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거세지는 프랑스 시위대...전국으로 확산 VIDEO: Protests in France: More than 700 arrested and a mayor's home was attacked

 

 

* 프랑스 시위 원인

경찰의 과잉진압

 

2023년 6월 29일 낭테르에서 나엘(Nahel Merzouk)이라는 17세 알제리계 소년이 경찰의 교통 검문에 불응하고 도주하다 총격에 맞아 숨진 사건으로 인해 알제리계 10대를 중심으로 촉발된 폭력 시위이다. 그리고 이번 총격 사망 사건은 2023년 들어 교통 단속 과정에서 발생한 세 번째 총격 사망 사건이기도 하다.

나무위키

 

 
Sky News

 

프랑스에서 17살 알제리계 소년이 경찰에 희생된 뒤

엿새째 대규모 시위 계속

 

교통 단속 과정에서 발생한 세 번째 총격 사망 사건

700명 이상 체포

 

2005년보다 훨씬 더 나쁜 상황

 

연금 개혁에 이은 두번째 큰 사건

결국 폭발하고 말아

 

프랑스 내무장관은 각 지역에 폭죽, 휘발유 캔 및 인화성 제품 판매를 금지할 것을 요청했다

 

낭테르에서는 프랑스에서 끓어오르는 위기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기자라면 고개를 숙이는 것이 좋다.

 

bbc.com

 

나는 르 35 카페 밖에서 수염을 기른 몇몇과 보디빌더처럼 몸집이 큰 한 명이 포함된 한 무리의 젊은 남성들에게 접근했다. 이내 공격적인 욕설이 터져 나왔고 뾰족한 손가락이 저에게 가지 말라고 지시했다.

 

 

지난 화요일 경찰이 알제리계 17세 소년을 사살한 현장에서 이슬람 머리 스카프를 두른 여성들이 지나가는 차 안에서 경찰과 언론에 욕설을 퍼붓는다.

 

카메라나 노트북 없이 기자 신분을 숨기고 거리를 돌아다니면 불타버린 자동차와 부서진 건물을 지나며 지난 며칠 동안의 재앙 같은 장면들을 엿볼 수 있다.

 

Al Jazeera edited by kcontents

 

세 명의 중년 백인 여성 루실, 마리, 잔느가 아파트 블록 밖에 있는 벤치에서 흑인 남성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 지역은 낭테르의 다른 많은 아파트 블록과 마찬가지로 정원으로 둘러싸여 아주 깨끗한 상태다.

 

이들은 사진 촬영으로 인해 자녀가 식별되어 표적이 될까 두려워 사진에 찍히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기꺼이 대화를 나눈다.

 

The Hindu edited by kcontent

 

낭테르에 사는 사람들은 며칠 밤의 폭력, 약탈, 폭동을 견뎌왔다

 

루실은 "지난 3일 밤은 끔찍했다"며 "자정에서 새벽 4시 사이 창밖은 소란스럽고 아무도 잠을 잘 수 없다, 마치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한다.

 

 

낭테르의 젊은 주민 중 한 명인 나헬이 경찰 검문에서 총에 맞아 사망했기 때문에, 이들은 폭도들의 분노를 이해할 수 있다고 느끼지 않을까?

 

마리는 "이 폭동은 일어난 일과 아무 관련이 없다"며 "물론 그 아이는 죽지 말았어야 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아침 8시에 면허증 없이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인가?"라고 묻는다.

 

마리는 그래피티로 "경찰 1명, 총알 1개"라고 적힌 부서진 버스 정류소를 바라보고 있다.

 

마리는 이렇게 말한다. "거기 뭐라고 적혀있는지 보셨나요? 저는 완전히 반대에요. 저는 경찰 전체가 인종차별주의자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모든 그룹에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있죠."

 

그들은 목요일 나헬을 추모하는 대규모 행진에 참여한 죽은 십대의 어머니 무니아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다.

 

"그녀가 행진에서 그 오픈 탑 밴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그건 품위가 없어요. 그건 슬픔의 행진이 아니었어요. 그녀는 정치를 하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도 동의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그 소년에 대해서 아무 것도 알려지지 않았어요. 단지 버릇 나쁜 아이라는 것 밖에는요."

 

ABP LIVE - ABP News  edited by kcontents

 

이 세무서와 같은 공공 건물들은 낭테르와 프랑스 전역에서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었다

 

플라타너스가 늘어선 조르주 클레망소 거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오드센 지역 부서를 이끄는 도지사가 지방 세무서 앞의 잔해를 조사하러 왔다. 그는 "개탄스럽고 통탄할 일"고 말한다.

 

[전문]

bbc.com/korean/international-66074008

 

프랑스 전역 폭력 시위 확산

 

  프랑스 파리 서부 외곽 낭테르에서 경찰이 교통검문을 피해 달아나려던 알제리계 10대 운전자에게 총을 쏴 숨지게 한 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시위가 5일째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밤사이 719명이 체포됐다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AFP=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French police fire teargas and protesters burn cars on fifth night of riots

https://youtu.be/dTrfGqm0ijI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