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정규직 출산율 비정규직에 비해 1.89배 높아

「종사자 특성에 따른 혼인율 및 출산율 비교 분석」

 

[혼인율] 정규직이 비정규직의 1.65배, 대기업 종사자가 중소기업의 1.43배

출산율] 정규직이 비정규직의 1.89배, 대기업 종사자가 중소기업의 1.37배

종사자 특성에 따라 혼인율과 출산율에 차이가 발생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 통해 노동시장 이중구조 완화해야

 

  종사자 특성에 따라 혼인율과 출산율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1(‘21년 기준)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저출산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출산율 제고를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을 통해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헤럴드DB] edited by kcontents

 

반응형

 

  1. 미국 성인 8명 중 1명, 과음으로 사망 ㅣ "근무 시간 길수록 술도 많이 마셔"
  2. [미 중간선거] 공화당, 하원에 이어 상원도 '싹쓸이' 한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 이하 한경연)은「종사자 특성에 따른 혼인율 및 출산율 비교분석」연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우리나라 결혼 통한 출산 비중 97.8%, 결혼은 출산의 전제조건

한경연이 결혼을 통한 출산 비중을 분석한 결과, OECD 평균이 59.3%인 것에 반해 우리나라는 97.8%에 달해 조사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결혼 외 출산 비중이 높은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결혼이라는 제도적 틀 안에서 출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혼인율과 출산율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혼인율이 떨어지고 만혼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는 출산 연령의 상승과 저출산 심화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우리나라 여성의 첫 출산 연령은 32.3세로 조사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았으며 OECD 평균은 29.2세를 기록하였다.

 

"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정규직과 대기업 종사자가 혼인율과 출산율 더 높아

보고서는 한국노동패널 조사자료를 사용하여 종사자 특성이 결혼 및 출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15~49세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교육수준, 거주지역, 산업분야 등 개인의 특성들이 모두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비정규직은 한 해동안 100명 중 3.06명이 결혼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반면, 정규직은 100명 중 5.06명이 결혼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비정규직 대비 정규직의 결혼 확률이 1.65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연구개요] 한국노동패널 4~2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PA(Population- Averaged)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패널 프로빗 회귀분석을 통해 종사상 특성이 혼인율과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연구방법] 15~49세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 연령의 제곱항, 교육수준, 부(父)의 교육수준, 거주지역, 산업분류, 연도 더미 등의 변수와 종사자 특성(정규직-비정규직, 대기업-중소기업 종사자) 변수를 포함하는 패널모형을 구성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고 결혼 확률과 출산 확률을 추정 

 

또한 대기업의 종사자와 중소기업 종사자의 결혼 확률을 비교해보면, 중소기업 종사자는 100명 가운데 한 해 4.23명이 결혼하고, 대기업 종사자는 6.05명이 결혼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중소기업 대비 대기업 종사자의 결혼확률이 1.43배로 나타나, 대기업 종사자와 중소기업 종사자 사이에서도 혼인율의 격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혼인율 뿐만 아니라 출산율에서도 정규직-비정규직, 대기업 종사자-중소기업 종사자 간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직의 출산 확률은 비정규직의 약 1.89배에 달하며, 대기업의 종사자 출산 확률 역시 중소기업 종사자보다 1.3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첫째를 출산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둘째 출산의 경우를 분석한 경우에는 종사자 특성에 따른 출산율 차이는 없는 것(통계적으로 비유의적)으로 조사되었다. 

 

"정규직, 비정규직에 비해 출산율 2배 가까이 높아" 한경연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정규직 고용보호 완화, 

임금체계 개편 등 노동개혁 연계해야 

 

한경연은 종사상 특성에 따라 혼인율과 출산율에 격차가 발생하는 만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출산 장려 정책뿐만 아니라,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개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이중적 구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규직의 해고 규제 등 고용 보호를 완화하여, 기업의 정규직 고용 인센티브를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진성 한경연 선임연구위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한국경제보고서에서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규직 고용 보호를 완화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이중구조의 핵심적 문제는 근로조건과 임금체계인 만큼 성과급·직무급 임금체계로의 개편과 함께, 중소기업 보호정책에서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정책으로 전환하여 고임금 지불이 가능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밝혔다.

 

마지막으로 유진성 선임연구위원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출산 자체를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도 중요하지만 외국과 비교해 우리나라의 경우 출산의 전제조건이 결혼인 것은 부인할 수 없다”고 밝히고, “혼인율 제고를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에도 관심을 가지고 혼인율 상승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국경제연구원 홍보팀

 

  1. [마약과의 전쟁] 조용했던 대한민국에 마약이 기승?...신종 마약이란
  2. 연금 받아도 일 해야 하는 노인...5년간 50% 가까이 급증

 

 

종사자 특성별 결혼·출산 비율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토대로 종사자 특성이 결혼과 출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규직과 대기업 종사자의 결혼·출산 확률이 비정규직·중소기업 종사자보다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3일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