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 암호화폐 골드러시에 동참 Central Banks Join the Cryptocurrency Gold Rush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국가 디지털 화폐는 

다시 중앙 집중화를 목표로 한다

 

    암호화폐의 부상은 화폐가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오랜 생각을 다시 쓰고 있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자체 디지털 화폐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현금이 금융포용을 촉진하고, 지불 수수료를 인하하며, 돈을 더 똑똑하게 만들 수 있지만, 상당한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화폐의 생산과 분배가 적어도 한 세기 동안 중앙은행의 유일한 소관이 되어왔다. 

 

 

 

그것은 2009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화폐의 조폐와 거버넌스를 분산형 자원 봉사자 네트워크에 위임하는 비트코인의 출시와 함께 정면으로 바뀌었다.

 

이후 은행이나 결제 제공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 간 직접 송금할 수 있는 빠르고 저렴하며 안전한 방법을 약속하는 새로운 암호화폐가 대거 등장했다. 이더와 같은 2세대 암호화폐도 프로그래밍 가능한 머니 아이디어를 도입해 금융 약정 실행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계약 조성이 가능해졌다.

 

"우리는 정부가 당신의 기존 은행 계좌에 대해 이러한 권한을 가지고 있을 때 초강대국을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로 돌리지 않도록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저자 겸 핀테크 컨설턴트 Rich Turrin

 

변동성 있는 가격과 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질적인 지불 수단으로 채택이 제한되었지만, 근본적인 기술은 디지털 시대에 돈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중대한 재고로 이어졌다. "그들은 돈을 조직하고 지불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이것이 널리 채택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라고 캐나다 은행에 디지털 화폐에 대해 조언한 토론토 대학의 컴퓨터 공학 교수 Andreas Veneris는 말한다

 

이제 세계 각국은 암호화폐의 플레이북을 빌려 국가 화폐의 디지털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중국은 2014년부터 디지털 화폐 연구를 시작해 2019년 말 4개 도시에 디지털 위안화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등 오랫동안 이 분야의 글로벌 리더였다.

 

 

그러나 2020년 10월 바하마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를 전국적으로 출시한 최초의 국가가 되었고, 그 이후로 동카리브 달러, 나이지리아의 나이라, 자메이카 달러의 디지털 버전이 모두 출시되었다. 바이든 행정부의 지난 3월 행정명령은 미국 재무부에 디지털 달러 가능성 조사를 요구했고, 애틀랜틱 카운슬에 따르면 50여 개국이 CBDC를 탐사하는 선진단계에 있다.

 

 

주요 동기 중 하나는 디지털 지불의 비용, 속도 및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Veneris는 말한다. 그는 "오늘날의 결제 시스템은 비싸고 덜렁거리고 느리다"며 기본 기술의 상당 부분이 40년 이상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상 화폐와 마찬가지로 CBDC는 제3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사람들 간에 즉시 송금할 수 있도록 하여 더 저렴하고 더 빠른 지불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은행 계좌의 유무에 관계없이 사람들에게 직접 현금을 송금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회 복지와 금융을 개혁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다고 베네리스는 말한다. 스마트 계약 기술은 또한 복지 자금이 음식이나 의약품과 같은 허용된 품목에만 사용되도록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spectrum.ieee.org/digital-currency-2657706374)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글로벌 단일통화 되나

 

https://conpaper.tistory.com/99403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