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운행 6개 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전환 ㅣ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준공영제
시내버스 영업을 부분적으로 자치단체에서 맡는 제도로 2004년 서울특별시에서 서울 대중교통 개편을 하면서 국내에서 처음 도입된 제도이다. 이를 확장시켜 버스영업을 전체적으로 시에서 맡게 되면 공영제가 되며, 반대 개념은 버스영업 전체를 민간에서 맡는 민영제이다.
기존의 버스 회사들의 자유경쟁 체제에서는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회사는 회사대로 서로가 망해 가는, 노선은 과도하게 수익성만 추구하다보니 빙빙 돌거나 수요가 많은 일부 지역에만 노선이 편중되는 현상이 등장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서 시측에서 나서서 노선 설정은 시에서 갖고 버스회사는 여기에 맞춰 운영하되, 수익금은 운행 실적에 따라 배분 받고 적자분은 시에서 보조해주는 준공영제가 실시되었다. 즉 "우리가 봐줄 테니까 너님들은 영업이나 잘하셈. 수익금은 다같이 균등하게 나눠 갖되, 적자나면 우리가 지원해줄게."
나무위키
남양주 등 5개시 6개 광역버스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
광역버스 평균 배차간격 10분 단축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경기도 남양주시ㆍ화성ㆍ수원ㆍ용인ㆍ성남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6개 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노선이 7월 25일(월)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 남양주(M2316), 화성(M4130, M4137), 수원(M5107), 용인(M4101), 성남(M4102)
이번 운행 개시하는 광역급행버스 6개 노선은 기존 민간이 운영하는 민영제에서 정부가 책임지는 준공영제 전환노선으로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고유가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정규노선 운행 확대, 수요대응형 전세버스 추가 투입을 통해 이전 대비 운행횟수 최대 51.3% 증가(노선별 7회 ~ 41회↑), 배차간격 56% 감소(평균 23분 → 평균 13분) 등으로 혼잡 상황을 해소함으로써, 서울 출ㆍ퇴근길 대중교통 이용 여건이 상당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상황인 만큼 이용객이 안심하고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과 함께, 연일 폭염에 따른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차내 냉방온도 적정 유지 및 차량 내 다양한 편의시설 설치 등을 통해 광역교통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광역버스 노선을 안정적으로 운행ㆍ관리하기 위하여 정부 재정지원사업으로 전환되어 새롭게 운행하는 준공영제 광역버스 노선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양주 M2316번 노선) 영남아파트에서 잠실광역환승센터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5(서울 기준 05:55~24:00)까지 10~20분 간격으로 하루 72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영남아파트, 남양주세무서, 마석가구공단 등 남양주지역 8개소이며, 서울지역은 잠실광역환승센터로 직결된다.
* (주요경로) 영남아파트 → 남양주세무서 → 마석가구공단 → 잠실광역환승센터
(화성 M4130번 노선) 호수자이파밀리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10~24:10)까지 10~20분 간격으로 하루 64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호수자이파밀리에, 아이원, 호수부영3차, 반도3차 등 화성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호수자이 → 아이원 → 호수부영3차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화성 M4137번 노선) 아이파크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10~24:10)까지 10~25분 간격으로 하루 64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아이파크, 호수부영1ㆍ4차, 한신더휴, 동탄테크노밸리 등 화성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아이파크 → 호수부영1차 → 동탄테크노밸리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수원 M5107번 노선) 경희대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00~24:00)까지 5~10분 간격으로 하루 142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경희대, 살구골, 영통역, 청명역 등 수원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신한은행본점,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경희대 → 살구골 → 영통역 → 청명역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용인 M4101번 노선) 상현역에서 숭례문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10~22:50(서울 기준 06:00~23:40)까지 7~15분 간격으로 하루 121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상현역, 수지지역난방공사, 풍덕천2동주민센터 등 용인지역 12개소이며, 남대문세무서, 을지로입구역, 남대문시장, 숭례문 등 서울지역 8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상현역 → 난방공사 → 풍덕천2동주민센터 → 남대문세무서 → 을지로입구역 → 숭례문
(성남 M4102번 노선) 오리역에서 숭례문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4:40~23:00(서울 기준 05:20~23:40)까지 10~15분 간격으로 하루 78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오리역, 미금역, 정자역, 서현역, 이매촌한신 등 성남지역 10개소이며, 남대문세무서, 을지로입구역, 남대문시장, 숭례문 등 서울지역 8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오리역 → 미금역 → 정자역 → 이매촌한신 → 남대문세무서 → 을지로입구역 → 숭례문
대광위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에도 이용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선제적인 증차ㆍ증회운행을 추진함으로써, 만차로 인한 탑승 실패, 중간 정류소 장시간 대기, 앞쪽 정류소 이동 등 이용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광역버스과
[전문]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6975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구분 | 기존 | 개선 |
티머니페이 (티머니) |
서울, 인천, 대전, 세종, 경기, 전남(강진, 구례, 함평), 경북(포항, 영주), 경남(통영, 거제), 제주 | 전 지역 (일부지역·노선 제외*) * 김해시 일부 (가야IBS(주), ㈜김해순환버스, ㈜동부교통, 태영고속) ** 광주광역시(연내 서비스 예정) |
모바일캐시비 (로카모빌리티) |
서울, 인천, 부산,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담양, 곡성, 고흥, 보성, 화순, 장흥,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장성, 완도, 신안), 경북(경주, 김천, 구미), 경남(창원, 진주, 밀양, 양산, 사천, 의령, 함안) |
|
원패스 (디지비유페이) |
대구, 경북(영천, 경산, 울릉, 청도, 고령, 성주) |
※ 모바일 알뜰교통카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참여 지자체(159개 시⸱군⸱구)의 해당 지역 주민(주민등록지)일 것(알뜰교통카드 누리집www.alcard.kr 참조)
- 국토부,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 'S-Co⋯
- 경찰도 헷갈리는 교차로 우회전...일시⋯
- 기대반 우려반 2년 조기 개통 GTX 사업.⋯
- 100살 때 까지 백년해로(百年諧老) 하는⋯
- 우유·달걀, 상했는지 쉽게 확인하는 법⋯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