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의 차이점 ㅣ 인스타그램 노출 올리는 법 태그와 해시태그 사용법
#1 conpaper story
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의 차이점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 의미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를 메타 데이터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추가 정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시태그, 태그, 그리고 카테고리는 모두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어디에서 활용이 되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카테고리 지정을 할 수가 없고, 워드프레스에는 해시태그가 없습니다.
해시태그
주로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에서 해시마크(#) 이후에 오는 단어나 문구로 메시지 안에 사용되어 핵심 키워드나 관심 주제를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해쉬 태그를 눌러서 동일한 해쉬 태깅된 다른 포스트나 메시지를 한꺼번에 볼 수도 있으나,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만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해시태그 내에 띄어쓰기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태그
웹사이트 상에 있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표현하는 키워드로 카테고리나 주제로 구분되고 같은 태그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와 블로그는 연관 콘텐츠로 설정되어 사용자들이 비슷하거나 연결된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태그입니다. 해시 기호가 없으며,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태그를 추가하는 순간 새로운 태그 페이지가 생성되고, 이렇게 새로 생성된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보여집니다. 태그 명 내에 띄어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와 웹사이트 안에 있는 콘텐츠들을 주제별로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분류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태그와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생성 시에 해당 카테고리 페이지가 새롭게 생기며, 검색 결과에도 노출이 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카테고리는 그냥 보통의 웹사이트 메뉴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 해시태그가 페이스북에서 비슷한 해시태그로 검색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만약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작성한 글이 페이스북에서 검색된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해시태그를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면 어떨까요? Oktoberfest 해시테그를 검색해봤더니 다음과 같이 소셜미디어별로 잘 정리된 검색 결과가 뜨네요.
태그에는 유효기한이 있나요?
태그에는 유효기한이 없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태그가 해시태그보다 더 넓은 주제의 정보를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바운드 리즈 (Inbound Leads)를 끌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해시태그는 현재 트렌디한 이벤트나 이슈를 표현하는데 더 적합합니다.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면 단기간에 높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으나, 해당 시즌이 끝나면 해시태그의 효과가 급격히 없어지곤 합니다.
퀴즈: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 글에 적합한 태그와 해시태그를 한번 달아 보세요!
‘독일 뮌헨에서는 해마다 16일 동안 포크페스티벌이 열립니다. 9월 중순이나 말경에 시작되어 10월 첫째 주까지 이어지는 축제 기간에 전세계에서 6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옥토버페스트는 1810년부터 이어져온 축제로 바바리안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뮌헨뿐 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도시들도 옥토버페스트를 따라서 비슷한 축제를 열곤 합니다. 올해에는 옥토버페스트가…’
정답은 없지만, 태그로는 독일, 페스티벌, 맥주, 문화 이벤트 등을 추가할 수 있겠고, 해쉬태그로는 #옥토버페스트, #옥토버페스트뮌헨 과 같은 트렌디한 단어를 사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SEO를 위해서 어떻게 태그, 해시태그, 카테고리 등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은 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를 보통 단어처럼 여깁니다. 결론적으로 주된 영향을 주는 랭킹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좋은 태그 선정은 사이트 방문자가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하게 하기도 하고 더 많은 포스트를 노출 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다만, 과하게 해시태그와 태그를 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태그와 해시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팅이 스팸, 광고글처럼 보일 수 있으니까요.
Ellie Lee
Digital Marketer: 해외마케팅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 광고 / 콘텐츠 마케팅
#2 conpaper story
인스타그램 노출 올리는 법 태그와 해시태그 사용법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닿기를 원한다. 잠재 고객 확보와 구매 전환 등 마케팅 효과를 이뤄내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고객 노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노출은 사업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바로 ‘태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태그라 하면 대개 '해시태그'를 떠올린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에서의 태그는 해시태그 외에도 '위치태그', '쇼핑태그', '사람태그' 등도 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좋은 콘텐츠만큼 중요한 것은 '해시태그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인 만큼, 태그라고 했을 때 노출의 비중과 영향력이 막강한 해시태그를 떠올리는 게 당연하다. 그럼에도 이들 부가 태그를 언급하는 건 해시태그와 함께 활용했을 때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 비즈니스를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 노출을 좌우하는 해시태그 사용법과 유입에 도움이 되는 각종 태그들의 역할과 특징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권한다.
노출의 중심 - 해시태그 활용법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가장 강력한 노출 수단이다. 직접적인 검색 기능 외에도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키워드로 작동할 수 있고, 바이럴 마케팅의 불쏘시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해시태그는 확실한 노출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황금 열쇠인 셈이다.
해시태그의 기본은 내 비즈니스 콘텐츠와 관련도가 높냐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내용을 검색하기 위해 해시태그를 활용하며, 검색 결과에 따라 바라던 콘텐츠를 발견하고 해당 비즈니스에 접근한다. 여기서 관련이 없는 해시태그를 사용한다면 해당 해시태그는 내 비즈니스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유입을 크게 기대할 수 없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기 위함이다. 그래서 단순 해시태그 남발이 아닌 전략적인 구성이 필요하다.
