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 씹는게 이렇게 좋을 줄이야 Surprising Benefits of Chewing Gum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그런데 껌 씹으면 건방져 보이는데 어떻게 하나

(편집지주)

 

   껌은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다. 그런데 껌을 씹을 때 의외의 건강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안 알려졌다. 껌 씹기가 불러오는 건강 효과들을 알아본다

 

껌 씹는게 이렇게 좋을 줄이야 Surprising Benefits of Chewing Gum
selecthealth.org edited by kcontents

 

  1. 고혈압 남자가 수면 부족이면 고장나는 장기
  2. 건강검진...의사들이 욕먹는 이유

 

반응형

 

면역력 증진

껌을 씹으면 면역 항체가 증가한다. 일본 쥰탠도대 연구팀은 껌 씹기와 면역력 간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 24~52세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껌 씹기 전후로 실험대상자의 침을 채취했다. 그 결과, 껌을 5분만 씹어도 침 분비가 증가했고 침 속 면역글로불린A(IgA)도 2.5배 많아졌다. 면역글로불린은 우리 몸속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이를 방어하는 물질이다. 침 분비량 증가도 면역력 향상 신호다. 침은 공기 중 병원균이 입으로 들어왔을 때 균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집중력 향상

껌 씹기가 집중력 향상에도 좋다. 2009년 영국 카디프대 연구팀은 실험참가자를 껌 씹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눈 뒤, 각 그룹에게 30분간 1~9중 숫자를 불러주고 기억하게 했다. 그 결과, 껌을 씹은 그룹이 숫자를 더 빨리, 정확하게 기억했다. 연구팀은 집중력이 높은 만큼 기억할 때 반응 속도도 빨랐다고 분석했다. 2013년 일본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NIRS) 연구진은 껌을 씹으면 집중력과 사고력이 향상돼 반응시간이 10% 정도 빨라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껌을 씹으면 뇌 혈류량이 늘어나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가 뇌로 전달돼 뇌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라 연구진은 설명했다.

 

운동 효과

껌 씹으면서 걸으면 운동 효과가 커진다. 2018년 일본 와세다대 연구팀이 21~60세 남녀 46명을 대상으로 껌과 운동 효과의 관계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실험대상자에게 한번은 껌을 씹고 걷게 했고, 다른 한번은 껌 성분의 가루(위약군)를 먹으며 걷게 했다. 그 결과, 껌을 씹었을 때 1분당 칼로리 소모량이 평균 2kcal 많았다. 운동할 때 껌을 씹으면 리듬감 있는 외부 자극이 가해져 심박 수 상승으로 운동 효과가 커진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다만, 껌을 오래 씹으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고, 저작근육인 '교근'이 발달해 사각턱이 될 수 있다. 또한, 껌도 다른 간식과 마찬가지로 설탕이 함유된 제품이 많다. 설탕 껌은 치아 건강과 체중 관리에 좋지 않다. 면역력‧집중력 증진과 운동 효과를 위해서는 무설탕 껌으로 10분 정도만 씹는 것이 좋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원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1/04/2022110401596.html

 

 

 


 

Surprising Benefits of Chewing Gum

껌으로 얻는 놀라운 건강 효과

 

침 분비 치아 에나멜 강화

충치 예방 효과

가능한 무설탕 껌 추천

 

허리 라인을 날씬하게 해준다(덜 먹게 해준다)

리버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껌을 씹는 것은 갈망을 약간 억제할 수 있고, 이것은 여러분이 더 나은 식습관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평균적으로, 이 연구에서 껌 씹는 사람들은 껌을 씹지 않는 사람들보다 36 칼로리를 덜 먹었다. 그것은 그렇게 인상적으로 들리지 않지만, 만약 여러분이 매일 식단에서 36칼로리를 줄인다면?

 

껌 씹는게 이렇게 좋을 줄이야 Surprising Benefits of Chewing Gum
lybrate.com

 

 

  1. 이런! 진짜 위험 '마스크 냄새' ... 이걸 왜 인제 얘기해!
  2. '가면(假面)질환'이란

 

씹기만 해도 칼로리를 소모한다.

물론, 껌 한 개를 씹는 것으로 한 시간에 11칼로리만 태우지만, 몇 시간씩이면, 하루에서 50칼로리를 더 태울 수도 있다.

 

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무설탕인 한, 식사 후 20분 동안 껌을 씹는 것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고 침의 흐름을 증가시켜 치아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침은 인산과 칼슘을 운반하기 때문에 치아 에나멜을 강화시킨다.

 

미국 치과 협회는 실제로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껌을 씹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기억력 향상

여러분이 껌을 씹을 때, 그것은 여러분의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에서, 앤드류 숄리 교수는 껌 한 조각을 씹음으로써 여러분의 단기 기억력이 35%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세요: 너무 오랫동안 그것을 씹으면 단기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졸음 물리쳐

만약 직장에서 정신을 차리려고 노력한다면, 껌을 씹는 것이 찾고 있는 간단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한 연구는 껌을 씹는 것이 졸음과 싸울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민트 맛의 어떤 것이든 한낮의 하품을 물리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껌이다.

 

속쓰림을 줄인다.

잇몸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식도의 산성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이것은 산 역류 및 속쓰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울증을 완화하다.

2주 동안 매일 두 번 껌을 씹는 것은 2011년 한 연구에서 환자들의 불안, 우울증, 피로, 그리고 다른 정신 질환을 감소시켰다.

 

메스꺼움 제거

입덧이든 멀미든 무설탕 민트나 생강 잇몸은 배탈을 가라앉힐 수 있다. 민트와 생강은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자연요법이다. 만약 여러분이 건강을 증진시킬 작은 방법을 찾고 있다면, 디저트를 먹기보다는 껌 한 조각을 씹어 본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selecthealth.org/blog/2017/04/surprising-benefits-of-chewing-gu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