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민자고속도로 건설동향 VIDEO: No bidders for two North-South Expressway sections


베트남, 민자고속도로 건설동향


    베트남 국회상임위원회가 현재 추진중인 남북고속도로사업의 8개 지선프로젝트(Subproject) 가운데 3개를 기존 PPP 방식에서 정부재정사업으로 전환함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5개 사업에도 민간 투자가 유치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일고 있다.  


정부재정사업으로 전환된 프로젝트는 Mai Son-National Highway 45, Phan Thiet-Dau Giay 그리고 Vinh Hao-Phan Thiet 프로젝트이다. 


8개 지선프로젝트 중 3개 재정사업 전환

나머지 5개 노선 민간 투자 유치...2개 노선 입찰 참가자 없어


A section of the La Son-Tuy Loan Expressway connecting Thua Thien Hue Province with Da Nang City which will be linked with the North-South Expressway. Photo by VnExpress/Vo Thanh.


 

No bidders for two North-South Expressway sections


Two out of five North-South Expressway sections to be built with private funding have not received any bids, according to the Ministry of Transport.



They are the 43-kilometer National Road 45 – Nghi Son section in Thanh Hoa Province and the 50-km Nghi Son – Dien Chau section between the province and Nghe An Province, both in the central region.


The five sections are to be built under a public-private partnership (PPP) model. Originally there were eight, but it was decided last year to publicly fund three of them after they failed to attract private investors.


The ministry will now extend the bid period for the two sections until December 12, and if they still fail to attract bids, the National Assembly will decide about funding.


The remaining three sections, again all in the central region, have each attracted two to three b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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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vnexpress.net/news/business/economy/no-bidders-for-two-north-south-expressway-sections-4172958.html



 

   베트남 교통부에 따르면 민간 자금으로 건설될 남북 고속도로 5개 구간 중 2개 구간은 입찰자가 없었다. 

탄호아 성 45km 국도 45km~응기 손 구간과 중부 지방 응허안 성 간 50km 응기 손-다이엔 차우 구간이다.


5개 구간은 민관협력(PPP) 모델에 따라 건설될 예정이다. 당초 8개 노선이었지만 지난해 민간투자자를 유치하지 못해 3개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


이제 12일까지 2개 구간에 대한 입찰기간을 연장하고, 여전히 유치에 실패하면 재정사업으로 전환 예정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cu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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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onpaper.tistory.com/78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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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 프로젝트 운영단(PMU)은 지난 월요일(10.12) Nghi Son-Dien Chau 그리고 Dien Chau-Bai Vot구간 프로젝트를 개찰하였으나, 입찰참여가 없어 그냥 유찰되고 말았다.


이에 앞선 Dien Chau-Bai Vot, Nha Trang-Cam Lam 및 Cam Lam-Vinh Hao 고속도로 프로젝트 입찰에서는 2-3개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한바 있다. Nghi Son-Dien Chau 구간 사업은 1차 입찰의 결과로 콘소시엄이 선정되었으나, 그 다음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 이와 유사하게 Nghi Son-Highway 45 구간은 몇몇 콘소시엄이 쇼트리스트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나, 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남북고속도로사업 Vietnam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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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5개 PPP 프로젝트는 투자자의 참여가 가능한 상황이다. 투자가 부진한 원인으로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어려움이 아닌, 금융조건이 지목되고 있다. 


5개 프로젝트의 총규모는 약 39조5천억동으로 정부가 51% 혹은 20조동을 지원한다. 투자가는 49% 혹은 약 20조동에 가까운 투자를 부담하는데, 20%를 지분 참여하는 조건을 고려할 때 결국 현지금융기관을 통해 약 15조5천억동을 확보해야 하며, 이는 투자자에게는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한다.  


사실, 베트남 현지은행들은 이들 프로젝트에 지원하기를 꺼리고 있다. 베트남 국영은행이 2019년 말 기준 116개 BOT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미상환 차입 자금이 102조동(43억불)에 달한다고 발표한 이후,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관들은 교통PPP프로젝트에 자금 지원을 기피하고 있다. 116개 프로젝트 가운데 59개는 보증메커니즘이 없고, 프로젝트를 통해 확보되는 수입이 부족하여 재무계획 조차도 세우지 못하여 차입한 자금을 상환할 수 없는 상황이다. 43개 프로젝트는 미상환금이 66조동(28억불)에 달하여 사업자는 채무조정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외 10개 프로젝트에 투입된 15조동은 악성부채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5개 프로젝트는 10월 25일까지 입찰자 유치에 실패하면 교통부가 정부와 국회 상임위에 보고해 추가 지시를 받게 되는데, 정부투자사업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출처: Vietnam net 2020.10. 15>

아시아실 구민재 (Tel. 02-3406-1045), 




North-South expressway expected to boost development of localities - Government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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