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공사' 턴키 발주 임박...경쟁 건설사는

 

5600억 원 규모

 

   추정금액 5609억원 규모의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가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를 앞두고 있다.

 

그동안 턴키 같은 기술형 입찰에서 전북건설업체들의 참여지분이 저조했던 점을 개선해 이번 공사에서는 지역업체 참여지분이 높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턴키방식으로 발주되면서 지역업체들의 기술형 지분참여 확대 요구

1720억원의 ‘새만금 농업용수 공급공사 2공구도 턴키방식으로 발주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공사' 턴키 발주 임박...경쟁 건설사는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 조감도 kbs edited by kcontents

 

12일 전북지방조달청에 따르면 조만간 이 공사에 대한 입찰공고가 나올 예정이며 현대건설과 DL이앤씨, HJ중공업이 대표사로 출전할 채비를 하고 있다.

 

 

서울시, 수유동·청량리동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확정

‘노후된 저층주거지가 지역별 특성 살린 매력 단지로’ 서울시가 ①강북구 수유 170-1 일대, ②동대문구 청량리동 19 일대 재개발 후보지(2개 단지, 1,160세대 규모)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conpaper.tistory.com

 

 

현대건설은 금호건설 및 전북지역건설사와 컨소시엄 구성을 물색하고 있으며 유신과 한국종합기술, 희림건축이 설계를 맡았다.

 

DL이앤씨는 우선 한라, 도화엔지니어링, 수성엔지니어링과 손을 잡았고, 중견건설사 1곳과 전북 지역사 3~4곳을 추가로 협의 중이다.

 

HJ중공업은 대우건설, 코오롱글로벌, 이산, 동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꾸렸고, 지역사 4곳을 추가할 예정이다.

 

한국농어촌공사도 오는 5∼6월 도급액 1720억원의 ‘새만금 농업용수 공급공사 2공구’를 턴키 방식으로 선보일 계획으로,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 공사는 새만금 개발 면적의 30%에 달하는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용수를 공급하는 것으로, 계룡건설과 극동건설이 맞붙을 전망이다.

 

하지만 과거 새만금 관련 기술형 입찰에서 지역업체들의 참여비율이 저조했던 것으로 나타나 전북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형공사가 지역경제발전에는 별다른 혜택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대우와 현대, 대림산업 등이 수주한 새만금 방조제 공사의 경우 전북업체 참여비율이 전무했으며 새만금 동서2축 1공구와 2공구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각각 15%에 불과했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공사' 턴키 발주 임박...경쟁 건설사는
edited by kcontents

 

앞으로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를 포함한 기술형 입찰이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업체들의 참여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서울 미래 도시계획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 실현 첫 발

“미래변화 유연하게 담아낼 것” ’23.1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확정, 서울의 도시계획 방향성 제시 도시계획 정책 및 제도개선 과제로 국토부에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 지속 제안

conpaper.tistory.com

 

 

전북 건설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새만금 관련공사에 지역업체와 공동도급을 30%까지 확대하자는 지역건설업계의 줄기찬 요구가 있었지만 지역업체 참여지분이 너무 과도하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데다 초기 설계비용 부담 때문에 지역업체가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종호 전북일보

jjan.kr/article/20230312580273

 

https://youtu.be/VwvZEfE9NA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