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린에너지 수력발전은 더 이상 건설되지 않을까 ㅣ 세계 3대 수력발전소 Why is Hydroelectricity So Green, and Yet Unfashionable?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수력 전기는 녹색이지만, 왜 유행하지 않는가? 

 

가장 오래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은 

더 나은 운명을 맞을 자격이 있다.

 

   나는 캐나다 매니토바 주에 살고 있는데, 그곳은 아주 적은 양의 전기만이 물의 위치 에너지로부터 생성된다. 세대가 거대한 댐에 의존하는 브리티시컬럼비아나 퀘벡과 달리 넬슨강에 있는 우리 댐은 수압이 30m를 넘지 않아 작은 저수지만 생긴다. 물론 잠재력은 질량, 중력 상수, 그리고 높이의 곱이지만 위니펙 호수에서 흘러나오는 거대한 강이 허드슨 만으로 계속 흐르기 때문에 댐의 적당한 높이는 큰 덩어리로 쉽게 보상된다.

 

이것이 가능한 한 "친환경"이라고 생각할 것이지만, 2022년에는 실수일 것이다. 중국의 값싼 태양 전지판에 대해 끝없이 떠들어댄다. 하지만 수력 전기의 찬가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언제인가?

 

왜 그린에너지 수력발전은 더 이상 건설되지 않을까

 

 

 

  1. 해상풍력 사업권 양도...만든 전기 한전에서 100% 사줘
  2. [빅 픽처] 칠레 사막에서의 풍성한 리튬 수확 VIDEO: A Rich Harvest in the Desert : Mining lithium

 

큰 댐의 건설은 2차 세계대전 전에 시작되었다. 미국은 콜럼비아 강에 있는 그랜드 쿨리, 콜로라도 강에 있는 후버 댐, 테네시 밸리 오소리티의 댐을 얻었다. 전쟁 후, 대형 댐의 건설은 소련, 아프리카, 남아메리카(브라질 이타이푸, 1984년 완공 당시 14기가와트 수용 능력)와 아시아로 옮겨가 중국의 전례 없는 노력으로 절정에 달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 6대 수력발전소 중 3곳을 보유하고 있다. 22.5GW(세계 최대 규모), 시루오두(Xiluodu)(13.86GW), 우동더(Wudongde)(10.2GW), 진사강 바이허탄(Baihetan)이 곧 본격 가동돼 세계 2위(16GW)의 역이 될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의 대형 수력 발전 추진력은 독특하다. 1990년대에 이르러 대형 수력발전소는 서양에서 녹색 후광을 잃었고 환경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게 되었다. 그들은 개체수를 대체하고, 퇴적물의 흐름을 방해하고, 물고기의 이동을 방해하며, 자연 서식지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수질을 악화시키고, 물에 잠긴 식물이 부패하고, 그로 인한 온실 가스인 메탄의 방출로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전기 녹지의 판테온에서 빅 하이드로를 위한 자리는 없다. 대신에, 그 순수한 지위는 이제 무엇보다도 바람과 태양에 남겨져 있다. 풍력 프로젝트는 타워용 강철, 블레이드용 플라스틱, 기초용 콘크리트 형태로 엄청난 양의 체화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이 고귀함은 이상하다. 태양 전지판 제조는 채굴, 폐기물 처리, 탄소 배출로 인한 환경 비용을 포함한다.

 

 

2020년 세계 수력발전소는 풍력과 태양광을 합친 것보다 75% 더 많은 전기를 생산했으며 전 세계 발전량의 16%를 차지했다.

 

그리고 수력은 여전히 재생 가능한 발전의 다른 형태보다 더 중요하다. 2020년, 세계의 수소 발전소는 풍력과 태양광을 합친 것보다 75% 더 많은 전기를 생산했고 (4,297 대 2,447 테라와트 시간) 전 세계 발전량의 16%를 차지했다 (원자력 전력의 10%와 비교). 캐나다에서는 약 60%, 매니토바에서는 97%까지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그리고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일부 덜 부유한 나라들은 여전히 그러한 역들을 더 짓기로 결심하고 있다. 현재 중국 밖에서 건설되고 있는 가장 큰 프로젝트는 백나일강의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6.55GW)과 인더스강의 파키스탄의 디아메르-바샤(4.5GW), 다스(4.3GW)이다.

 

나는 수력 댐이 왜 그렇게 운명의 역전을 겪었는지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피할 수 없는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로 거대 구조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여전히 훌륭한 청정 전기 공급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식수와 관개, 레크리에이션과 양식업을 위한 저수지로써 장기적인 에너지 저장소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할 기회가 많다.

 

흐르는 물로 구동되는 저두 터빈으로 발전되는 전기로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곳에 살게 돼 기쁘다. 넬슨 강에 있는 매니토바의 6개 역의 총 용량은 4GW를 약간 웃돈다. 눈이 내리고 태양이 수평선 위로 거의 떠오르지 않는 1월의 태양으로부터 여기에 해당하는 것을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spectrum.ieee.org/hydroelectric-power)

 

 

 

  1. 충격! 새만금 풍력은 사업권 장사?...계획서 이행도 않고 해외 매각
  2. 문정부, 5년간 탈원전 위해 예산 223% 폭증

 

3 Biggest Hydropower Plants in the World

세계 3대 수력발전소

 

1. Three Gorges Dam, China(중국 삼협댐)

2. Itaipu Dam, Brazil/ Paraguay(브라질 파라과이 이타이푸댐)

세계 3대 수력발전소

3. Xiluodu, China(중국 자일로두 댐)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trvst.world/renewable-energy/10-biggest-hydropower-plants-in-the-world)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