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경영난 한전, 한전공대에 711억 투입 논란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문 정부가 탈원전 위해 벌려 논 산물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해

어머어마한 혈세 쏟아 붓기

(편집자주)

 

한전, 사상최악 적자에도

한전공대에 711억 출연 확정

[단독] 

 

   사상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한국전력이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일명 한전공대) 설립·운영을 위해 올해 700억원 이상을 출연하기로 확정했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는 설립비 명목으로 약 3500억원을 더 내야 한다.

 

11개사 올 출연액 확정

설립비 3500억원 더 내야

최대 ‘40조 적자’ 예고에

가스가격 급등 우려에도

대학 출연 방침은 고수

“비용 부담, 결국 국민 몫”

 

  2일 이인선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한전 및 그룹사 11곳은 지난달 말 각각 이사회를 열고 올해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설립·운영을 위한 출연액을 확정했다. 11곳의 올해 출연액은 총 711억2000만원이다.

 

회사별로는 한전이 306억5600만원으로 가장 많고, 한국남동발전·한국중부발전·한국서부발전·한국남부발전·한국동서발전·한국수력원자력 6개 발전자회사가 각 56억2000만원, 한전KPS·한전KDN이 각 22억4800만원, 한전기술·한전원자력원료가 각 11억2400만원이다.

 

극심한 경영난 한전, 한전공대에 711억 투입 논란

 

 

  1. 포스코건설, 23억 달러 짜리 송도업무단지 국제중재 송사에서 승소
  2. GS건설,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기술 개발 나서 ㅣ 현대건설, TV 주파수 활용 지하 건설현장 사고예방한다
  3. [현대건설] 원전해체 부지복원 분야 상용화 기술 확보 l 취업률 90% 기록 '현대건설 기술교육원' 하반기 교육생 모집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올해 최대 40조원 규모의 영업손실이 예상되는 데다 연료비 등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회사채까지 발행하는 상황이어서 관련 법에 근거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이 한전의 재무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은 문재인 전 대통령 대선 공약으로 추진됐다. 설립·운영 자금은 2019년 말 체결한 협약에 따라 한전이 절반 이상을 대고 지자체와 정부, 대학 등이 분담하도록 돼 있다.

 

앞서 한전 및 그룹사는 2020년 600억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412억8000만원을 운영비 및 설립비 명목으로 출연했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추가로 내야 할 설립비 추산액은 3454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운영비도 추가로 든다. 운영비는 정부 및 대학 예산에 따라 추후 정해진다.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자금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다 보니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선 한전과 그룹사가 지는 부담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전은 올해 최대 영업손실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연료비 급격히 올랐지만 이를 전기요금에 제때 반영하지 못하면서 손실이 쌓인 것이다. 지난 4월과 10월에 전기요금을 잇달아 인상했지만 여전히 ‘팔수록 손해’인 구조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한전 및 그룹사 한전공대 출연 현황사진 확대 (단위=억원) 2020~2022년은 운영·설립비 출연액, 2023~2025년은 설립비 추정액. 자료=이인선 의원실.

 

 

  1. [DL이앤씨] 1915차나칼레대교 유럽 강철 교량상 수상 ㅣ ‘국립세종수목원’, 대한민국 조경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2. 건산연 "건설업의 다각화와 타 산업의 건설업 진출 현황"

 

한 그룹사 고위관계자는 “올해 전기요금을 올렸고 내년에도 추가로 올린다고는 하나, 물가 등을 고려하면 계속해서 요금을 올리기는 어렵다”며 “회사채를 찍으면서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매년 수백억원씩 출연하는 게 적합한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국 전기요금으로 대학을 세우는 셈”이라며 “국민들에게 비용 부담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향후 상황에 따라선 한전의 연료비 부담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우선, 올 겨울 예상보다 강추위가 오면 전력 수요는 증가하게 된다.

 

또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접고 본격적인 경기 부양에 나서면 가스 가격이 치솟을 수 있다.

송광섭 기자 opess122@mk.co.kr

박동환 기자 zacky@mk.co.kr  매일경제

 


 

한전공대 유공자에 대통령 표창

개교부터 포상까지 졸속 논란

 

 

[전문]

https://cbiz.chosun.com/svc/bulletin/bulletin_art.html?contid=2022011900468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