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월성1호기 조기 폐쇄' 한수원 사장 등 핵심 10명 소환 고강도 감사


[단독] 감사원, 한수원 사장 등 핵심 10명 줄소환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고강도 감사


최재형 감사원장

뉴스줌 - ZUM


관련기사

`탈원전 논란` 부담?...월성1호기 감사보고서 왜 안나오나

https://conpaper.tistory.com/87044

edited by kcontents


감사원이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비롯해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하는 등 고강도 감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8일 알려졌다. 감사원은 또 한수원의 동의가 필요한 업무용 PC 포렌식(디지털 증거분석), 직원들의 이메일 수·발신 내역까지 입수했다. 이는 "딴말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라"는 최재형〈사진〉 감사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래통합당 조해진 의원실이 한수원에서 제출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정재훈 사장을 비롯한 한수원 핵심 관계자 10여 명을 차례대로 소환, 강도 높은 조사에 나서고 있다. 감사관들은 7000억원이나 들여 월성 1호기를 보수하고서도 2018년 6월 조기 폐쇄를 결정한 배경에 현 정권의 탈(脫)원전 정책이 작용했는지, 외압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특히, 월성 1호기 안전성·경제성을 자세히 아는 한수원 기술혁신처 간부들은 최근 수차례 소환 요구를 받고 있다고 조 의원실은 전했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앞서 월성 1호기 감사 책임자인 공공기관국장을 교체한 데 이어 감사관 3~4명도 추가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새로 임명된 유병호 공공기관감사국장 지휘 아래, 한수원에서 업무용 PC, 직원들의 이메일 수·발신 내역 등을 제출받아서 현재 분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 측은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서 감사원의 출석 요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고, 구성원의 동의가 필요한 자료 제출 요구에도 협조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타당성을 규명하는 감사원 감사는 여야 합의로 작년 10월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법정 감사 기간(총 5개월)인 지난 2월을 넘기고도 결론 내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현 정권의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는 감사에 일선 감사관들이 소극적으로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4·15총선' 직전에 감사위원회가 열려 '월성 원전에 경제성이 있다'는 감사 보고서 의결을 시도했지만, 최 원장을 제외한 대다수 감사위원의 반대로 '보류' 결정이 내려졌다.


월성원전 1호기 전경. 부산일보DB



edited by kcontents


원전 감사를 두고 잡음이 나오자 최 원장은 "외부 압력에 순치된 감사원은 맛 잃은 소금" "성역 없는 감사를 해야 한다"며 총력전을 주문했다. 그는 지난 5일에 이례적으로 감사 지연에 대해 사과하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하겠다"고도 했다. 추가 조사 결과, 감사원이 '월성 1호기는 경제성이 있다'고 결론 내린다면 작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 결정이 부당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조 의원은 "총선 직전에 여권에 불리한 감사 내용을 적당히 덮고 미룬 것이라면 직무유기이자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했다.


감사원의 달라진 분위기는 피감 기관인 한수원이 가장 강하게 느끼고 있다고 한다. 한수원 내부에서는 "1차 감사(2019년 11~12월), 2차 감사(2020년 1월)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직원들 사이에서 '죄수의 딜레마'까지 느껴진다고 할 정도로 감사가 독해지고 있다"고 했다.

김형원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9/2020060900236.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