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의 콘크리트 탄소 감축 노력 Companies Cut Concrete's Heavy Carbon Footprint

 

https://www.voanews.com/science-health/companies-cut-concretes-heavy-carbon-footprint

 

  콘크리트는 지구상의 거의 모든 영구적인 구조의 기초가 된다. 콘크리트 블록은 전 세계 건설의 기본 단위이며, 2027년까지 매년 1조 개가 생산된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물질 중 가장 풍부한 콘크리트는 또한 이 지구를을따뜻하게 하는 이산화탄소의 가장 큰 공급원 중 하나이다. 콘크리트 제조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4%에서 8%를 차지하며 화석연료 연소 및 삼림파괴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가지 추정으로, 건물 용적은 2060년까지 두 배가 될 것이며, 매주 파리 시에 해당하는 면적을 추가할 것이다.

 

작업자들이 2017년 4월 20일 중국 베이징에 최근 세워진 사무실 고층 건물 근처 계단을 청소하고 있다. 로이터/토머스 피터

 

미시간대 글로벌 CO2 이니셔티브의 기계공학과 교수이자 이사인 볼커 시크는 "더욱 친환경적 콘크리트를 만드는 방법을 찾지 못하면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소수의 기업들이 나서기 시작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오염물질인 이산화탄소를 자원으로 만드는 방법까지 발견했다.

 

두 사람은 최근 탄소 XPRIZE 대회에서 우승했는데, 이 대회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유용한 제품으로 바꾸는 기술에 박차를 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콘크리트는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물질들 중 하나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세계에 정말로 책임이 있습니다,"라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토목 및 환경 공학 교수인 Gaurav Sant는 말했다. Sant는 Carbon XPRIZE 수상자 중 하나인 Concarbon Build의 설립자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토목 및 환경 공학 교수인 Gaurav Sant  Sant는 Carbon XPRIZE 수상자 중 하나인 Concarbon Build의 설립자이다. University of California

 

Related Article

일론 머스크와 함께하는, 온실가스배출 감축 프로젝트 콘테스트 Winners of $20M contest make concrete to trap carbon dioxide

https://conpaper.tistory.com/94521

 

edited by kcontents

 

콘크리트는 모래, 돌, 시멘트를 혼합한 것이다. 시멘트는 콘크리트를 고정하는 접착제이며, 시멘트의 제조로 콘크리트의 상당한 탄소 발생량을 만들어낸다.

 

그 과정은 전형적으로 석회석을 섭씨 1,500도까지 가열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것은 보통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화석연료를 태우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반응 자체가 훨씬 더 많은 가스를 방출한다.

 

"이 문제에 대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시멘트를 만들게 된다면 화학성분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될 것이다."라고 다른 탄소 XPRIZE 수상자인 콘크리트 제조업체 카본 큐어의 사장 제니퍼 와그너는 말했다. "그러므로, 탄소를 제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산업이다."라고 언급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