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만 수주 '이집트 엘다바 원전사업' 계약관리 용역에 대형로펌 5곳 입찰 참여

 

법무법인 광장·태평양·율촌·화우·디라이트 참여

법률자문비 46억.."해외 원전건설, 전문성 필요"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한수원)가 지난달 약 50억원에 달하는 '이집트 엘다바 원자력발전소(원전) 사업' 계약관리 및 법률자문 용역을 수주한 가운데, 대형로펌 5곳이 입찰경쟁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나라의 대규모 원전사업 수주는 13년 만인 동시에 윤석열 정부 첫 수주여서 대형로펌 간 낙찰전쟁이 치열한 양상이다.

 

7일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한수원이 지난달 이집트 엘다바 원전사업 계약관리 및 법률자문 용역을 맡긴 결과 법무법인 광장, 태평양, 율촌, 화우, 디라이트가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38개월이고, 법률자문비는 46억 4279만원이다. 한수원은 이달 중순께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13년 만 수주 '이집트 엘다바 원전사업' 계약관리 용역에 대형로펌 5곳 입찰 참여
이집트 엘다바 원전사업 위치 및 조감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한수원 관계자는 "(로펌) 평가 결과에 따라서 순위가 매겨지는데, 1순위와 협상을 해 계약이 성사되면 그대로 진행되고 협상이 안되면 2순위랑 계약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집트 엘다바 원전사업은 1200㎿(메가와트)급 원전 4기를 건설하는 총 300억 달러(약 39조원) 규모 사업이다. 이집트 원자력청(NPPA)로부터 이 사업을 수주한 러시아 ASE사는 지난해 12월 3조원 규모의 원전 기자재 공급과 건물, 구조물 건설 사업과 관련해 단독협상대상자로 한수원을 선정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 이후 첫 수주 성과다. 대규모 원전사업 수주는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사업 이후 13년 만이다. 한수원은 올해부터 2029년까지 엘다바 원전 4기와 관련된 80여개의 건물과 구조물을 건설하고 기자재 등을 공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로펌은 원전 건설 관련 법조항 체크, 각종 입찰 과정에서의 불리한 조항 점검, 건설사와의 각종 법률 분쟁 처리, 대내외 여건 및 환경변화 체크, 외교 통상 및 중장기적 리스크 관리 등을 수행해야 한다. 외교 국제통상 부문과의 협업과 건설공사의 메커니즘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는 필수다.

 

입찰에 참여한 로펌들은 해외 여러 원전사업 관련 수주를 진행하고 있는 한수원과 '물꼬 틀기'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한수원은 지난해 폴란드 정부의 지원 아래 진행되는 신규 원전건설 사업에 협력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또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체코에도 입찰 신청서를 내고 낙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법조계는 해외 원전사업에서 국내 로펌의 입지가 커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원전사업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수소, 원자력 등 다양한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인 원전사업 법률자문 이력을 보유하게 되면 해외 여러 원전사업에서 단독으로 입찰을 따내는데도 유리하다.

 

 

해외건설 전문 A변호사는 "보통 해외 원전은 10년 이상이 소요되는 대규모 기간 프로젝트"라며 "각종 건설 분쟁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인 조건이나 환경도 고려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장애물을 통과해야 하는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법률자문"이"라고 설명했다.

장한지 기자 아주경제

 

 

대우건설, 의정부 금오동 공동주택 신축사업ㅣ동부건설, 성산포항 화물부두 확충공사 수주

대우건설, 의정부 금오동 공동주택 신축사업 2,340억 규모 공사개요 : 지하 5층 ~ 지상 42층 4개동 공동주택 656세대 및 근린생활시설 동부건설, 성산포항 화물부두 확충공사 254억 원 규모 항만분야

conpaper.tistory.com

 

한양, 창원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ㅣ 우리자산신탁, 강서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한양, 창원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3천780억 원 규모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 첫 진출 수주채널 다변화 한양이 경남 창원에서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 진입 출발을 알렸다. 한양은 지난 4일 열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