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원달러 환율 1300원 돌파 l 극심한 변동성 시장...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your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속보] 원달러 환율 1300원 돌파
다음금융

 


 

원·달러 환율 또 연고점 경신

 

   22일 원·달러 환율이 장중 1297원을 넘어 연고점을 경신했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긴축 가속화, 우리나라 무역수지 적자 지속, 경기침체 우려 확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원화 강세 재료가 부재한 상황에서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한 주요국이 금리인상에 나서면서 조만간 원·달러 환율이 ‘금융위기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1300원을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3.7원 오른 1297.3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2.1원 내린 1291.5원에 출발한 환율은 장 초반 상승 전환한 뒤 장중 한때 1298원에 근접한 수준(1297.9원)까지 치솟았다. 이는 2009년 4월 30일(1325원) 이후 약 13년 만에 최고치다. 종가 기준으로는 사흘 연속 연고점을 경신했다.

 

 

 

중앙은행 긴축 행보에 달러·유로화 강세

무역수지 적자폭 확대에 원화는 약세

 

극심한 변동성 시장...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online converter at Ex-Rate.com edited by kcontents

 

외환시장 전문가들은 이달 들어 원화 약세 재료가 두드러지면서 원·달러 환율도 1300원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 긴축이 그 중 하나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물가 억제를 목표로 정책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p)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다음 달에도 단행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데다, 유럽중앙은행(ECB)도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면서 유로화도 강세를 보였다.

 

대외 리스크 확산으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높아지면서 대표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달러화는 강세를 지속했다. 이날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 거래일보다 0.23% 상승한 104.455를 기록했다.

 

전날 발표된 이달 1~20일 무역수지가 76억달러 적자를 기록한 점도 원화 약세 요인으로 꼽힌다. 수입액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했던 수출이 감소하면서 무역수지 적자폭이 확대됐다.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이 높아진 점도 한국 수출 전망에 찬물을 끼얹으면서 원화 약세 압력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내년 미국 경기침체 확률을 기존 15%에서 30%로 상향조정했다.

 

백석현 신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얼마 전까지는 달러 강세 압력이 외환시장을 지배하면서 원·달러 환율도 상승세를 이어왔는데, 무역수지 적자 우려에 수출 전망이 악화되면서 원화 약세 압력까지 더해지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은 기자 조선일보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 “환율 수혜 공식 깨진 인플레 국면

채권·경기방어주 투자로 대응”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중국의 제로코로나 방역 정책 등 대내외 변수로 환율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환율 혼돈의 중심엔 기축통화국 미국의 달러가 있다. 인플레 억제에 실기한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은 강달러를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시장 불안까지 더해져 안전자산 달러의 매력도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달러 대비 원화 가치는 올 초 대비 8% 이상 절하된 상황이다. 한국은행은 외국인 자본유출을 막고 소비자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반면, 수출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은 경기부양을 위해 완화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이 높은 상황도 아니다. 일각에서는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우리나라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첫 연간 무역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급변하는 환경 속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코노미조선이 짚어봤다. [편집자주]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 현 한국은행 통화정책 자문위원,전 대우증권 투자분석부 근무. /사진=윤여삼

“최근 원자재·에너지값 상승에 전통적 원·달러 환율 변동에 따른 수혜 업종 옥석 가리기는 의미가 없어졌다. 지금처럼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진 가운데, 환율 변동성이 커졌을 땐 경기방어주나 채권 투자로 대응하는 게 유리하다.”

 

극심한 변동성 시장...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wikifx.com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6월 1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연구원은 채권·금리·환율 분석 전문가다.

 

보통 달러 강세로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원화 약세) 해외에서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출 업종이 유리하다. 반대로 달러 약세로 원·달러 환율이 내리면(원화 강세) 달러 부채가 많은 해운·정유·항공 업종은 부채 감소로 반사 이익을 얻는다.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은 식품 업종과 원유 수입에 의존하는 정유 업종은 원화 강세 국면에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강세를 띤다. 여행 업종도 내국인의 해외여행 비용 부담이 줄어 여행객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혜 업종으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원자재⋅에너지값 상승으로 이 같은 일반론은 적용이 어려워졌다. 윤 연구원은 “최근 시장은 원·달러 환율 변동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변수와 함께 작용하고 있다”며 “하반기에 물가 상승세가 꺾이는지와 경기 침체가 올지 여부를 확인하고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근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심하다.

