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천대·서울역 GTX-B 사업 2024년 착공...민간사업자 공개모집

 

2030년 개통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통과

 

민자구간인천대입구역∼용산역 약 40㎞ 신설

상봉역∼마석역 약 23㎞는 기존선 공용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이 본격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GTX B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7월 초에 RFP를 고시해 11월 초까지 민간사업자를 공개모집하고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 인천대·서울역 GTX-B 사업 2024년 착공...민간사업자 공개모집
GTX-B 노선도(국토부 제공) © 뉴스1

 

2023년에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2024년에 승인 및 착공을 거쳐 2030년에 개통할 예정이라는 것이 국토부 측 설명이다.

 

민자구간인 인천대입구역∼용산역 약 40㎞는 신설하고 상봉역∼마석역 약 23㎞는 기존선을 공용한다. 재정구간인 용산역~상봉역 약 20㎞는 신설한다. 정거장은 용산, 서울, 청량리, 상봉이다.

 

 

 

정거장은 재정구간 4곳을 제외하고 10곳이며 민간사업자는 이동수요에 따라 정거장 3곳을 추가할 수 있다.

또 역세권 복합개발 등 주택공급과 연계된 부대사업의 제안도 가능하다.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8분, 남양주 마석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약 21분 소요되어 기존 버스나 전철 대비 이동 시간이 최대 1시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GTX-A 환승역인 서울역에는 승강장 간 연결통로를 통해 환승거리를 최소화한다. GTX-C 환승역인 청량리역에는 동일 승강장에서 환승할 수 있는 수평환승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모든 역에서 3분 이내에 환승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 B노선은 수도권 서부와 동북부 지역을 관통해 극심한 출퇴근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철도 간선축이 될 것"이라며 "GTX가 국민들에게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금준혁 기자, 서미선 기자 rma1921k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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