먼저 해시태그를 구성할 때 태그 누적량이 많은 인기 해시태그부터 낮은 해시태그까지 구분해야 한다. 구분할 때는 계정의 상태에 따라 노출이 될 수 있는 해시태그 범위가 달라지기에, 현재 누적 게시물 수 몇 건 이하일 때 인기 게시물 노출이 가능한지 파악하기를 권장한다. 계정에 따라 인기 해시태그 기준이 100만 이상이 될 수 있고, 10만 이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기 해시태그의 경우 노출이 어려울 수 있으니 최근 게시물에 노출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중간, 하위 해시태그는 인기 게시물에 노출되는 것에 목적을 둬야 한다. 이후 계정이 성장하면 하위 해시태그 선정을 좀더 높은 해시태그로 변경하여 크기를 키워나가면 된다.
해시태그는 최대 30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많은 노출 기회가 많아지는 건 아니다. 최대 수량을 다 채워서 구성한다면 인스타그램은 내 비즈니스의 카테고리를 특정하지 못하여 노출 빈도수를 줄이게 되며, 광고로 인식될 확률더 높아진다. 그렇기에 이상적인 구성은 누적 게시물 수를 기준으로 인기 해시태그 2~3개, 중간 해시태그 3~4개, 하위 해시태그 5~7개로 총 9~12개 정도를 권장한다.
해시태그의 범위와 구성이 명확해졌다면 어떤 해시태그를 선정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는 게 당연하다. 선정에 있어서는 포털사이트 검색량과 누적 게시물 수를 고려해야 한다. 포털사이트 검색량은 사용자들의 관심 정도를 볼 수 있고, 누적 게시물 수는 인스타그램 내 경쟁 상황을 알 수 있다.
두 유형이 모두 수치가 높다면 이미 포화상태이니 경쟁자가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낮은 수치를 보인다면 관심사가 현저히 낮기 때문에 반응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선정 방식은 포털사이트 검색량이 높고 인스타그램 누적 게시물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해시태그를 채택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해시태그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노출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가 난다. 자신의 비즈니스를 잠재 고객에게 잘 알리기 위한 전략적인 구성으로 원하는 해시태그에 노출이 된다면 폭발적인 유입과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
계정 유입을 높이는 태그 활용법
노출의 중심이 되는 해시태그를 알아봤다면, 노출도를 좀더 증폭시킬 수 있는 부가 태그들도 알아보자. 해시태그 외에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태그는 위치 정보를 나타내는 위치태그와 비즈니스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태그, 콘텐츠와 관련된 계정을 연결해주는 사람태그 등이 있다. 인스타그램은 최대한 많은 영역에서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게 중요하므로, 내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태그를 적절히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위치태그
사용자들은 관광지나 지역 명소 등을 방문하기 전에 인스타그램에서 위치를 검색해 보며, 그 장소에 방문한 사람들의 콘텐츠를 보기도 한다. 때문에 관광지나 핫플레이스 등 지역성이 강한 업종은 위치태그를 사용하는 게 지역 관심도가 높은 잠재 고객 확보에 유리하다. 또한 일부 해시태그는 인기게시물 상단에 해당 해시태그와 관련도 높은 위치태그가 노출되도록 업데이트됐다. 이로 인해 위치태그 활용 시 사용자에게 노출될 확률이 더욱 높아진 것이다.
쇼핑태그
온라인 판매 같은 사업을 운영한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태그다. 게시물에 쇼핑태그가 연결되어 있다면 정보 제공과 더불어 좀더 빠르게 상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 인스타그램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만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람태그
게시물에 다른 계정을 연결하여 반응을 높일 수도 있다. 내 콘텐츠와 관련된 유명 브랜드, 인플루언서 계정을 태그하는 방법으로 해당 계정에 직접적인 알림이 가기에 게시물에 대한 참여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인스타그램 피드 내에 나를 태그 했던 게시물 영역을 통해 태그한 계정의 팔로워들에게도 노출이 되어 유입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내 비즈니스 특성과 관련 없는 계정을 무작위로 태그한다면, 오히려 반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깊은 계정을 태그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다면, 자신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적절한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꾸준히 노출한다면 분명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꼭 다수에게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기보다는 비즈니스의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해시태그와 노출을 적절히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 내기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핫셀러는 빅데이터를 통해 계정을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해시태그 구성으로 정확도 높은 노출을 실현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특성에 따른 다양한 태그를 활용하여 계정의 유입률을 높여주고 있다. 다음으로는 유대감을 형성하여 충성 고객을 만들어내는 실질적인 소통 방법을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글 / 핫셀러 퍼포먼스팀 (performance@hotseller.co.kr)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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