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으면 20kg가...해외 비만치료제 개발 동향 Obesity Drug rivals: Amgen, Novo Nordisk, Eli Lilly

 

해외 비만 치료제 동향

 

암겐

노보 노르디스크(NVO)

일라이 릴리(LLY) 등 경쟁

 

  암겐 종목은 화요일 노보 노르디스크(NVO)와 일라이 릴리(LLY)의 비만 치료제에 대한 잠재적 라이벌의 유망한 업데이트에 급등했다.

 

환자들은 3개월 동안 매달 암겐(AMGN) 약물을 주사받았다. 85일 후, 저선량 그룹의 환자들은 평균 체중의 7.2%가 감소했다. 고용량 복용자들은 평균 14.5%의 체중을 감량했다. 이에 비해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는 1.5% 증가했다.

 

맞으면 20kg가...해외 비만치료제 개발 동향 Obesity Drug rivals: Amgen, Novo Nordisk, Eli Lilly
세계 비만치료제 시장 동향 Compounding Quality on Twitter

 

 

이 결과는 암겐을 일라이 릴리, 노보 노르디스크와 함께 리그에 올려놓을 수 있다. 릴리는 비만 치료의 가능성으로 시험하고 있는 당뇨병 약을 가지고 있다. 노보는 최근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체중 감량용 샷인 웨고비를 판매하지만, 회사는 생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RBC 캐피털 마켓의 분석가인 브라이언 에이브러햄스는 암젠의 약이 여러 명의 환자를 수용할 수 있지만 다른 비만 치료제와 차별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성인의 거의 42%가 비만이라고 보고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investors.com/news/technology/amgen-stock-jumps-after-narrowing-race-in-obesity-treatment-with-novo-lilly/)

 


 

"주사만 맞아도 '체중 24kg' 빠져"

비만치료제는 지금

 

   글로벌 제약사들의 비만 치료제 개발 경쟁이 치열해졌다. 암젠은 고용량에서 약 14% 체중 감소 효과를 보인 비만 치료제 임상 1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임상 3상에서 최대 24㎏ 체중 감소 효과를 보인 일라이릴리의 '마운자로'는 내년 비만 치료제로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14년 '삭센다' 허가로 비만 치료제 시장을 개척한 노보노디스크는 25% 체중 감량을 목표로 또 다른 신약의 임상을 진행 중이다.

 

맞으면 20kg가...해외 비만치료제 개발 동향 Obesity Drug rivals: Amgen, Novo Nordisk, Eli Lilly
EndocrineWeb edited by kcontents

 

 

 

13일 업계에 따르면 암젠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비만 치료 신약 'AMG133'의 임상 1상 데이터를 일부 공개했다. 해당 파이프라인은 항체-펩타이드 접합체 기전으로는 최초(First-in-class)로 개발되는 비만 치료제다.

 

환자들은 AMG133를 4주 간격으로 총 3회 투약했다. 85일 차에서 저용량군은 위약군 대비 7.19%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 고용량군에서는 14.52%의 체중 감소가 있었다. 암젠은 내달 초 열리는 인슐린저항성·당뇨·심혈관질환(WCIRDC) 학회에서 상세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비만 치료제 시장은 앞서 노보노디스크와 일라이릴리가 경쟁 중이었다. 여기에 암젠이 새로운 기전으로 경쟁 틈새를 파고들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데이터가 좋아 시장의 기대가 크다. AMG133 1상 데이터 공개 이후 암젠 주가는 10% 이상 급등했다.

 

일라이릴리의 마운자로는 출시 후 첫 분기에 1억8700만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시장 컨센선스보다 134% 높은 수치다. 마운자로는 올해 상반기 공개한 SURMOUNT-1 임상 시험에서 최대 24㎏ 체중 감량 효과를 확인했다. 환자는 주 1회 15㎎ 용량의 마운자로를 주사로 맞았다. 72주 차에 체중이 최대 22.5% 줄었다.

 

마운자로는 올해 5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의료 현장에서는 오프라벨(허가 외 처방)로 비만 환자에게도 처방되는 것으로 보인다. 마운자로의 비만 적응증 임상 추가 데이터는 내년 4월 공개된다. 이후 비만 치료제로 정식 허가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데이브 릭스 일라이릴리 CEO는 1일(현지 시각)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마운자로 런칭은 전례가 없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암젠의 AMG133에는 "놀라운 효과가 있을지는 기다려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견제구를 던졌다.

 

노보노디스크는 비만 치료제로 실적을 끌어올렸다. 올해 3분기 매출은 456억덴마크크로네(DKK)였다. 삭센다 매출이 24억6200만DKK로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했다. 또 다른 비만 치료제 '위고비'는 11억8100만DKK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132%나 증가한 수치다.

 

맞으면 20kg가...해외 비만치료제 개발 동향 Obesity Drug rivals: Amgen, Novo Nordisk, Eli Lilly

 

 

노보노디스크는 일라이릴리 마운자로에 맞서 새로운 비만 치료제 임상 3상을 최근 시작했다. 성분명 'CagriSema'로 불리는 이 약은 올해 8월 공개된 2상 데이터에서 치료 32주 차에 15.6% 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노보노디스크는 고도 비만 환자의 체중을 최대 25%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약물을 개발 중이다.

 

이들 비만 치료제의 공통점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을 주성분으로 한다는 것이다. GLP-1은 췌장에서 인슐린 방출을 증가시킨다. 식욕 감소를 일으키는 뇌의 수용체를 표적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불러온다.

 

전 세계 비만 인구는 약 6억50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시장조사 기관 Research and Market에 따르면 전 세계 비만 치료제 시장 규모는 지난해 32억달러에서 2026년 46억달러(약 6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창섭 기자 머니투데이

 


  1. [국민공감] "그렇게 좋으면 줄서지"
  2. 삼시두끼?...소식(Light meal)에 대한 오해...언제 시작하는 게 좋나?
  3. 하루 두끼 먹으면 안된다고요?
  4. 이제 헌혈 안해도 되나?...실험실 배양 혈액, 세계 최초 임상시험 투여 VIDEO:Lab-grown blood given to people in world-first clinical trial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1(Fri) 2022 CONPAPER 건설산업 업역 규제 폐지 결과... 종합건설업체만 좋은 일 건설산업 업역 규제 폐지 결과... 종합건설업체만 좋은 일 건설생산체계 개편에 따른 전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