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체의존면역증강(ADE·Antibody Dependent Enhancement)
병원체에 대한 면역 반응은 면역 체계의 많은 세포와 단백질을 포함합니다. 감염 초기에 이러한 반응은 특이적이지 않으므로 병원체를 향하지만 병원체에 특이적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선천 면역이라고 불립니다. 며칠 안에, 적응 면역이 그 자리를 차지합니다; 이 면역은 침입하는 병원체에 특이적입니다. 적응 면역 반응에는 항체가 포함됩니다. 항체의 주요 목표는 병원체에 결합하여 병원체가 세포를 감염시키거나 침입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세포로의 진입을 막는 항체는 중화 항체라고 불립니다. 많은 백신들은 중화 항체를 유도함으로써 작동합니다. 그러나 모든 항체 반응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때때로 항체는 세포의 진입을 막지 못하고, 드문 경우에, 그것들은 실제로 바이러스가 세포로 들어가는 능력을 증가시키고 항체 의존적 강화 (ADE)라고 불리는 메커니즘을 통해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뎅기열 바이러스 및 FIPV와 같은 대식세포-트로피성 바이러스의 경우, 비중화 또는 준중화 항체는 FcγRIIa 매개 내분비를 통해 단세포 또는 대식세포의 바이러스 감염을 증가시켜 더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 b, RSV 및 홍역과 같은 비대식세포-트로피성 호흡기 바이러스의 경우, 비중성화 항체는 기도 조직 내에서 바이러스 항원과 면역 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소염성 사이토카인의 분비, 면역 세포 모집, 폐 조직 내에서 보체 캐스케이드의 활성화를 초래한다. 뒤따르는 염증은 기도 폐색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COVID-19 면역병리학 연구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최근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 따르면 SARS-CoV-2에 의한 인간 대식세포 감염은 비생산적이다. 기존 증거는 면역 복합체 형성, 보체 침착 및 국소 면역 활성화가 COVID-19 면역 병리학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ADE 메커니즘을 제시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림은 BioRender.com 을 사용하여 작성되었다.Nature
* 항체의존면역증강(ADE·Antibody Dependent Enhancement)
ADE는 면역 반응 중에 생성된 항체가 병원체를 인식하고 결합할 때 발생하지만, 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 항체들은 병원체가 세포로 들어가 면역 반응을 악화시키는 "트로이안 말"의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백신을 맞은 사람이 나중에 감염될 때, 이것은 자동적으로 ADE의 증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백신을 맞은 사람이 백신이 보호하는 병원체에 감염될 경우, 세 가지 다른 시나리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질병 – 이 시나리오에서 환자는 몇 가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불편함이 더 많고 며칠(일반적으로 약 1-3일)만 지속됩니다. 많은 호흡기 및 위장 감염(예: 인플루엔자, COVID-19 및 로타바이러스)에서 이는 일반적입니다. 이 가벼운 증상들은 백신이 효과가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획기적인 질병"
전통적으로 이 용어는 입원이 필요하거나 질병 합병증(예: 폐렴) 또는 사망과 같은 불리한 결과를 경험하는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백신이 전혀 효과가 없거나 감염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면역력을 유도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ADE
이 시나리오에서 백신이 생성한 항체는 실제로 바이러스가 자체적으로 감염시키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의 세포를 감염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항체들은 바이러스에 결합하고 그것이 스스로보다 더 쉽게 세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결과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경우보다 더 심각한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E는 질병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아래 설명된 바와 같이 백신 접종 후에 확인된 경우도 있습니다. ADE를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진 백신은 사용이 중단되었거나, 더 최근에는 아래 뎅기열 백신에 대해 설명된 바와 같이 ADE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에게만 권장되었습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chop.edu/centers-programs/vaccine-education-center/vaccine-safety/antibody-dependent-enhancement-and-vaccines)
내시경 건강진단이 위험한 경우 ㅣ "위내시경 핵심은 위 관찰 시간": 삼성서울병원 연구팀
코로나19 백신은 맞으면 맞을수록
항체의존면역증강(ADE·Antibody Dependent Enhancement) 등으로
코로나에 더 감염 위험 커져
출처 : 경북도민일보(http://www.hidomin.com)
[전문]
h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476750
[전문]
ikbn.news/news/article.html?no=136948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