전소 중 하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의 세부사항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국의 유력 핵과학자가 또 한번의 수상한 사건으로 사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