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에 이어 조합 추진위도 리모델링 사업 포기?...왜

 

거여 1단지, 조합 설립 총회 3개월 만에 사업 포기

파급되나?

 

   시공사에 이어 노후 단지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포기한 사례가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금리인상으로 조합원들의 비용 부담이 늘어난 데다 내홍까지 겹쳐진 영향이다.

 

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거여1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리모델링 추진위 해산 여부 결정을 위한 임시 총회를 개최했다. 총회 결과 찬성 69표, 반대 389표 등 압도적인 표 차이로 추진위를 해산하기로 결정했다.

 

리모델링 반대 모임 생긴 단지도

여전히 용적률 높은 단지엔 대안

 

건설사에 이어 조합 추진위도 리모델링 사업 포기?...왜

 

지난 1997년 준공된 거여1단지는 총 1004가구 규모로, 작년 12월 조합설립 총회를 개최한 곳이다. 그러나 리모델링에 대한 사업성 악화와 조합 운영비 논란이 커지면서, 조합이 설립된 지 불과 3개월 만에 사업을 철회한 것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공사' 턴키 발주 임박...경쟁 건설사는

5600억 원 규모 추정금액 5609억원 규모의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가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를 앞두고 있다. 그동안 턴키 같은 기술형 입찰에서 전북건설업체들의 참여지

conpaper.tistory.com

 

 

주민들의 리모델링 사업 반대가 심해진 주된 이유는 높은 초기 분담금 때문이다. 리모델링 추진위원회가 외부 자금 대여 없이 자체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며 가구 당 950만원의 분담금 선납을 요구했다.

 

더구나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이 겹치면서 주민들은 리모델링에 완전히 등을 돌렸다. 거여1단지 한 주민은 “분담금 문제로 시작된 반대모임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점점 늘어났다”면서 “이주비 등 앞으로 대출 받을 게 많은데 금리 인상과 공사비까지 올라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무기라는 의견이 형성됐다”고 했다.

 

리모델링 사업을 두고 반대 모임이 생겨난 곳은 이곳뿐만이 아니다. 인천 최초이자 최대 리모델링 사업지로 알려진 인천 부평구 부개주공3단지가 대표적이다. 이 단지는 지난해 5월 쌍용건설·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을 시공사로 선정할 만큼 사업이 진척된 곳이었으나, 올해 들어 반대모임이 결성됐다.

 

부개주공3단지 리모델링 반대모임은 지난 1월 모임이 결성된 후 현재까지 약 270명의 주민들이 리모델링 반대동의서에 서명했다. 전체 1724가구의 약 16% 수준이다. 반대모임 관계자는 “지난 주말에 진행된 리모델링 반대 설명회에도 약 100명이 참여했다”면서 “앞으로 반대 시위는 물론 반대동의서도 지속적으로 받아 500가구 이상이 넘으면 구청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의 규제 완화는 리모델링 반대 움직임에 불을 붙였다. 정부는 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 문턱을 대폭 낮추고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허용해주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발표했다. 이후 경기 고양시 강선14단지두산 등에서 리모델링 반대 동의서 징구(동의서 모집)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가 리모델링 시공권을 반납한 사례도 있다. 쌍용건설은 작년 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성동구 응봉동 신동아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수주를 철회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경기 군포시 설악주공3단지의 우협 지위마저 내려놓았다. 공사비 상승 등을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게 쌍용건설 측 설명이다.

 

 

건설사에 이어 조합 추진위도 리모델링 사업 포기?...왜

 

반대 목소리에도 리모델링 사업은 여전히 많은 노후 단지에서 순탄히 진행되고 있다.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 사업성 확보가 어려울뿐더러 정부가 용적률을 완화해준다 해도 대지가 부족해 혜택을 받기 어려워서다. 사실상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선 리모델링 외의 대안이 없다.

 

 

서울시, 수유동·청량리동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확정

‘노후된 저층주거지가 지역별 특성 살린 매력 단지로’ 서울시가 ①강북구 수유 170-1 일대, ②동대문구 청량리동 19 일대 재개발 후보지(2개 단지, 1,160세대 규모)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conpaper.tistory.com

 

 

실제 리모델링을 통해 주거 환경 개선과 재산 가치 상승을 동시에 이뤄낸 단지도 여럿이다. 1986년 준공된 서울 강남구 대치동 우성2차 아파트는 리모델링을 통해 2014년 대치래미안하이스턴으로 탈바꿈했다. 기존 전용면적 84㎡는 전용 110㎡로 확장됐다.

 

자산 가치도 한층 높아졌다. 우성2차 전용 84㎡는 리모델링 공사 전인 2012년만 해도 8억6000만원에 매매됐는데, 리모델링 후 이뤄진 거래에서는 10억원 후반~11억원 후반 대로 매매가격이 뛰었다. 마지막 거래는 작년 초 28억원에 매매된 것이다.

김송이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