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중간선거] 재선 3선 도전 한인 연방하원의원 4명 모두 당선

 

앤디 김(40·민주당) 미 하원의원

사상 두번째로 한국계 3선 의원

 

   8일(현지시각)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재선과 3선에 도전한 한인 연방하원의원 4명이 모두 당선됐다. 앤디 김(40·민주당) 미 하원의원은 사상 두번째로 한국계 3선 의원이 됐다.

 

이날 <에이피>(AP) 통신 등에 따르면 저녁 11시30분 기준(개표율 82%) 뉴저지주 3선거구에 출마한 앤디 김 후보는 55%를 득표해 44.2%에 그친 밥 힐리 후보를 앞서 당선이 확정됐다. 김 의원은 2018년 공화당 현역 의원을 누르고 처음 당선된 뒤 2020년 재선했다. 한국계 3선 의원 탄생은 지난 1996년 김창준 전 의원 이후 26년 만의 일이다.

 

[미 중간선거] 재선 3선 도전 한인 연방하원의원 4명 모두 당선

 

 

 

뉴저지주 3지구는 지난 두 차례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앞섰던 공화당 우세 지역이다. 올해 선거구 조정으로 공화당 우세 지역이 일부 선거구에서 제외되기는 했지만 백인 인구가 76%에 달해 당선을 낙관하기는 어려웠다. 상대 후보 힐리는 부유한 백인 사업가로, 아시아계인 김 의원을 상대로 네거티브 공격을 하기도 했다.

 

뉴저지주 남부에서 태어난 김 의원은 국제관계학 박사이며 2018년 의원이 된 뒤 미 하원 군사위원회와 외교위원회 등에서 활약했다. 의원이 되기 전인 2009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 이라크 전문가로서 국무부에서 일했고, 2011년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의 전략 참모로 일했다. 2013년부터 2년 간 미 국방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이라크 담당 보좌관을 지냈다. 김 의원은 정계 입문 후 오바마 행정부의 부통령이었던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의 유세 지원을 받기도 했다. 김 의원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각각 유전공학 박사와 간호사로 미국 사회에 헌신한 것으로 알려진다. 김 의원은 선거 하루 전인 7일 밤 지지자들에게 “난 우리가 이 나라를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내가 믿지 않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분열된 미국에서 자랄 운명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 중간선거] 재선 3선 도전 한인 연방하원의원 4명 모두 당선

 

 

 

 

이밖에, 흑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한국명 ‘순자’로 알려진 매릴린 스트리클런드(민주·워싱턴주 10지구) 하원의원도 재선했다. 영 김(공화·캘리포니아주 40지구), 미셸 박 스틸(공화·캘리포니아주 45지구) 하원의원도 재선에 성공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한겨레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7(Mon) 2022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