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 23곳 선정...공기관 총괄사업자 방식 첫 도입


안암동 등 도시재생 뉴딜 23곳 선정..1조2000억 투입


공기관 총괄사업자 방식 첫 도입

서울 성북 고려대 연계 도시재생


속도 바른 인정사업도 15곳 선정

총괄사업자 방식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8곳


   서울 성북구 안암동 일대 등 도시재생 뉴딜 사업 1차 사업지 23곳이 선정됐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한 23개 사업에 2024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순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총 150만㎡에 달하는 쇠퇴지역의 도시재생 사업이 이뤄진다.


G-local 안암 창업밸리 조성안 사업총괄도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관련기사

‘고려대 안암동 캠퍼스타운’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선정

https://conpaper.tistory.com/89648

edited by kcontents


이를 통해 공공임대 1820가구를 비롯해 총 3000여 가구의 주택을 신규 공급하고, 돌봄·문화시설 등 70여개의 생활시설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올해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으로 서울 성북, 인천 부평, 대구 달서, 광주 동구 등 총 23곳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 주도의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은 서울 성북, 전북 익산 등 총 8곳이다.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은 공기업이 사업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도시재생 거점사업과 주변사업을 연계해 효과를 상승시키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 공공청사 등을 정비해 복합거점시설로 조성하고, 이와 연계해 상권 활성화와 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지 정비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 성북구 재생사업은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연계해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대학타운형 사업이다.


안암동 일대는 고려대 인근임에도 창업지원이 인큐베이팅 단계에 머무르면서 성장기업과 청년들이 지역을 이탈하고 있어 청년·대학·지역이 상생성장과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돼 왔다.





국토부는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창업공간 조성과 고려대의 인적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창업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수 창업가를 육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년·상인·지역주민 간 소통공간인 어울림센터와 스타트업 하우징(SH) 운영, 안전한 골목길 조성을 통한 생활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다.


전북 익산시 재생사업은 LH가 참여하는 익산시청 리뉴얼 사업으로 대상지를 업무·문화·편의·녹지기능이 융합된 거점공간으로 재탄생시켜 골목상권의 활성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국토부는 총괄사업방식 외에도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사업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인정사업 방식으로 대구 달서, 인천 부평, 광주 동구, 경기 의정부, 충북 충주·음성·영동, 충남 금산·당진, 전북 전주·임실, 전남 완도·보성·담양 등 15곳을 선정했다.




이들 사업을 통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건축물(인천부평 등 3곳) △방치 건축물(충남금산 등 2곳) △노후·미활용 공공시설(충북충주 등 4곳) △유휴부지(충북영동 등 6곳) 활용 등 생활 SOC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한 신규사업은 사전 컨설팅 등을 통해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온 만큼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imhw@fnnews.com 김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