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동주택 품질점검 사례집 발간’.. 품질 제고 하자 예방 ㅣ 국립산림과학원, 목재이용분야 연구성과의 산업화 모음집 발간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공동주택 품질 향상 기대

 

    경기도가 분야별 전문가들이 입주 전 공동주택을 방문해 시공 현장을 점검해주는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의 운영 성과를 담은 ‘2022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점검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건축, 조경, 소방 등 10개 분야의 지적·우수사례 등을 알기 쉽게 현장 사진 위주로 제작해 건설 현장 및 입주자 사전점검 시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층간소음 등 최근 사회 이슈 해소 및 입주민 주거 만족도 향상을 위해 공동주택 생활 속 불편 개선사례를 추가했다.

 

2022년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점검 사례집 발간 및 배부

분야별 지적사항 및 우수사례를 알기 쉽게 현장 사진 위주로 구성

입주민 주거 만족도 향상을 위해 공동주택 생활 속 불편 개선사례 수록

도 내 공동주택 건설관계자에 900여부 배부 예정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점검 사례집 발간’.. 품질 제고 하자 예방

 

 

 

 

주요 개선사례를 보면 A 단지에서는 결로 방지를 위해 단열재 연결부에 열반사 테이프를 시공했고, B 단지에서는 지하주차장과 전기실 침수 방지를 위해 물이 밀려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차수판을 설치했다.

 

도는 사례집을 시․군 공동주택 관련 부서를 통해 건설 현장에 900여 부를 배부하고 100여 부는 건설관계자 요청 시 별도 배부할 예정이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경기도 전자책 누리집(ebook.gg.go.kr)에도 게재한다.

 

고용수 경기도 공동주택과장은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의 활약으로 매년 하자가 줄어들고, 견실하고 쾌적한 공동주택이 늘어나고 있다”며 “올해 사례집에는 분야별 지적 및 우수사례 이외에도 입주민이 공동주택에서 생활하면서 느끼는 불편 사항 개선을 위한 사례도 추가 수록했다”고 말했다.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은 공동주택의 품질을 높이고 하자를 예방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006년 전국 최초로 시행됐다. 지난 16년 동안 총 2천305개 단지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입주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왔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1월 주택법 개정으로 공동주택 품질점검 제도가 법제화돼 전국에서 확대 시행하고 있다.

경기도 문의(담당부서) : 공동주택과  연락처 : 031-8008-4916 

 

 


 

#2 국립산림과학원, 

목재이용분야 연구성과의 산업화 모음집 발간

 

탄소저장고 목재의 활용 높일 특허 기술, 한 권에 엮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탄소중립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소재인 목재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련 분야의 유망 특허 기술을 담은 「목재이용분야 연구성과의 산업화 모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최근 국립산림과학원 목재이용분야 국유특허권의 기술이전 현황과 2012년부터 개발한 국유특허권 중 실용성과 미래가치가 높은 유망 특허 기술을 엄선하여 수록하였다.


자료집에는 관련 산업계가 국유특허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유특권의 개요, 등록 및 처분 절차를 함께 수록하였으며, 관련 특허의 상세정보에 관한 문의를 위해 대표 발명자를 표기하였다.

자료집에 수록한 유망 국유특허권은 목구조, 목재 가공, 목재보존, 임산 미생물, 임산 소재 등 5가지 분야로 분류하였으며, 친환경 재료인 목재가 가진 장점이 돋보이는 다양한 기술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목구조 분야에 기능성 목섬유 단열재, 구조용 집성재, 강도 예측 방법, 구조 형성을 위한 접착제 제조법 등을 수록하였으며, 목재 가공 분야에는 난연 섬유판, 탄화보드, 단열재 등의 제조법과 함께 목재의 이용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공 기술을 다수 담았다.

 

 


목재보존 분야에는 주로 흰개미에 의한 목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방제용 트랩, 시트, 탐지 및 베이팅 시스템 등을 수록하였으며, 임산 미생물 분야에는 겨울우산버섯 유래의 유용성분 이용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임산 소재 분야에는 목재 추출물을 이용한 화장료, 항염증 조성물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숯, 바이오 오일 등 산림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미래용 연료 제조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자원이용연구부 손동원 부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목재는 석유화학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유망한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라며 “관련 산업의 국제시장 선도를 위해 다양한 원천기술의 확보가 중요한 만큼, 이번 모음집이 국내 목재 및 연관산업계의 경쟁력 개선과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유망기술을 관련 산업계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유특허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왔으며, 본 자료집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http://know.nifos.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