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력인프라 4개사, 미국 반덤핑 관세율에 일희일비 HD Hyundai and Hyosung Heavy Industries Avoid U.S. Anti-dumping Duties
효성重·HD현대일렉, 관세 대상서 제외...생산캐파 확장 중
현지 생산시설 없는 LS일렉트릭과 일진전기 16.87% 높은 세율 적용
지난해 예비판정 당시보다 6% 이상 높아져
결국 생산시설 유무로 판단한 것 아니냐 지적
미국 현지에 초고압변압기를 수출하는 국내 전력인프라 4개사가 반덤핑 관세율에 일희일비하게 됐다.
효성중공업과 HD현대일렉트릭은 관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반면 LS일렉트릭과 일진전기는 비교적 낮지 않은 16.87% 세율이 적용됐다.

HD Hyundai and Hyosung Heavy Industries Avoid U.S. Anti-dumping Du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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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와 일부 언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국내 업체별로 반덤핑 관세율 확정 결과를 통보했다.
LS일렉트릭과 일진전기는 각각 16.87%의 관세가 부과됐고, 효성중공업과 HD현대일렉트릭은 이번 반덤핑 관세 대상에서 제외됐다. 관세부과 대상은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 사이 수출된 물량이다.
이 같은 관세는 지난 2024년 9월 예비판정 당시 LS일렉트릭과 일진전기만 10.61%의 관세가 부과됐던 것보다 6.26%p 늘어난 것으로, 지난 2021년 국내 업체들에 52.47%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이후 약 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초고압변압기에 대한 반덤핑관세 부과의 역사는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 상무부는 2012년 내부 조사를 통해 덤핑이라고 최종 판정하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산업피해 검토를 거쳐 한국산 변압기에 14.95%~29.04%까지 고율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후 미국에서는 지난해 말까지 총 11차례 연례 재심이 진행됐다.
그 기간 동안 HD현대일렉트릭과 효성중공업, 일진전기, LS일렉트릭 등은 적게는 2.99%에서 많게는 60.81%까지 관세를 부담하면서 사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트럼프 1기(2017-2021) 집권 당시인 2020년 6차 연례재심에서 미국 상무부로부터 2017년 8월부터 2018년 7월까지 미국으로 수출한 한국산 변압기에 대해 HD현대일렉트릭은 60.81%, 효성중공업과 일진전기는 37.42%의 관세를 부과받기도 했다.
한국산 변압기의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려 수입량을 줄이고 자국 기업을 보호하겠다는 트럼프 정부의 노림수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후 바이든 행정부로 넘어오면서 한국산 초고압변압기 관세는 하락해 9차 연례재심(대상기간 2020년 8월~2021년 7월)에서는 4.32%까지 떨어졌고, 지난해 11차 연례재심(2022년 8월~2023년 7월, 예비판정)에서는 미국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HD현대일렉트릭과 효성중공업이 0%였고, 일진전기와 LS일렉트릭만 10.61%를 부과받은 상태다.
이번에 미국 상무부가 그 관세비율을 더 높인 것이다.
결국 모양새는 미국 정부가 현지에 생산공장이 없다면 관세를 더 내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국내 변압기 업체들은 글로벌 시장의 전력슈퍼사이클 바람을 타고 전 세계에 40억7300만 달러(약 5조9372억원) 규모를 수출했으며, 이중 미국 물량은 18억2400만 달러 어치로 전체의 44%를 차지했다. 노후 전력망 교체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데이터센터 급증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북미 초고압변압기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국내 기업에 부과되는 반덤핑 관세 또한 여전해 적극적인 소명과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변압기 시장은 공급자 우위라 관세가 부과될 경우 그것이 판가에 반영될 여지가 커서 오히려 국내 기업이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나 지난 2012년 이후 15년 간 반덤핑 관세율은 심한 등락을 거듭하며 국내 기업을 괴롭혀 왔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 역시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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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일 기자 yunji@electimes.com 전기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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