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자금난 우려 이미 현실화...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거기에 자재난까지

 

부동산PF 위기로 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 또는 지연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로 인해 부동산시장이 날개 없는 추락을 거듭하면서 부동산개발사업의 사업성을 담보로 금융을 일으키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도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의 자금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10월 말 현재 전국 건설공사 현장 100곳 가운데 13곳 정도가 중단됐거나 지연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런 상황이 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를 실행하지 않거나 공사비 인상거부에서 비롯된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업계의 자금난 우려가 이미 현실화하고 있는 셈이어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건설업계 자금난 우려 이미 현실화...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거기에 자재난까지
조선일보 edited by kcontents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최근 이런 내용의 보고서 ‘건설이슈포커스-부동산PF 위기 원인 진단과 정책적 대응방안’을 펴냈다. 보고서는 정부가 최근 부동산PF 부실화 관련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금융시장 안정화에만 초점이 맞춰져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건설현장 100곳 중 13곳은 중단됐거나 지연 상태

15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10일부터 28일까지 전국 건설업체 1만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한 40개 업체의 233개 건설현장 가운데 31곳(13.3%)이 중단됐거나 지연 상태였다. 아예 사업이 멈춘 곳은 9곳이었고, 일정보다 늦어지고 있는 현장은 22개였다.

 

공사가 중단 또는 지연되는 이유에 대해 15개 업체가 복수응답을 했는데, PF 미실행(66.7%)과 시행사의 공사비 인상거부(60.0%)가 주된 요인이었다. 또 중단됐거나 지연된 현장의 조기(1~2개월 이내) 정상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업체 18곳 가운데 66%가 “낮다”고 대답했다.

 

응답업체들이 수주 받은 공사금액은 모두 8조 4934억 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공사가 진행됐는데도 받지 못한 공사대금도 8007억 원(9.4%)에 달했다. 또 자금 상태가 이전에 비해 최근 악화됐는지 여부에 대해 응답한 25개 업체 가운데 84%가 “그렇다”고 대답해 심상치 않은 상황임을 보여줬다.

 

부동산PF가 시공사를 볼모로 한 ‘담보대출’

건설사들은 또 PF 진행과정에서 책임준공이나 연대보증, 채무인수 등과 같은 여러 형태의 신용보강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PF가 부동산개발사업의 사업성을 평가해 담보로 삼고 금융을 일으킨다는 원칙과 달리, 건설사의 신용보강을 기초로 하여 실행되는 일종의 ‘담보대출’에 가까운 형태였던 것이다.

 

우선 부동산개발사업 인허가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는 ‘브릿지론’의 경우 건설사40개 업체가 운영하는 233개 사업장 가운데 28곳(12%)가 건설사의 신용보강을 받고 있었다.

 

건설공사가 시작되면서 일으키는 본 PF의 경우에는 233개 사업장 가운데 절반이 훌쩍 넘는 144곳(61.8%)에서 건설사의 신용보증을 담보로 했다. 본 PF에 대한 신용보강은 책임준공이 77.1%로 가장 많았고, 연대보증(57.1%) 채무인수(28.6%) 자금보증(25.7%)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부동산 PF를 일으킨 사업장이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 응답한 35개 건설사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85.7%)과 함께 금리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82.9%) 분양수요 감소(77.1%), 금융기관 대출 축소(71.4%)의 순으로 대답했다.

 

 

 

규제완화부터 ‘건설사 긴급유동성 지원펀드’ 조성 등 필요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한 건산연의 김정주 경제금융연구실장은 “응답결과를 분석했을 때 부동산PF시장에서의 부실위험이 건설사의 부실위험으로 옮겨지고 있는 초기단계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근의 부동산 PF 위기 원인을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건설시장과 부동산PF시장, 부동산시장을 종합적으로 보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를 위해 4가지 해법을 주문했다. 우선 현재 위기가 부동산시장의 급속한 냉각으로 촉발된 측면이 있는 점을 감안해 누적된 과감한 부동산 규제 완화이다. 정부의 인위적 개입보다는 시장의 본래 기능에 의해 문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유도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는 본 PF 사업장과 시공사에 대한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장치 마련이다. 그는 이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이 공동출자하는 ‘(가칭)부동산PF 안정화 펀드’ 또는 건설공제조합, 전문건설공제조합 등 건설 관련 민간금유익기관들이 출자한 ‘(가칭) 건설사 긴급 유동선 지원펀드’ 조성 등을 제안했다.

 

세 번째는 공적 채무조정 프로그램의 조기 가동이다. 현재 부동산시장의 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 일정기간에 적잖은 PF사업들이 부실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한 충격이 금융시장과 국가경제 전반으로 옮겨지는 것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브릿지론 단계에서 문제가 생긴 현장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운영하는 ‘토지은행사업’을 통해 토지를 매입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본 PF 단계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LH, 지역개발공사, 건설공제조합 등이 사업을 인수해 정리하는 방안 등이 제안됐다.