”최근 가파른 인플레이션이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를 높였고, 환율 변동성의 원인이 됐다. 미국이 달러 공급자로서 약달러를 용인하던 구도가 지금은 바뀌었다.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이후 내수 경기를 촉진하기 위해 펼친 통화 완화 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이 거세지면서, 미국의 통화 긴축이 가속화됐다. 지난해 1100~1200원 사이를 등락했던 원·달러 환율이 올해는 1200원을 뚫었다. 최근에는 1290원을 넘기며 달러가 초강세를 보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 봉쇄 등 공급망 문제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더욱 거세지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졌다.”

 

변동성이 강한 시장에서 투자 조언을 한다면.

“시장 변동성이 클 때는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하는 게 좋다. 지난 3월(0.25%)과 5월(0.5%)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연이어 인상함에 따라 미국 국채 금리가 올라갔고, 국채 가격은 떨어졌다. 2020년 8월의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0.5%였는데, 장기 금리 인상 움직임 때문에 최근 3%까지 올랐다. 기존 저금리 국채를 팔고 다시 고금리 국채를 매입하려는 이들이 늘었다. 이 과정에서 0.5% 이자채권이 붙은 국채는 현재 3% 이자채권인 국채보다 가격 매력도가 떨어져 원래 샀던 가격보다 낮게 매도해야 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채권 투자자들의 누적 수익률이 떨어진 배경이다. 눈에 띄는 점은 최근 미국 국채 누적 수익률이 -12%까지 떨어졌다는 점이다. 역사상 미국 국채가 가장 약세를 기록한 1929년 경제 대공황 때(-15%)와 3%포인트밖에 차이 나지 않는다. 아직 연준의 통화 정책이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이 있긴 하지만, 채권 가격이 거의 바닥까지 왔다고 본다. 국내 국채도 최근 6%가 넘는 누적 손실률을 기록했다. 한국 채권 시장이 이렇게까지 약세를 보인 적은 없었는데, 채권 평가 손실이 가장 크게 나 있는 구간에 들어왔다.”

 

채권은 손실을 보지 않나.

”채권은 구매 후 만기까지 보유하면 손실 보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이다. 최근 채권 이자율도 많이 올라간 상황이라 구매할 만하다. 지난해 0.5%였던 미국 채권 이자율이 최근 3%대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하반기 이후 달러가 약세로 돌아선다면 채권 가격이 오르면서 수익을 크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을 채권을 사야 할 때라고 보는 것이다.”

 

주식 투자는 어떤가.

“경기가 좋을 때는 주식 투자가 채권 투자보다 훨씬 좋다. 그러나 지금은 변동성이 큰 장세이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특히 금리 인상 시기에는 빅테크 같은 성장주는 약세를 띤다는 특징이 있다. 성장주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데, 이자가 수반된다. 금리 인상으로 이자 지출이 커지면 미래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이미 많이 오른 빅테크 주식에 대한 차익 실현이 이어져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지금 굳이 주식을 사려면 통신업이나 유틸리티주 등 경기 방어주로 꼽히는 업종에 투자하는 게 유리하다. 다만, 유틸리티주 중 에너지 관련 기업은 최근 에너지값 상승으로 인해 실적 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하락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했으면 좋겠다.”

 

 

 

환율 변동성이 클 때 해외 ETF 투자 방법은.

“달러가 강세를 보일 때는 해외 ETF(Exchange Traded Fund·상장지수펀드)를 환노출(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손과 함께 환차익 발생 가능성까지 포함하는 개념)로 투자하는 게 유리하고, 달러가 약세를 보일 때는 환헤지(환율 변동 위험에 대비해 환율을 현재 시점의 환율에 미리 고정하는 개념) 투자를 해야 한다. 해외 ETF 외에도 해외 주식에 투자할 경우 달러가 강세일 때는 미국 주식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달러 상승의 환차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환노출 효과를 볼 수 있다.”

 

올 하반기 투자 대응 전략은.

”우선 하반기에 경기 침체가 오지 않는다는 전제를 깔고 말하면, 상반기에 많이 하락한 성장주에 주목해야 한다. 물가가 잡히고 미국 연준의 통화 정책이 완화되면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증시 방향성이 바뀔 텐데, 과도하게 하락한 성장주의 반등이 클 것이기 때문이다.”

 

plus point

Interview 서정훈 하나은행 수석연구위원”올해 원·달러 환율 1300원 돌파 어려워…연준 빅스텝 後 진정될 것”

심민관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