 

건설업계 자금난 우려 이미 현실화...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거기에 자재난까지
서울경제 edited by kcontents

 

 

마지막은 정부가 추진하는 270만 채 공급계획의 탄력적 운용이다. 부동산시장이 빠르게 냉각되는 상황에서 주택공급 계획을 실현하기 쉽지 않은 것은 물론, 공공주도의 대규모 주택공급은 부동신사장과 금융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민간주도의 주택공급사업을 별도 사업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이미 시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사업 중단 또는 미분양 물량을 정부가 공적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흡수한 뒤 정부가 예정한 사업목적에 맞춰 공급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동아일보

 


 

건설현장 멈추나...철콘協 "골조공사 중단"

 

    건물 뼈대를 만드는 골조공사 전문 업체들이 2일부터 일부 건설 현장에서 공사를 중단한다. 원자재와 인건비 급등에 따른 계약단가 인상 협의를 거부한 종합건설사에 항의하는 차원이다. 셧다운 대상에 삼성물산 (122,500원 0.00%), GS건설 (24,150원 ▲250 +1.05%) 등 대형 건설사도 다수 포함돼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계약단가 인상 불응 70여개 종합건설사 현장 '셧다운' 임박

철콘協 "요구 불응 건설사 현장 작업 중단할 것"

 

건설업계 자금난 우려 이미 현실화...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거기에 자재난까지

 

 

1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소속 전국 5대 권역 산하 184개 전문건설사는 계약 단가 조정에 불응한 종합건설사 현장을 대상으로 셧다운에 돌입키로 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종합 건설사에서 골조 공사를 수주받아 현장에서 직접 시공하는 하도급 업체들로 구성된 조직이다. 이들은 지난 18일 시공능력 100대 건설사를 대상으로 계약단가 조정에 불응하면 현장 작업을 진행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연합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30여 개 업체가 회신했다. 10대 건설사 중에선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이 협의 의사를 전달했다. 하지만 삼성물산,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6개사는 아직 구체적인 답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노 서울경기인천연합회 대표는 "공문과 요구 사항에 불응한 건설사의 경우 불가피하게 (3월)2일부터 현장 작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면서 "협상 의사를 밝힌 업체의 현장은 정상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회는 최근 자재비와 인건비가 가파르게 올라 기존 계약 단가에서 평균 20%를 인상해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3~8월 계약분) 대비 철물과 각재·합판 가격은 50%, 기타 잡자재 가격은 40% 가량 올랐다. 작업자 인건비도 형틀 재래식 15%, 알폼 시공 30%, 철근 시공 10% 가량 뛰었다.

 

협회 측 "계약단가 20% 인상안도 최소한의 요구…줄도산 위기"

계약 단가 20% 인상안도 최소한의 요구라는 게 연합회의 주장이다. 김학노 대표는 "현장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출혈 경쟁으로 저가 수주한 사업장은 타격이 막심해서 계약 단가를 20%를 올려도 적자가 불가피하다"면서 "올해 중에 단가 조정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도산하는 업체도 많아질 것"이라고 했다.

 

중소 전문건설사 대표 단체인 대한전문건설협회는 현장 셧다운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지난 27일 연합회 소속 협력사와 종합건설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긴급 간담회를 주선했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10개 종합건설사가 참석했는데, 10대 대형 건설사 중에선 DL이앤씨 계열사인 DL건설만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기순 대한전문건설협회 경영정책실장은 "계약단가 인상 요인이 발생한 것은 분명한 사실인데 종합건설사 측에서 확실한 의지를 갖고 간담회에 참여한 업체가 많지 않았던 것 같다"며 "대형 건설사가 앞장서야 중견·중소 건설사가 움직일텐데 서로 눈치만 보고 의견 차이만 확인한 자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확산에 더해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져 원자재값이 추가로 오를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건설 현장이 중단하면 중소 전문건설사들도 피해가 막심할 뿐만 아니라 최종 피해자는 수분양자를 비롯한 일반 국민들"이라며 "파국을 막기 위해 양측 입장을 최대한 조율토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 GS건설 등 대형 건설사 아파트 건설 현장 타격 받나…업체 측 "중단 통보 받지 못해"

골조공사가 중단되면 아직 건물 외관이 완성되지 않은 공정률 70% 이하 사업장은 공기가 지연될 수 있다. 일례로 삼성물산이 시공 중인 서초구 '래미안원베일리'는 현재 지상층 골조 공사를 진행 중인데 지난달 말 기준 가장 진도가 빠른 동이 19층이어서 최고층(35층) 시공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GS건설이 강남구 개포동에 짓는 '개포프레지던스자이'도 올해 1월 말 기준 공정률 62%로 골조공사 마무리 작업이 진행 중이다.

 

건설업계 자금난 우려 이미 현실화...건설현장 100곳 중 13곳 중단...거기에 자재난까지

 

 

삼성물산은 연합회로부터 공문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고, GS건설은 공문은 접수했지만 현장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인 단가 인상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두 회사 관계자들은 연합회의 엄포와 달리 주요 현장 공사가 중단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양측이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자재비 인상 폭은 좀 더 검토할 문제고, 인건비 증액도 현장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 적용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협의회 요구를 일괄 수용하는 것보다 각 현장별로 계약을 맺은 하도급 업체와 협의하는 게 현실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이미 계약된 현장에서 공사를 보이콧해 공기가 지연되면 하도급 업체에 지체 보상금 귀책 사유가 돌아갈 수 있다"며 "양측이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 원만히 해결하는 게 최선"이라고 했다.

 

이번 사태가 주택 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 연구위원은 "공기 지연에 따른 비용 상승은 조합과 건설사 수익을 악화시켜 신규 공급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불확실성은 수요 심리를 자극해 시장이 전반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엄식 기자 머니투데이


  1. 이런!..."건설현장 65세 이상 안받아?"...왜
  2. 국토부, ’22년 3분기 건축 인허가 착공 10% 감소"
  3. "2023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건설수주, 주택가격 모두 하락" 건산연
  4.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젊은 건설 인력..그 대책은 무엇인가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건설산업 업역 규제 폐지 결과... 종합건설업체만 좋은 일 건설산업 업역 규제 폐지 결과... 종합건설업체만 좋은 일 건설생산체계 개편에 따른 전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